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현대여가의 특징과 과제
1. 현대의 여가특성
2. 한국의 여가 트렌드
3. 한국여가의 과제
Ⅱ. 여가정책
1. 여가정책의 위치
2. 여가정책의 필요성
1) 국민의식과 여가향유권
2) 사회 · 문화적 환경과 여가욕구 변화
3) 여가의 사회적 기능의 확대
4) 여가와 경제적인 가치
* 참고문헌
1. 현대의 여가특성
2. 한국의 여가 트렌드
3. 한국여가의 과제
Ⅱ. 여가정책
1. 여가정책의 위치
2. 여가정책의 필요성
1) 국민의식과 여가향유권
2) 사회 · 문화적 환경과 여가욕구 변화
3) 여가의 사회적 기능의 확대
4) 여가와 경제적인 가치
*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 대
해서 교육을 받을 권리를 보장하는 것으로 국가가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사회권으로 인정될 것이다.
2) 사회 문화적 환경과 여가욕구 변화
여가정책의 필요성은 국민의 여가요구의 확대와 변화에 기인한다. 주
5일근무제로 인해 국민의 여가시간의 증가를 들 수 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주 5일근무자의 경우 평일 3시간 28분과 토요일 6시간 4분의 여
가시간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여가시간의 증가는 국민의 생활양식 전
반에 걸쳐 새로운 변화를 야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표적으로 여
가가치관의 변화와 여가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시
간사용에 있어 시간 소비형 여가, 가족중심형 여가활동, 여가의 문화와
학습화, 여가의 디지털화, 체험형 여가가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여가욕구는 리프킨(R液in, 2000)이 지적한 문화생산의 시대와
접속의 시대에 필수적인 욕구이다. 파인과 길모어(Pine & Gilmore, 1999)
의 체험경제에서 말하는 문화체험욕구 역시 여가욕구와 맥을 같이 하며,
개인의 체험과 상상적 창의성 이미지 등 개인과 사회발전에 중요한 동
력이라고 지적되고 있다. 이는 문화생산시대에는 여가가 문화적 경험과
자원이 주요한 가치로 작용한다고 주장하는 것이며, 후기산업사회에는 산
업재화의 생산보다 상징과 생활문화의 소비가 더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하
는 것이다.
최근 행복한 삶을 위해서 일과 여가 영역간의 균형필요성이 제기되고
여가의 가치가 인간의 창의력과 심리적 효과를 발휘하면서 문화창조의 원
동력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제 여가활용문제는 개인의 차원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라기보다는 사회문화적 환경 속에서 국민들이 적극적으로 대처해
야 하는 영역이 되었고, 삶의 질과 국가경제력까지도 연결되는 문제가 되
었다.
3) 여가의 사회적 기능의 확대
여가가 확대되면서 여가자원의 공급에 있어 공급부문과 시장부분의 갈
등이 예상되고, 여가의 주요한 영역들에서 정책적 갈등이 표출될 가능성
이 있다. 이러한 다양한 갈등을 해결하고 상호조정할 수 있는 통합적인
정책이 필요하다.
여가는 개인적인 장애(시간 돈)와 함께 사회적 환경적 요인(프로그램,
시설, 경험의 유무)에 따라 영향을 받는 부분이다. 이러한 장애는 개인의
차원에서 해결하기는 대단히 어렵다는 것이 정책의 대상으로 여가를 바라
보아야 하는 세 번째 이유이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2006)에 따르면, 40시간근무제 실시후 여가관련
문제점에서 여가시설 프로그램 부재(40.3%), 여가의 편중현상으로 인해
사회적 위화감 심화(21.8%), 주말 교통체증 심각(20.2%), 여가의 상업화
(14.0%)순으로 나타나 개인문제화하기 어렵고, 국가의 정책적 차원의 개
입이 요구된다.
특히 생활권 여가시설과 프로그램이 확대되고 있으나 아직까지도 여가
자원은 어느 한 지역과 계층간이 집중되고 있어 여가격차가 대두되기 시
작하고 있다.
여가격차는 대도시 여유층 정규근로자 남자 미혼자에게 유리하
며, 그 반대층은 상대적 소외감을 느끼게 되는 현상이다. 이러한 여가격
차의 해소는 개인차원에서 해결하기가 대단히 어렵고, 반드시 국가차원에
서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한다.
정부는 공공문화예술의 확정, 문화예술교육의 대중화와 탈양극화, 새로
운 여가교육영역에 대한 대응, 공공 미디어 확장을 통해서 여가가 다양한
계층에게 스며들도록 해야 한다. 여가를 단순히 소비의 대상이 아니라
삶의 다양한 가치와 풍부한 사고, 세계관, 자기표현과 상상력의 발현, 감
각과 감성의 계발로 연결되어야 한다.
특히 주 5일 학습제가 본격적으로 도입되면서 공교육하에서 여가교육의
필요성과 도입이 절실하게 요구될 것이다. 여가행동능력의 배양은 국가가
개인에게 지원해 주어야 하는 기본적인 주요한 교육목표가 될 것이다.
