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르네상스 복식
역사적 배경
복식의 특징
셰익스피어 인 러브
줄거리
등장인물 의상 분석
용어해설
출처
역사적 배경
복식의 특징
셰익스피어 인 러브
줄거리
등장인물 의상 분석
용어해설
출처
본문내용
□ 르네상스 복식
1.역사적배경
르네상스라는 말은 이탈리아 어원에서 시작한 것으로 ‘재생’과 ‘부활’을 의미하며 고대 그리스 로마 문화를 부흥하는 운동을 일컫는다.
기존의 신중심의 현실 생활가치를 부정하는 중세적 세계관을 극복하여 인간중심의 새로운 문화를 창출하는 인문주의가 근본적 이념이라 할 수 있다.
인간중심의 문화가 발전하면서 개인주의와 함께 자신의 개성을 강조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욕구가 분출하기 시작하였다.
또한 교회의 구속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함이 과거의 복식스타일을 거부하는 것과 동일 시 되면서 복식이 불안정하게 되어, 모순이 가득 찬 시대적 특성을 보인다.
2. 복식의 특징
1) 극단적으로 화려해진 남성 패션
남성복의 대표적인 특징은 넓은 어깨와 패드를 잔뜩 집어 넣은 커다란 소매, 꼭 끼는 재킷 그리고 패드를 넣은 넓적다리를 들 수 있다. 셔츠는 대개 하얀 리넨으로 만들었는데, 헐렁한 소매가 달려 있었으며, 손목 부분에 개더를 잡아 러플을 달았다. 셔츠 바로 위에 입은 더블릿은 여러 군데에 슬래시가 들어가 있었다. 이렇게 함으로써 속에 입은 셔츠가 밖으로 드러나 보이게 했다. 소매는 손목까지 길게 내려왔으며, 그 밑으로 셔츠의 넓은 프릴이 비어져 나왔다. 더블릿의 화려함이 드러나 보이도록 저킨의 가슴판은 대개 열려있었다. 종아리부분은 양말로(호즈), 허벅지부분은 양파모양의 바지인 트렁크 호즈로 발전하였다. 트렁크호즈는 그 형태에서 소매와 경쟁하여 소매처럼 슬래시가 들어가고 불룩하고 묶여졌다. 바지 앞 트임에 달려있는 코드피스는 남자복식의 그로테스크한 면을 나타내준다.
2. 복식의 특징
2) 다채롭게 변화하는 여성 패션
여성복식의 기본적인 실루엣은 원추형으로 크게 확대되었다. 기본 복식은 속옷인 슈미즈와 파딩게일, 겉에 입는 가운(로브)이다. 로브의 특징은 부풀린 소매, 역삼각형의 앞장식판 스토머커, 슬래쉬 등이다. 슬래시는 소매에 많이 사용되었다. 스토머커는 로브 중에서 가장 눈에 띄기 때문에 진귀한 보석과 화려한 자수로 장식을 했다. 또한 16세기 르네상스 시대의 의상을 어느 것보다도 명확하게 특징지어 주는 것 중의 하나는 러프이다. 초기의 러프는 작은 형태의 것이었으나 1560년대에는 러프 가장자리에 레이스 장식이 붙어 화려하고 정교한 형태로 발달되어 갔다. 코르셋은 허리를 가늘게 조이게 함으로써 관능적인 아름다움에 치중하여 인간의 육체미를 변형시켜가면서 과장된 실루엣을 보이는 미적 특징을 보여준다. 또한 스커트를 부풀려 보이게 하기 위해 원추형 받침대인 파딩게일을 입는다.
2. 복식의 특징
3) 헤어스타일 및 액세서리
16세기 초 남자들의 헤어스타일은 단발이었으나 후기에는 긴 머리와 짧은 머리형이 나타났다. 여자들은 이마를 돋보이게 하기 위해 머리는 모두 넘기거나 가운데를 가르마를 타고 후드나 본넷을 썼다. 모자에는 깃털, 보석, 메달을 붙였다. 신발은 앞 끝이 둥글며 앞 볼이 넓다. 형태는 슬리퍼형, 슈즈형, 부츠형 등이 있고, 16세기 말에 처음으로 힐이 달린 슈즈가 착용 되었다. 신발에 슬래쉬, 보석장식을 한 것은 복식 전반에 걸친 확대와 과장이 신발에 까지 적용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남녀 모두 정교하게 세공 된 굵은 사슬 형태의 목걸이나 큼직한 보석이 박힌 팬던트․ 귀걸이․ 팔찌․ 반지 등을 상류계층에서 즐겨 사용하였다. 손에는 장갑과 부채, 손수건 등을 멋있는 자세로 들고 다니는 것이 유행이었다. 또한 부인들 사이에서는 마스크를 쓰는 것이 유행이었는데, 비밀스런 데이트를 하거나 실용적인 목적과 신분을 감추기 위한 두 가지 목적으로 16세기 후기에 많이 사용되었다
1.역사적배경
르네상스라는 말은 이탈리아 어원에서 시작한 것으로 ‘재생’과 ‘부활’을 의미하며 고대 그리스 로마 문화를 부흥하는 운동을 일컫는다.
