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던타임즈-영화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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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줄거리




Ⅲ. 감상 포인트

1. 인간이 기계 부속품으로 전락한 시대

2. 과학으로 세상을 표현

3. 채플린의 희극, 현대인의 비극

4. 떠돌이가 머물 곳은 어디에

본문내용

스러운 틀 만들기를 즐기는 듯이 보인다.
4. 떠돌이가 머물 곳은 어디에
여전히 현대는 떠돌이들의 세상이지만 그 떠돌이들이 편안히 머물 곳은 어디에도 없다.
영화에서 채플린은 잠시 여러 가지 틀에 자신을 맞추어 보지만 곧 그것이 잘 맞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고 다시 방랑의 길을 떠난다. 공원 , 선박공, 웨이터, 가수…. 이런 틀들을 떨쳐 버리고 그가 마지막에 소녀와 떠난 길의 목적지는 어디일까
자연스러운, 자유로운 그곳에 대한 갈망, 그것이 채플린이 이 영화를 만든 동기라고 해석하면 지나친 억측이 될까
현대인들에겐 잘 맞지 않는 굴레가 씌어져 있는 셈이다.
그 굴레는 계속 지고 가야만 하는 원죄 같은 것일까 아니면 벗어버릴 수 있는 것일까
세상을 보는 눈을 어떻게 바꾸면, 나아가 어떤 태도로 우리의 환경과 상호 교감하면 서 실천하면 거추장스럽기 그지없는 굴레를 벗어날 수 있을까
지금과 다른 세상을 여러 사람들의 미래에 대한 상상을 통해서 모색해 보는 것이 다음 글에서 곰곰이 생각해 볼 화두이다.
아마도 우리가 알고 있는 영화 가운데 <모던 타임스>는 자본주의에 대한 가장 명쾌한 분석과 노동과정으로부터의 소외에 관한 스펙터클을 그 자신의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풍부한 상상력으로 흔히 빠지기 쉬운 도식적 비판에 피와 눈물로 숨결을 불어넣은 예일 것이다. 그러나 채플린은 그 모든 노력을 결국 빅토리아시대의 소설적 전통에 아메리칸 드림을 연결시켜 놓은 도피주의적 결론으로 이끌어내 이 모든 것을 모순된 비판과 결론에로 이끈다.
그러나 그럼에도 채플린의 영화 가운데 가장 빛나는 팬터마임들이 그의 비판적인 직관력 속에서 곡예처럼 펼쳐지며, 사랑의 장면들은 진심으로 연출된다. 1시간 28분 동안 펼쳐지는 <모던 타임스>에서 채플린은 여전히 제작, 감독, 각본, 주연, 음악을 혼자서 해냈다. 이 영화는 화가 피카소와 첼리스트 카잘스에게서 생애의 단 한편의 영화라는 격찬을 받았고, 처칠과 마오쩌둥으로부터 우리 시대 가장 뛰어난 예술가의 창조적 작업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당시 FBI의 에드가 후버 국장으로부터는 가장 불온한 영화로 블랙리스트에 올라가게 됐다. 키 작고 헐렁헐렁한 바지에 실크 모자와 지팡이를 들고 뒤뚱거리며 콧수염을 실룩거리는 찰리의 작은 혁명은 지금까지 만들어진 그 어떤 영화보다도 현대에 관한 통쾌 무비한 공격으로 남아 있다. 아니 어쩌면 오늘날 찰리의 이 영화는 더욱 더 현대가 되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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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6.05
  • 저작시기2010.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26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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