이에 사회의 여가정책도 기존의 시설 확보와 제공과 같은 여가환경의
문제에서 주체적인 여가생활의 계획하고 실행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배
양으로 방향을 선회하게 될 것이다.
개인의 여가욕구가 강해지고 개인의 여가생활에서는 여가생활양식 개
선 및 유지가 필요하다. 국민의 삶의 질을 결정하는 여가문제는 단시간에
해결이 어렵고, 학교 가정 지역사회에서 생활주기를 고려하여 총체적
으로 접근해야 한다. 또한 여가가 가지고 있는 사회적 역기능을 해소시키
는 정책이 필요하다. 도박경마경륜카지노 등과 같은 사행성 오락
이 심화될 가능성이 있으며, 출산을 저하와 이혼율의 증가도 여가가 가지
는 사회적 역기능의 한 단면으로 인정하고 정책적 지원을 고려해 보아야
한다.
4) 여가와 경제적인 가치
여가의 산업화시대가 도래할 것이다. 세계 각국은 1980년대 이후 여가
의 경제적 가치가 중요성을 인식한 후 여가산업을 문화 관광 창의산업
으로 정의하기 시작하고 있다. 여가산업은 문화 스포츠 관광 오락
휴양 등 관련 서비스업종을 비롯하여 여가활동에 필요한 장비와 도구를
공급하는 업종까지 여가활동과 관련된 경제활동을 묶은 것을 지칭한다.
앞으로 전체산업에서 여가산업이 차지하는 비율은 점차로 증가하게 될 것
이다. 여가산업은 균형적인 지역발전에 도움을 줄 것이고, 경제적 파급효
과 역시 무시할 수 없다. 특히 새로운 형태의 여가 등장과 사이버여가는
우리 사회의 새로운 여가산업의 대상이 된다.
통계청(2005)에 따르면 표준산업분류의 산업대분류에 따라 여가산업의
규모를 추정한 결과 2004년 여가산업규모가 278조원에 달하며, 2004년도
의 국내총생산(GDP)의 3.9%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여가산
업은 상품 자체로서의 가치도 있지만, 상품으로서의 활동과 정서적 ' 문화
적 가치는 금전적으로 확산할 수 없는 부가가치를 창출해 낼 것이다. 아
울러 여가산업의 고도화와 여가지수는 국가별 국가경쟁력의 척도가 될 것
이다.
* 참고문헌
- 서태양(2009). 현대사회와 여가경영. 대왕사
- 곽한병 외(2005). 여가 · 레크레이션. 대왕사
- 김문기(2008). 여가와 관광. 대왕사
- 김성혁(2000). 현대사회와 여가. 형설출판사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 관광연구원(2009). 국민여가 활동조사
- 조현호(2004). 여가론. 대왕사
해서 교육을 받을 권리를 보장하는 것으로 국가가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사회권으로 인정될 것이다.
2) 사회 문화적 환경과 여가욕구 변화
여가정책의 필요성은 국민의 여가요구의 확대와 변화에 기인한다. 주
5일근무제로 인해 국민의 여가시간의 증가를 들 수 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주 5일근무자의 경우 평일 3시간 28분과 토요일 6시간 4분의 여
가시간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여가시간의 증가는 국민의 생활양식 전
반에 걸쳐 새로운 변화를 야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표적으로 여
가가치관의 변화와 여가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시
간사용에 있어 시간 소비형 여가, 가족중심형 여가활동, 여가의 문화와
학습화, 여가의 디지털화, 체험형 여가가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여가욕구는 리프킨(R液in, 2000)이 지적한 문화생산의 시대와
접속의 시대에 필수적인 욕구이다. 파인과 길모어(Pine & Gilmore, 1999)
의 체험경제에서 말하는 문화체험욕구 역시 여가욕구와 맥을 같이 하며,
개인의 체험과 상상적 창의성 이미지 등 개인과 사회발전에 중요한 동
력이라고 지적되고 있다. 이는 문화생산시대에는 여가가 문화적 경험과
자원이 주요한 가치로 작용한다고 주장하는 것이며, 후기산업사회에는 산
업재화의 생산보다 상징과 생활문화의 소비가 더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하
는 것이다.
최근 행복한 삶을 위해서 일과 여가 영역간의 균형필요성이 제기되고
여가의 가치가 인간의 창의력과 심리적 효과를 발휘하면서 문화창조의 원
동력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제 여가활용문제는 개인의 차원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라기보다는 사회문화적 환경 속에서 국민들이 적극적으로 대처해
야 하는 영역이 되었고, 삶의 질과 국가경제력까지도 연결되는 문제가 되
었다.
