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문화적 특성과 현대여가문화의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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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여가문화적 특성

1. 전통문화적 특성
2. 산업사회적 특성
3. 대중문화적 특성
1) 대중문화의 개념
2) 대중문화의 상품화
3) 대중매체와 여가
4) 대중매체와 스포츠

Ⅱ. 현대여가문화의 성격

*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도 하며, TV의
개입은 운동선수들에 대한 평가기준도 바꿔 놓았다. 성실한 플레이
와 팀에 대한 공헌도도 중요하지만, 외모와 화려한 기술을 가진 선
수가 더욱 각광받게 되었고, 이러한 현상으로 일부 선수들은 요란한
동작이나 특징적인 외모를 만듦으로써 인기인화하여 TV를 보는 시
청자에게 자신을 각인시키려 하고 있다.
II. 현대여가문화의 성격
20세기 들어 현대사회에서 일어날 가장 큰 사회 문화적 변동 중
의 하나는 노동과 생산중심의 생활양식에서 여가와 소비중심의 생
활양식으로 변모한 것이다.
현대 자본주의사회에서 새로운 지배형태를 창출하는 계기는 여가
의 영역과 일상생활의 영역에서 특히 부각된다. 예컨대, 가족주의로
대표되는 소시민적 사생활주의와 세속적인 물질적 향유로 나타나는
소비주의는 기존의 사회체제가 상승하는 삶의 표준을 유지시켜 주는
한에 었어서는 노동에 대한 착취나 심지어 정치적 권위주의까지도
허용하게 된다. 그리하여 소비주의의 20세기 자본주의사회에서 물화
(物化)와 지배의 새로운 형태로서 자리잡아 가고 있다(Alt, 1976: 55).
현대사회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여가문화는 대중문화와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다. 이에 대한 차이를 좀더 세밀히 규정하여 여가는
행태적 컨텐츠(behavioral contents)이고 문화적 형태(c띨tural form)이
기 때문에 여가 모두가 대중문화에 포함되지만, 대중문화의 모두가
여가는 아니라는 견해를 보이고 있다(김사헌, 1993: 104). 그러나 실
제적으로 이들 양자간의 관계는 행태와 형태의 구분 자체가 매우 불
분명하고, 여가행위의 주체와 객체를 구분하는 기준 또한 모호하기
때문에 양자를 동일한 개념으로 파악을 하는 데 큰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현대사회에서 여가가 중요한 이슈로 부상하게 된 계기는 서구사
회에서 산업화 이후 인류역사상 처음으로 등장하게 된 중산층의 여
가 욕구가 문화의 대중화현상과 교류하면서 가속화되기 시작하였고,
이어 노동계층의 문화욕구가 대중문화에로 환원되면서 본격화되기
시작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구체적으로 대중문화에 대한 논란은
대중과 엘리트들 사이의 문화적 접촉이 생기기 시작하면서부터이다.
대중문화를 둘러싼 논쟁은 19세기 유럽의 대중문화논쟁으로 이어지
고, 이후 현대에 이르러 대중문화옹호론과 대중문화비판론으로 나
뉘어지는 계기가 된다(이중구 박석희, 1995: 52).
먼저 대중문화비판론을 지너(Giner)가 비판론자들의 입장을 정리
하고 그 특성을 요약하였는데(Giner, 1976: 166-177), 우선 대중문화
는 전통사회의 민중문화가 단절된 자리를 대신하는데에서부터 시작
되였다. 따라서 대중문화는 성격상 현존하는 대중매체에 의해 결정
되고, 대중매체가 요구하는 표준화로 대중문화내용의 동질성은 불
가피하며, 시장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현대사회의 뿌리깊은 대중문화비판론은 곧 여가에 대한
비판론으로 이어지고, 이는 여가의 상업적인 특성과 여가의 대중화
확산 그리고 여가가 대중화됨으로써 여가문화수용자에게 미치는 부
정적 영향과 이로 인해 대두되는 각종 사회문제 등,특히 지나친 소
비문화와 향락적 오락위주의 활동 등의 부산물에 대한 것들이다.
한편 대중문화옹호론적 관점은 미국의 현대문화현상을 합리화하
려는 지적 방어로서 나타난 것이라 볼 수 있는데(강명구, 1994: 22),
현대사회는 인구구조나 분류 그리고 산업구조의 변화 등을 통해 새
로이 형성된 계층체계로 인해 새로운 문화가 탄생되었고, 다수인들
이 누림으로써 대량, 곧 대중의 개념이 형성 발전된 것이다.
대중은 스스로 선호하는 문화적 재현들은 선택할 권리와 자율성
을 갖을 수 있다. 따라서 대중문화는 인간 모두에게 즐거움을 주고,
인간의 생활에 영향을 주며, 특히 대중문화의 긍정적 영향을 현대여
가문화의 형성과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현대인들의 여가욕구증대로 여가수요는 날로 늘어 가고 계층의 확
산으로 인해 대중여가문화의 등장은 수요측면뿐만 아니라 공급측면
에도 일대변혁을 초래하였다.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한 대중매체의
다양화, 정부나 지방정부 등의 공공여가정책 수립과 실시 등이다. 이
외에도 각종 사회문제가 만무하는 현대사회에서 이러한 사회문제의
해결책을 위한 방안 중 하나로 여가를 활용하고자 하는 점이다.
현대사회의 여가문화는 앞서 제기된 대중문화와 같이 긍정적인 면
과 부정적인 면의 양면성을 지니고 있는 점은 사실이나, 점차 현대
인의 여가관이 질을 중시하는, 곧 삶의 칠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므
로 지나친 상업화로 인한 오락 퇴폐 향락 등의 소비적 측면으로
사회문제화시킨 자본주의적 개념하의 여가문화는 서서히 쇠퇴해 가
고 개인이나 가족 그리고 사회에 보다 기여할 수 있는 차원으로 여
가문화가 새로이 형성 발전해 가고 있다.
현대는 여가의 시대이다. 현대인은 보다 다양한 삶의 패턴을 갖고
있기 때문에 여가의 유형과 성격면에서 계층마다 다른 형태나 성격
의 여가문화를 누리고 있다. 그러나 과거 특권계급의 전유물적 성격
이 아닌 대중화되고 보편화된 여가문화가 형성되고 있음을 주목해
야 한다.
현대사회는 생활의 양에서 생활의 질을 추구하는, 다시 말해 질적
인 풍요로움을 추구하는 사회이다. 따라서 현대인들에게는 일보다
는 여가의 의미가 점차 커지고 있고, 나아가 여가에서 삶의 의미를
찾으려는 경향이 두드러진다. 그러므로 여가야말로 '살의 필수요소'
이며, 누구에게나 균등하고 공평하게 제공되어야 한다는 사회복지
차원의 필요성도 강력히 제기되고 있다.
여가는 긍정적 차원으로 계속해서 다양해지고 있으며, 형태나 성
격적으로 차별화 개성화되어 가고 있다. 그러나 여가본질이 퇴색
하고 가치관의 혼란을 야기하는 부정적 영향요인들을 현대사회에서
는 경계 배제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윤지환(2004). 여가의 이해, 일신사
- 강남국(2002). 여가사회의 이해, 형설출판사
- 강명구(1994). 소비대중문화와 포스트모더니즘, 민음사
- 서천범(2003). 레저백과, 한국레저산업연구소
- 임회섭(1984). 한국의 사회변동과 문화변동, 현음사
- 김용상 외(2002). 관광학, 백산출판사

키워드

영향,   요인,   정의,   개념,   문제점,   배경,   방안,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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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6.09
  • 저작시기2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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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83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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