[유아 교수학습 환경] 환경의 중요성 및 구성원리와 실내, 실외 교육환경, 심미적 교실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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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유아 교수학습 환경

Ⅰ. 환경의 중요성 및 구성원리

1. 환경의 중요성
2. 환경구성의 원리

Ⅱ. 실내 교육환경

1. 실내 활동의 의의
2. 실내 환경구성의 원리
3. 실내 활동영역별 환경구성

Ⅲ. 실외 교육환경

1. 실외 활동의 의의
2. 실외 환경구성의 원리
3. 실외 활동영역별 환경구성

Ⅳ. 심미적 교실환경

1. 세련된 시각 이미지
2. 미술관과 같은 교실
3. 미적 체험과 예술활동

* 참고문헌

본문내용

며, 세련된 미적 장치가
마련된 환경으로 조성하여 유아들에게 풍부한 정서 및 심미적 능력이 유발되도록
해주어야 한다.
심미적 교실환경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세련된 시각 이미지
유아교실은 다양한 시각자료를 벽에 붙이거나 교수자료로 활용하는 등 시각 이
미지가 넘치는 특성을 가진다. 시각 이미지는 교사의 안목이나 가치에 의해 선택
되고 활용된다는 점에서 사진자료나 교수자료를 선택하고 활용하는 유아교사의
심미안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교사는 빛과 그림자에 대한
주제를 다를 때 빛과 그림자가 생기는 과학적 사실에만 국한되어 시각자료를 찾고
선택할 개연성이 높다. 그러나 심미적 감수성이 풍부한 유아교사는 빛과 그림자의
주제를 다를 때에도, 아름다운 자연 빛이나 네온사인이 만드는 빛의 아름다움이
풍기는 다양한 시각자료를 의식적으로 선택하고 활용할 수 있으며, 이러한 교사의
심미안이 더욱 세련되고 아름다운 교실공간을 만들어가는 동력이 될 수 있을 것이
다. 같은 맥락에서 요리활동이 끝난 후 교사는 다 만들어진 주먹밥이나 부침개를
색이 고운 바구니 접시에 담거나, 차 한 잔을 마실 때에도 꽃을 활용하여 옛날 선
조들이 즐겼던 우아미와 풍류미를 재현하여 유아들의 의식이 아름다움에 젖을 수
있도록 배려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교사가 유의해야 할 점은 일반적으로 잡지나 도형자료에서 너무 뻔한 만
화캐릭터를 남발하거나 유아들이 감각적으로 좋아한다고 빨강이나 파랑과 같은
원색을 지나치게 선호하여 원색이 넘치는 스티커를 창문에 도배하는 것과 같이 유
아교실의 이미지를 스스로 유아스럽게 해야 한다는 통상적 믿음에서 벗어날 필요
가 있다. 유아교육에서 아름다운 교실문화의 하나로,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탄성
을 자아내게 하는 레지오 에밀리아 교실이나 발도르프 교실은 원색 사용을 자제하
고, 상업적으로 판매되는 도형이나 그림자료를 벽에 붙이기보다는 천연색이나 나
무의 원목을 선호하며, 유아의 예술작품을 세련되게 전시하는 방법으로 유아교실
의 심미적 분위기를 창조한다.
2) 미술관과 찰은 교실
심미적 유아교실은 앞에서도 지적하였듯이 세련되고 아름다운 시각 이미지들이
풍부하게 활용되는 곳이며 유아들이 매일 만들어내는 다양한 미술활동 결과물들
이 넘치는 곳이다. 유아교사는 유아들의 예술활동 결과물이 아름답고 심미적 느낌
이 나도록 전시해 줄 필요가 있으며, 유아들은 이렇게 아름답게 전시된 작품들을
통해서 심미감을 연습한다. 시각미술을 중심으로 모든 지식이 통합되는 레지오 에
밀리아 접근법은 교실 그 자체가 미술관과 같은 분위기를 만들어내며 작품을 통해
유아들의 미적안목이 점점 세련되어짐을 알 수 있다. 한편 유아들의 미술작품이
유치하거나 전시할 만큼 세련되지 못했다는 점은 유아교실을 미술관처럼 만들어가
는데 어려움으로 작용할 수 있다. 그러나 유아교사는 유아들의 작품도 교사의 심미