3) 여가의 사회적 기능의 확대
여가가 확대되면서 여가자원의 공급에 있어 공급부문과 시장부분의 갈
등이 예상되고, 여가의 주요한 영역들에서 정책적 갈등이 표출될 가능성
이 있다. 이러한 다양한 갈등을 해결하고 상호조정할 수 있는 통합적인
정책이 필요하다.
여가는 개인적인 장애(시간 돈)와 함께 사회적 환경적 요인(프로그램,
시설, 경험의 유무)에 따라 영향을 받는 부분이다. 이러한 장애는 개인의
차원에서 해결하기는 대단히 어렵다는 것이 정책의 대상으로 여가를 바라
보아야 하는 세 번째 이유이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2006)에 따르면, 40시간근무제 실시후 여가관련
문제점에서 여가시설 프로그램 부재(40.3%), 여가의 편중현상으로 인해
사회적 위화감 심화(21.8%), 주말 교통체증 심각(20.2%), 여가의 상업화
(14.0%)순으로 나타나 개인문제화하기 어렵고, 국가의 정책적 차원의 개
입이 요구된다.
특히 생활권 여가시설과 프로그램이 확대되고 있으나 아직까지도 여가
자원은 어느 한 지역과 계층간이 집중되고 있어 여가격차가 대두되기 시
작하고 있다.
여가격차는 대도시 여유층 정규근로자 남자 미혼자에게 유리하
며, 그 반대층은 상대적 소외감을 느끼게 되는 현상이다. 이러한 여가격
차의 해소는 개인차원에서 해결하기가 대단히 어렵고, 반드시 국가차원에
서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한다.
정부는 공공문화예술의 확정, 문화예술교육의 대중화와 탈양극화, 새로
운 여가교육영역에 대한 대응, 공공 미디어 확장을 통해서 여가가 다양한
계층에게 스며들도록 해야 한다. 여가를 단순히 소비의 대상이 아니라
삶의 다양한 가치와 풍부한 사고, 세계관, 자기표현과 상상력의 발현, 감
각과 감성의 계발로 연결되어야 한다.
특히 주 5일 학습제가 본격적으로 도입되면서 공교육하에서 여가교육의
필요성과 도입이 절실하게 요구될 것이다. 여가행동능력의 배양은 국가가
개인에게 지원해 주어야 하는 기본적인 주요한 교육목표가 될 것이다.
이에 사회의 여가정책도 기존의 시설 확보와 제공과 같은 여가환경의
문제에서 주체적인 여가생활의 계획하고 실행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배
양으로 방향을 선회하게 될 것이다.
개인의 여가욕구가 강해지고 개인의 여가생활에서는 여가생활양식 개
선 및 유지가 필요하다. 국민의 삶의 질을 결정하는 여가문제는 단시간에
해결이 어렵고, 학교 가정 지역사회에서 생활주기를 고려하여 총체적
으로 접근해야 한다. 또한 여가가 가지고 있는 사회적 역기능을 해소시키
는 정책이 필요하다. 도박경마경륜카지노 등과 같은 사행성 오락
이 심화될 가능성이 있으며, 출산을 저하와 이혼율의 증가도 여가가 가지
는 사회적 역기능의 한 단면으로 인정하고 정책적 지원을 고려해 보아야
한다.
4) 여가와 경제적인 가치
여가의 산업화시대가 도래할 것이다. 세계 각국은 1980년대 이후 여가
의 경제적 가치가 중요성을 인식한 후 여가산업을 문화 관광 창의산업
으로 정의하기 시작하고 있다. 여가산업은 문화 스포츠 관광 오락
휴양 등 관련 서비스업종을 비롯하여 여가활동에 필요한 장비와 도구를
공급하는 업종까지 여가활동과 관련된 경제활동을 묶은 것을 지칭한다.
앞으로 전체산업에서 여가산업이 차지하는 비율은 점차로 증가하게 될 것
이다. 여가산업은 균형적인 지역발전에 도움을 줄 것이고, 경제적 파급효
과 역시 무시할 수 없다. 특히 새로운 형태의 여가 등장과 사이버여가는
우리 사회의 새로운 여가산업의 대상이 된다.
통계청(2005)에 따르면 표준산업분류의 산업대분류에 따라 여가산업의
규모를 추정한 결과 2004년 여가산업규모가 278조원에 달하며, 2004년도
의 국내총생산(GDP)의 3.9%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여가산
업은 상품 자체로서의 가치도 있지만, 상품으로서의 활동과 정서적 ' 문화
적 가치는 금전적으로 확산할 수 없는 부가가치를 창출해 낼 것이다. 아
울러 여가산업의 고도화와 여가지수는 국가별 국가경쟁력의 척도가 될 것
이다.
* 참고문헌
- 서태양(2009). 현대사회와 여가경영. 대왕사
- 곽한병 외(2005). 여가 · 레크레이션. 대왕사
- 김문기(2008). 여가와 관광. 대왕사
- 김성혁(2000). 현대사회와 여가. 형설출판사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 관광연구원(2009). 국민여가 활동조사
- 조현호(2004). 여가론. 대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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