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예방교육]흡연예방교육의 개념, 흡연예방교육의 중요성, 흡연예방교육의 방법, 흡연예방교육의 효과, 흡연예방교육의 모델, 흡연예방교육의 문제점, 흡연예방교육의 제고 방안 분석(흡연예방교육)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흡연예방교육]흡연예방교육의 개념, 흡연예방교육의 중요성, 흡연예방교육의 방법, 흡연예방교육의 효과, 흡연예방교육의 모델, 흡연예방교육의 문제점, 흡연예방교육의 제고 방안 분석(흡연예방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흡연예방교육의 개념

Ⅲ. 흡연예방교육의 중요성

Ⅳ. 흡연예방교육의 방법
1. 담배의 해독성 인식 자료 제작 활용
1) 괘도 자료
2) 사진 및 그림 자료
3) 슬라이드 자료 제작
4) 비디오 자료 활용
5) 스크랩 북 제작
6) 흡연 해독 관련 서적 비치
7) 흡연 예방을 위한 환경물 게시
2. 금연 관련 교내 행사 전개
1) 학급가 제작 보급 지도
2) 금연 표어, 포스터 대회
3) 흡연 예방 결의 대회 개최
4) 명상의 시간 활용
5) 흡연 근절 훈화 교육 실시

Ⅴ. 흡연예방교육의 효과

?�. 흡연예방교육의 모델
1. 정보결핍 모델
2. 정서교육모델
3. 사회영향이론

Ⅶ. 흡연예방교육의 문제점
1. 흡연예방 및 금연 교육에 대한 교육청 지침의 이행 실태가 미비하다
2. 비흡연 학생에 대한 흡연예방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지속적인 금연이 되지 못하고 있다
3. 흡연예방 및 금연 교육에 있어 학생 자율참여를 유도하는 방향보다는 단속 중심의 강제적 방법을 주로 사용하여 실효성이 적은 교육방법에 의존, 지도하고 있다
4. 효과적인 금연프로그램의 실시를 위한 자료 개발 보급이 미흡하며, 제공받은 자료도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5. 적발된 흡연 학생에 대한 교육방법이 부실하여 효과적인 금연교육이 되지 못하고 있다