기존의 신중심의 현실 생활가치를 부정하는 중세적 세계관을 극복하여 인간중심의 새로운 문화를 창출하는 인문주의가 근본적 이념이라 할 수 있다.
인간중심의 문화가 발전하면서 개인주의와 함께 자신의 개성을 강조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욕구가 분출하기 시작하였다.
또한 교회의 구속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함이 과거의 복식스타일을 거부하는 것과 동일 시 되면서 복식이 불안정하게 되어, 모순이 가득 찬 시대적 특성을 보인다.
2. 복식의 특징
1) 극단적으로 화려해진 남성 패션
남성복의 대표적인 특징은 넓은 어깨와 패드를 잔뜩 집어 넣은 커다란 소매, 꼭 끼는 재킷 그리고 패드를 넣은 넓적다리를 들 수 있다. 셔츠는 대개 하얀 리넨으로 만들었는데, 헐렁한 소매가 달려 있었으며, 손목 부분에 개더를 잡아 러플을 달았다. 셔츠 바로 위에 입은 더블릿은 여러 군데에 슬래시가 들어가 있었다. 이렇게 함으로써 속에 입은 셔츠가 밖으로 드러나 보이게 했다. 소매는 손목까지 길게 내려왔으며, 그 밑으로 셔츠의 넓은 프릴이 비어져 나왔다. 더블릿의 화려함이 드러나 보이도록 저킨의 가슴판은 대개 열려있었다. 종아리부분은 양말로(호즈), 허벅지부분은 양파모양의 바지인 트렁크 호즈로 발전하였다. 트렁크호즈는 그 형태에서 소매와 경쟁하여 소매처럼 슬래시가 들어가고 불룩하고 묶여졌다. 바지 앞 트임에 달려있는 코드피스는 남자복식의 그로테스크한 면을 나타내준다.
2. 복식의 특징
2) 다채롭게 변화하는 여성 패션
여성복식의 기본적인 실루엣은 원추형으로 크게 확대되었다. 기본 복식은 속옷인 슈미즈와 파딩게일, 겉에 입는 가운(로브)이다. 로브의 특징은 부풀린 소매, 역삼각형의 앞장식판 스토머커, 슬래쉬 등이다. 슬래시는 소매에 많이 사용되었다. 스토머커는 로브 중에서 가장 눈에 띄기 때문에 진귀한 보석과 화려한 자수로 장식을 했다. 또한 16세기 르네상스 시대의 의상을 어느 것보다도 명확하게 특징지어 주는 것 중의 하나는 러프이다. 초기의 러프는 작은 형태의 것이었으나 1560년대에는 러프 가장자리에 레이스 장식이 붙어 화려하고 정교한 형태로 발달되어 갔다. 코르셋은 허리를 가늘게 조이게 함으로써 관능적인 아름다움에 치중하여 인간의 육체미를 변형시켜가면서 과장된 실루엣을 보이는 미적 특징을 보여준다. 또한 스커트를 부풀려 보이게 하기 위해 원추형 받침대인 파딩게일을 입는다.
2. 복식의 특징
3) 헤어스타일 및 액세서리
16세기 초 남자들의 헤어스타일은 단발이었으나 후기에는 긴 머리와 짧은 머리형이 나타났다. 여자들은 이마를 돋보이게 하기 위해 머리는 모두 넘기거나 가운데를 가르마를 타고 후드나 본넷을 썼다. 모자에는 깃털, 보석, 메달을 붙였다. 신발은 앞 끝이 둥글며 앞 볼이 넓다. 형태는 슬리퍼형, 슈즈형, 부츠형 등이 있고, 16세기 말에 처음으로 힐이 달린 슈즈가 착용 되었다. 신발에 슬래쉬, 보석장식을 한 것은 복식 전반에 걸친 확대와 과장이 신발에 까지 적용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남녀 모두 정교하게 세공 된 굵은 사슬 형태의 목걸이나 큼직한 보석이 박힌 팬던트․ 귀걸이․ 팔찌․ 반지 등을 상류계층에서 즐겨 사용하였다. 손에는 장갑과 부채, 손수건 등을 멋있는 자세로 들고 다니는 것이 유행이었다. 또한 부인들 사이에서는 마스크를 쓰는 것이 유행이었는데, 비밀스런 데이트를 하거나 실용적인 목적과 신분을 감추기 위한 두 가지 목적으로 16세기 후기에 많이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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