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문제의 개념과 여성문제 이론(자유주의, 마르크스, 급진주의, 사회주의, 복지 페미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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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여성문제의 개념

Ⅱ. 여성문제의 이론

1. 자유주의 페미니즘
2. 마르크스 페미니즘
3. 급진주의 페미니즘
4. 사회주의 페미니즘
5. 복지 페미니즘

*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략
으로 양성 간의 분리(separatism)를 원칙으로 삼는 것은 공통적이다. 이들
은 남성 및 남성의 가치와 제도를 거부하고, 여성 특유의 경험과 가치를 바
탕으로 한 새로운 사회구조의 탄생을 강조한다. 따라서 이들의 구체적인
여성해방 전략에는 여성이 전달하거나 여성만을 위한 복지서비스 체계를
구축하는 것과 같이 온건적인 것에서부터 방성과의 성관계를 거부하는 등
의 극단적인 처방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포함된다.
그러나 급진주의 페미니즘은 생물학적 특성에만 초점을 맞추어 남녀의
특질을 고정화한 측면과 남녀 간의 관계를 적대적인 관계로 규정하여 양성
간의 갈등을 필연적인 것으로 간주한 점 등에서 많은 비판을 받고 있다. 특
히, 여성을 남성과 대립되는 하나의 동질집단으로 일반화하여 계급이나 인
종 혹은 민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 여성억압의 구조를 간과하였
다고 볼 수 있다.
4) 사회주의 페미니즘
사회주의 페미니즘(Socialist Feminism) 역시 I960년대 후반에 등장하였
는데, 마르크스 페미니즘과 급진주의 페미니즘을 혼합하여 여성억압에 대
한 새로운 시각을 발전시켰다. 사회주의 페미니즘은 급진주의 페미니즘이
가지고 있는 가부장제 개념이 문화적인 측면에 치우쳐 있는 한계를 비판하
고,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은 여성억압의 분석 틀로써 성을 부차적인 것으
로 간주하였다고 비판하였다. 사회주의 페미니즘은 급진주의 가부장제 개
념을 마르크스주의 계급분석과 접목시킴으로써 여성의 사회 내 불평등적
지위를 보다 통찰력 있게 설명하고 있다.
사회주의 페미니즘은 특히 자본주의를 유지시키는 가족제도와 가족 내
의 성별 분업에 관심을 갖는다. 이들은 자본주의 생산방식이 사회적 재생
산을 담당하는 체계-즉, 가족제도-의 뒷받침 없이 유지될 수 없다는 점
에 주목하였다. 특히, 남성은 생계부양자(breadwinner)로, 여성은 보살피
는 자(carer)로 규정된 성별 분업을 남성으로 하여금 여성에 대한 지배체제
를 만들고 유지시키는 주요 기제로 보았다.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도 성별 분업에 관심을 두었지만 마르크스주의는
성별 분업 자체보다는 그것이 자본가에게 주는 이익에 초점을 맞추어, 생
산과 소유관계에서 문제의 핵심을 찾았다. 반면에 사회주의 페미니즘은 여
성을 집 안에 머물도록 하는 성별 분업의 구도가 계급제도 이전에도 존재
하였고, 그 시절 역시 여성 차별적이었음을 인식하여, 성별 분업이 자본뿐
만 아니라 남성에게 주는 이익에도 관심을 가졌다. 성별 분업을 통해 남성
이 얻는 이익으로는 노동시장에서 여성을 배제시킴으로써 남성의 경쟁자
를 줄이게 되는 효과와 가정에서 남성이 누리는 경제적 통제권 같은 것을
들 수 있다. 이와 같이 사회주의 페미니즘은 여성억압의 근원을 성별 분업
에 있다고 파악하고, 성별 분업은 자본주의 계급체제와 함께 남성 지배체
제인 가부장제를 통해 더욱 영속화된다고 본다.
따라서 사회주의 페미니즘은 여성차별문제의 해결책을 전통적인 성역할
분담체계의 붕괴와 경제적 독립에서 모색한다. 이들은 복지국가의 가족지
원정책이 자본주의와 가부장제를 유지시키고, 여성에 대한 착취를 고착시
켜 왔다고 비판한다. 그러나 이들 또한 복지국가를 통한 개혁의 가능성을
받아들이고 비교적 분명한 정책방안을 제시한다. 예를 들어, 가정 내 성역
할 분담을 재편성하여 지금까지 여성의 노동으로 간주되었던 가사노동을
남성이나 사회와 분담하는 방안, 공공보육서비스의 확대, 사회보장 프로그
램 수급 자격이 남편의 아내 혹은 누구의 어머니로서가 아니라 여성 개인
으로서 주어져야 한다는 주장이다.
사회주의 페미니즘은 여성의 억압적인 위치를 자본주의 사회 내 '경제
와 성(또는 자본주의와 가부장제)'간의 관계 속에서 파악함으로써 급진주의
와 마르크스주의의 단편성을 극복하고 보다 더 포괄적인 접근을 하였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성별 분업에 대한 분석은 복지국가 연구에서 여성의 돌
봄 노동에 대한 중요성과 영향력을 널리 인식시켰다. 그러나 여성노동과
관련한 가부장제(patriarchy)의 개념에서 자본주의적 생산양식과 가부장제
의 물적 토대에 대한 구분이 모호하다는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
5) 복지 페미니즘
복지 페미니즘은 자본주의 체제에서 모성의 기능인 사회적 재생산에 대
한 물질적 보상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것 자체를 여성에 대한 억압으
로 보고, 어머니로서 여성의 욕구와 아동의 욕구해결 모두에 관심을 갖고
등장하였다. 복지 페미니즘은 제1, 2차 세계대전 사이와 1945년 이후 복지
개혁에 이르기까지 여성운동의 지배적 테마로 자리 잡아 왔다.
복지 페미니즘의 기반은 여성의 가사노동과 남편에 대한 경제적 의존을
특징으로 하는 가족제도다. 핵심은 국가가 사회복지 급여를 제정하여 모성
기능과사회적 재생산을 충분히 보장해 줌으로써 여성의 사회적 경제적
지위를 향상시킬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즉, 여성 고유의 모성기능을 복지
정책을 통해 보장해 줌으로써 여성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본다. 예를 들
어, 출산에 관련된 복지급여를 제정하여 직장여성이 불이익을 받지 않고
안정된 환경에서 직업활동을 할 수 있게 함으로써 직장여성의 복지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또한 가족보호의 1차적 책임을 맡고 있는 여성의 상황
을 인정하여, 이들이 가족보호의 책임을 더욱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사회적
으로 지원해 주는 제도의 제정 등을 통하여 여성이 당하는 불이익을 완화
할 수 있다고 본다.
그러나 복지 페미니즘은 사적인 가족을 주어진 것으로 상정하고 여성의
생물학적 조건을 운명적인 것으로 여기어 남성과 여성 간 본질적인 차이가
있음을 인정하므로, 기존의 성별 역할분담을 고착시킬 수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 참고문헌
- 백종만 외 공역(2006). 사회복지개론. 서울: 시그마프레스
- 김근홍, 박영란, 이정규(2006).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서울: 학현사
- 김종일, 엄명용, 최경구(2004). 사회문제론. 서울: 청목출판사
- 김만두(2006). 사회복지법제론. 서울: 홍익재
- 현외성(1992). 비교사회정책연구. 마산: 성은출판사
- 이용교(2006). 디지털사회복지개론. 서울: 인간과 복지

키워드

영향,   요인,   정의,   개념,   문제점,   배경,   방안,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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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6.09
  • 저작시기2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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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833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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