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예방운동]흡연예방운동의 배경, 흡연예방운동의 방침, 흡연예방운동의 추진계획, 흡연예방운동의 추진위원회, 흡연예방운동의 문제점, 흡연예방운동의 사례, 흡연예방운동의 성과, 흡연예방운동 관련 제언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흡연예방운동]흡연예방운동의 배경, 흡연예방운동의 방침, 흡연예방운동의 추진계획, 흡연예방운동의 추진위원회, 흡연예방운동의 문제점, 흡연예방운동의 사례, 흡연예방운동의 성과, 흡연예방운동 관련 제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흡연예방운동의 배경

Ⅲ. 흡연예방운동의 방침

Ⅳ. 흡연예방운동의 추진계획
1. 흡연 예방교육 실시
2. 학교 내 금연교실 설치
1) 교내 금연 예방 교실
2) 교내 금연 교실 운영
3. 흡연 학생에 대한 학교 지도 규정
1) 흡연 1회 적발 시
2) 흡연 2회 적발 시
3) 흡연 3회 적발 시
4) 흡연 4회 이상 적발 시
4. 지역 사회의 금연학교, 금연교실과 연계지도
5. 교육청 홈페이지의 금연운동 코너 활용
6. 교외 행사 및 체험학습 시 사전 금연교육 실시
7. 교직원 금연 운동 실시
8. 관련 근거 및 법령
9. 금연운동 추진팀 구성․운영
1) 팀장
2) 주무부서
3) 팀 구성

Ⅴ. 흡연예방운동의 추진위원회
1. 교사 흡연예방 추진위원회 구성
2. 학생 흡연 예방 추진위원회 구성 및 운영
3. 흡연예방 캠페인 및 계도활동

Ⅵ. 흡연예방운동의 문제점

Ⅶ. 흡연예방운동의 사례
1. 가치 차원의 성공사례
1) 자아인식을 통한 성공사례
2) 학교장의 의지에 따른 성공사례
2. 제도적 차원의 성공사례
1) 금연학교지정을 통한 성공사례
2) 금연교실을 통한 성공사례
3) 협력기관을 통한 성공사례
3. 상담ㆍ활동 차원의 성공사례
1) 상담지도를 통한 성공사례
2) 학생자치활동을 통한 성공사례
4. 방법론적 차원의 성공사례
1) 종합적인 프로그램을 통한 성공사례
2) 독창적 방안을 통한 성공사례