Ⅷ. 흡연예방교육의 제고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중심의 일반적이고 강압적맹목적인 교육은 그 효과가 적고, 특히 이미 담배에 심취한 학생들에게는 실효성이 적으나 일선 학교에서는 아직도 대부분 강제적 방법에 의존하고 있다.
교사들의 의견에서도 43.7%가 강제적 방향, 21.6%가 자율적 방향이라고 응답하였으며, 구체적 지도 방법에 대해서는 ‘담임 훈화 또는 애국조회시의 교장훈화에 의해 지도한다.’에 70.6%를, 시청각 교육 상황이 보통이하란 의견에 89.2%를 나타냈다.
그리고 학생들의 금연을 고등학교 시절로 국한하여 ‘곧 있으면 졸업인데 그때까지만 참아라.’ ‘졸업해서 피워라.’ 등의 한시적인 지도는 금연 지도에 한계가 있다.
4. 효과적인 금연프로그램의 실시를 위한 자료 개발 보급이 미흡하며, 제공받은 자료도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현재 일선 학교의 흡연 관련 자료의 보급은 극히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으며(조사 대상 교사들의 85%는 흡연 교육 자료가 모자란다는 의견을 표명), 보급되는 흡연 자료도 일부 담당자의 책상이나 캐비닛에 사장되고 있어, 타 교사들은 그 내용을 잘 알지 못하여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시청각 자료에 의한 교육 상황도 미진(교사들의 89.2%가 보통이하로 평가)한 형편이다.
5. 적발된 흡연 학생에 대한 교육방법이 부실하여 효과적인 금연교육이 되지 못하고 있다
한번 적발되어 학생부나 담임의 지도를 받은 학생이 계속 적발되는 사례가 많다. 물론 흡연은 중독성이 있으므로 금연에 어려움도 크게 따르지만 효과적인 금연지도를 하지 못한 데도 원인이 있다 할 것이다. 교사의 짧은 훈계는 흡연의 습관을 버리게 하기엔 너무나 그 논리가 약하여 공감하지 못하고 더욱 더 흡연의 정당성을 되뇌게 할 뿐으로, 흡연 학생에 대한 무조건적인 체벌 및 훈계는 때에 따라 강한 스트레스를 주어 체벌 즉시 돌아서서 흡연을 하게 한다. 그리나 대부분의 학교 현장에서는 훈계에 그치는 일이 많고, 선도 조치에 있어서도 체벌(21.5%)이나 교내 봉사(52.7%)에 의해 지도하고 있어 지도를 받은 학생이 그 지도에 만족하고 감화를 받아 금연을 하게 된 경우는 드물다.
Ⅷ. 흡연예방교육의 제고 방안
가. 보다 체계적인 흡연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등학교부터 정규교육과정에 포함시키는 등 장기적인 흡연예방 지도전략이 모색되어져야 한다.
나. 흡연학생들에게는 모든 교사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꾸준한 지도가 필요한 만큼 교사들에 대한 내실 있는 직무연수 기회 확대방안이 강구되어야 하겠다.
다. 청소년에 대한 담배판매 행위 및 흡연행위에 대한 강력한 법적행정적 조치가 실효를 거둘 수 있도록 이의 보다 철저한 시행이 필요하다.
라. 흡연학생들이 학교에 많은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적응할 수 있는 효율적이고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인성지도에 힘써야 하겠다.
Ⅸ. 결론
콜롬버스의 신대륙 발견 이후 시작된 담배의 역사상 금지령이 실시된 적도 있었지만 담배는 사용자와 공급자 사이의 이해 관계가 맞아 급속도로 확산되었다. 그리고 앞으로도 이러한 관계를 끊지 못하는 한 이 사회에서 담배를 추방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 될 것이다.
인간에게 있어서는 미래의 다가올 건강의 해침, 그로 인한 죽음으로 인해 담배를 멀리하기보다는 현실에서 만족할 수 있는 담배가 주는 쾌감 때문에 자꾸만 담배의 사용으로 가게 하고 있다. 죽음도 불사할 수 있는 청소년기이기에 그리고 이러한 유혹을 떨치기 어려운 청소년인 경우는 오죽 하겠는가? 건강을 해친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만으로는 금연을 하도록 지도하는 적절한 방법이 될 수 없다.
이제는 금연지도의 개념을 ‘평생 금연’으로 하고 이 바탕 위에 보다 직접적인 보다 구체적인 금연의 필요성과 흡연 쾌락의 허구성을 인식시켜야 한다. 청소년을 자기의 자신의 인생을 스스로 설계하는 존재로 보고 자존의 의식을 자극하여 자신의 인생에 담배가 끼치는 해악을 체계적, 지속적으로 가르쳐 스스로의 금연 의지를 확인시키고 교사의 지도 활동을 통해 보다 구체적 상담의 시간들을 확대해야 한다.
금연을 위한 의지를 강하게 하려면 정신적, 종교적 방법이 동원되어야 한다. 궁극적으로 자신의 절대자아 또는 자신의 절대적 존재와의 약속으로까지 승화시켜야 한다. 이렇게 하여 금연의 의지를 실현시킴과 동시에 이를 사회적 분위기로 이끌고 나가야 한다.
이러한 금연 교육을 위해서는 교육 당국과 사회는 실질적 예산을 뒷받침하는 정책적 배려가 있어야 한다. 새로운 연구제도와 실행 기관을 설립하여 현장의 교사에게 금연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에 대한 후속 지원을 강구해야한다. 내부적으로는 금연교사에 대한 인사상의 배려, 채용의 관계, 앞으로의 흡연교사의 채용이 제한되며 금연교사에 대한 상징적 보상금인 금연수당의 실시도 고려해야 할 문제이다. 금연 수당의 실시는 학교 현장의 금연에도 도움이 되지만 학생들이 보는 살아 있는 교육 현장이 될 것이다.
금연 지도에 뒷받침이 되기 위해 그리고 궁극적인 목표인 금연의 사회를 만들기 위해 정부는 담배 공급자의 공급을 차단하며 광고 활동을 금지하는 정책을 써야할 것이다. 담배 소비자의 사용 억제를 위하여 국민 건강 증진법 등 여러 금연 관계법을 강화 제정해야 한다.
그러나 어떠한 금연 지도 방법도 어떠한 정책도 단기적으로는 그 성공률이 높지 않을 것이다. 금연에 영향을 끼치는 것은 흡연의 동기와 같이 사회내의 분위기이므로 금연 역시 금연 분위기를 위해 사회 전체가 함께 노력해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학교와 교사는 거시적 관점에서 당장 목표 달성에 급급하지 말고 노력해야 한다.
참고문헌
경신중학교, 흡연예방을 위한 효율적인 프로그램 구안·적용, 2002
김군술, 서울교육과학연구원, 흡연요인별 실태조사·분석을 통한 흡연예방 및 금연지도의 개선방안, 2003
김성이, 청소년 약물남용 실태와 예방대책 연구, 문화체육부, 1996
노정리, 남자 고등학생의 사회적 영향을 강조한 흡연 예방 프로그램의 효과,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청소년보호위원회, 청소년 흡연예방운동 시범학교 워크샵자료 금연 준비 하나 둘 셋, 2001
청소년보호위원회, 청소년 흡연·음주예방 지도교사 연수교재, 국무총리 청소년보호위원회, 2002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6.0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286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