안에 의해서 더욱 세련되게 예술작품처럼 변형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예를 들면, '숲' 에 대한 주제중심 통합교육이나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경우 유아
들은 자주 술을 산책하거나 관찰하고 다양한 자연재료들을 수집하여 교실에서의
미술활동으로 연결할 수 있다. 승에서 수집한 자연물로 미술을 하게 되는 경우 자
칫하면 교실에서 수수깡으로 만들기가 나뭇잎으로 만들기로 대체되는 활동과 크
게 다르지 않는 활동으로 끝나버릴 개연성이 높다. 따라서 심미적 교사는 유아들
이 숲에 대한 다양한 느낌과 이미지를 교실에서 여러 가지 예술매체를 통해 표상
할 수 있도록 도와 줄 수 있으며, 숲의 소리나 숲의 색을 추상적으로 그려보거나
물들이는 작업으로 이끌어 줄 수 있다. 이렇게 모아진 작품들은 교사의 미적 안목
에 따라 하나의 미술관처럼 전시될 수 있다. 아래의 사진은 '숲' 에 관하여 유아들
과 할 수 있는 다양한 미술활동의 결과물들을 교사가 보다 심미적 안목으로 전시
를 한 것으로 일상적으로 교실의 벽면을 활용한 것이다.
이런 전시물 중의 하나인 오른쪽의 작품은 유아들이 숲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색을 한지로 물들이는 미술활동의 결과물인데, 한지로 물들인 결과물을 '몬드리안의 구성' 에 맞게 재구성하여 전시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유아교실에서는 한지 물들이기와 몬드리안 구성을 별개의 미술활동으로 진행하기 마련인데 두 가지 아이디어를 결합시키거나 유아의 작품에 추상성을 조금 더하여 주면 어렵지 않게 심미적 작품이 만들어진다.
3) 미적 체험과 예술활동
예술은 유일하게 인간이 심미적임을 말해주는 높은 정신활동이다. 유아교실은
어느 교육기관보다 예술활동이 풍부하게 이루어지는 곳이고 음악과 율동, 그림 그
리기와 만들기가 빈번하게 이루어지는 곳이므로 교과서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지
는 초등학교 교실과 확연히 구분되는 심미성을 가진다. 유아교실에서는 수학적 지
식도 그림 그리기나 만들기를 통해서 이루어지고 사회나 지리교육 역시 시각적 표
상으로 가장 쉽게 이해될 수 있다. 특히 과학은 사물과 물체의 변화를 논리적이고
과학적으로 이해하는 교과이지만, 음악이나 미술, 동화나 동작활동을 통해 철샌
즐겁게 이해될 수 있다. 예를 들면, 음식이 소화되는 과정에 대한 물리적 지식은
유아가 우리 몸의 '창자' 처럼 생친 구부러진 터널 속을 자신이 그린 음식 모양을
붙여가며 통과해 보는 것과 같이 미술과 율동이 통합된 활동을 할 때 즐거운 지식
형성이 이루어진다. 구름이 만들어지는 과학적 설명에 대한 이해도 ‘구름공장’이
나 ‘구름 빵’이라는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통합활동으로 유아들은 물리적 지식
구성과 함께 심미적 지식을 구성하게 되는 즐거움을 함께 공유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문미옥(2009). 영유아교육과정. 서울: 창지사
- 강현석(2006). 교과교육학의 새로운 패러다임: 교과학의 이론과 실제
- 교과교육론. 경기: 양서원
- 김경미, 김현주, 송연숙(2007). 현장중심 유아과학교육. 서울: 창지사
- 김영희, 유경애, 이옥섭(2006). 유아교육과정, 서울: 동문사
- 이은화, 김영옥(2008). 유아사회교육. 경기: 양서원
- 조정숙, 김은심(2005). 유아언어교육. 서울: 창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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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5.31
  • 저작시기2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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