Ⅷ. 흡연예방운동의 성과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 쉽게 접할 수 있고 청소년 비행의 시작이라 할 수 있는 흡연문제를 구조적으로 해결하여 즐거운 학교, 신뢰받는 교육 풍토를 조성하고자 상담지도를 통하여 흡연학생 실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담배 판매업소 계도 및 지도 단속에 만전을 기하였다. 이러한 상담지도를 통한 흡연예방운동으로 학생들의 흡연율은 많이 줄어들었다고 한다.
2) 학생자치활동을 통한 성공사례
학생자치활동을 통한 성공사례에 포함된 학교들은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성장과정에 있는 학생들을 흡연으로 인한 폐해로부터 보호하고 나아가 비 흡연 학생들도 계도해 나가야한다는 의식 하에 ‘자율선도반’과 ‘학생 자율 금연 추진 위원회’를 결성하고, 금연 VTR 상영, 교내순시 강화, 금연표어, 글짓기, 금연가정 통신문 발송, 초청 강연회 등을 통해 타율적인 단속보다 자율 규제가 가능한 금연교육을 하였다.
이러한 학생자치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의 흡연율은 감소되었고, 학생자치활동을 통한 금연 자율 운동이 활성화됨에 따라 학생들의 두발ㆍ복장이 단정해 졌으며, 학교폭력과 각종 비행 사고도 없어지는 효과를 거두게 되었다.
4. 방법론적 차원의 성공사례
1) 종합적인 프로그램을 통한 성공사례
종합적인 프로그램을 통한 성공사례에 포함된 학교들은 청소년들을 위한 금연 교육이 우리 교육의 시급한 당면 과제라고 보고, 흡연을 예방하고 흡연 학생들의 금연을 위한 체계적이면서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화장실 흡연 억제 환경조성, NIE(Newspaper In Education) 금연교육, 담배 모의재판에 관한 역할 극 등을 통하여 학생중심의 열린 금연교육을 하였다.
이러한 종합적인 프로그램의 적용 결과 흡연학생들의 흡연량에 있어서 현저한 변화를 가져왔고, 특히 NIE 자료를 활용한 결과 흡연의 폐해성이나 금연에 대하여 많은 학생들이 도움이 되었다는 결과가 나왔다.
2) 독창적 방안을 통한 성공사례
독창적 방안을 통한 성공사례에 포함된 학교에서는 교내에서 오후 청소 시간에 보면 매일 담배꽁초가 200개 이상은 발견이 되고, 마구 널려 있어서 학생들에게 예고하지 않고 틈만 나면 남몰래 비디오 촬영을 한 학교도 있고, 담배를 쥔 손가락의 냄새를 확인하고, 입 냄새를 확인하는 방법을 사용한 학교도 있다. 이러한 독창적인 방안을 통한 금연지도 결과 교내에서의 흡연이 현저히 줄었다고 한다.
Ⅷ. 흡연예방운동의 성과
흡연의 해악을 알릴 수 있는 각종 자료들을 수집추출하여 수업에 활용함으로써 흡연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게 되었고, 따라서 흡연으로 인한 각종 폐해를 학생들이 새롭게 인식하게 되어 흡연예방 차원의 교육에 큰 효과가 있었다.
학교 및 실습장 등 모든 지역을 절대금연지역으로 선포하여 꾸준히 계도한 결과 학교에서는 일체의 흡연 행위가 없어졌다.
먼저 가장 큰 변화는 화장실에서부터 나타났는데 흡연예방운동을 시작하기 2년 전에는 쉬는 시간만 되면 화장실 안이 담배 연기에 가득 차고, 담배꽁초로 인해 한 달에 한두 번 정도는 화장실 배수구가 막히곤 했었는데 이제 그런 일이 없어졌다.
흡연 학생에 대한 처벌 위주의 지도를 탈피하고 금연학교 입교와 상담 활동 등을 통하여 꾸준히 관심을 갖고 지도한 결과 학생들이 스스로 금연을 실행하게 되었다.
담배의 중독성과 습관성으로 인해 아직 금연에 성공하지 못한 학생들은 학교에서 만이라도 흡연을 하지 않도록 지도하여 일일 흡연량이 줄어드는 결과를 가져왔다.
절대금연지역 선포식, 금연 사진판넬 전시, 금연 캠페인, 백일장표어포스터 제작 대회, 건강 달리기 대회, 금연 등반 대회, 흡연예방금연 시청각 교육 및 담배 독성 실험, 학생자치회 임원들의 자정 활동, 금연학교금연 교실 운영, 외부 전문 강사 초청 강연 등의 활동을 통해 학생들에게 흡연예방 및 금연 운동에 대한 관심을 고취시킴으로써 비흡연 학생들은 계속적으로 흡연을 시도하지 않게 되었고, 흡연 학생들 중에는 금연을 실행하는 학생이 늘어나게 되었다.
흡연예방운동 1차년도의 금연률이 10% 미만에 불과하다가 2차년도에 와서 전체 금연률이 40%를 상회한 것은 단기간보다는 장기간에 거쳐 꾸준히 흡연예방운동을 펼쳐야 그 효과가 지속적으로 나타나 확산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흡연예방 및 금연 운동의 모범을 보이고 사제동행한다는 입장에서 흡연하고 있던 교사들도 금연(42.8%)을 실행하게 되었다.
Ⅸ. 결론 및 제언
사회적으로 흡연문제를 크게 생각하지 않았던 1980부터 매 5년 간격으로 15세 이상 전국 남여 표본을 대상으로 조사한 흡연율은 이 시기의 거의 유일한 흡연율 자료가 되고 있으며, 한국금연운동협의회 발족초기부터 몇 년간 월간「흡연과 건강」발간을 대행한 일, 그리고 한동안 청소년 전문금연홍보지「푸른세계」를 발간한 일 등이 그것이다. 특히 금년한해는 보건복지부 건강증진기금사업으로 직접 학교금연사업을 수행함으로써 전문보건교육 및 사업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기도 했다.
호흡기질환인 결핵예방과 관리를 담당하는 우리 협회로서, 금연사업에 적극 참여하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일이다. 이는, 결핵관리에 관한 국제기구, 국제항결핵연맹은 물론, 서구 선진 각국의 결핵관리 민간단체 대부분이 이미 단체명칭에 금연 사업관련 이름을 추가하고 있는 것만 보아도 알 수가 있는 일이다. 특히, 우리 협회입장에서는, 협회사업 재정수입의 기본이 되는 크리스마스실 사업이 주로 각급 학교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 점을 생각할 때 이들 학교 학생들을 위한 흡연예방사업에 앞장서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할 수가 있다.
앞으로, 우리 협회는 이 분야 금연사업에 대한 전문성과 재정능력을 갖추고, 우리나라 학교학생들이 흡연으로 인한 피해를 입지 않도록 보호하는데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일순, 흡연과 건강, 한국 금연운동 협의회, 1988
대전문정중학교, 흡연예방 프로그램 구안·적용을 통한 건전한 생활 태도 함양, 2002
이윤재, 청소년 금연 교육과 그 운동 방향, 대구서부공업고등학교, 1998
청소년보호위원회, 청소년 흡연예방운동 지도교사 연수 교재, 서울, 2001
한국금연운동협의회, 중·고교생 흡연실태조사, 한국금연운동협의회 자료집, 1995
한국금연운동협의회, 흡연과 건강, 2004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1.06.0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286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