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반산업(음악산업)의 역사와 구조, 디지털음반산업(디지털음악산업)의 현황, 디지털음반산업(디지털음악산업)의 문제점, 디지털음반산업(디지털음악산업)의 전망, 디지털음반산업(디지털음악산업)의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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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역사와 구조, 디지털음반산업(디지털음악산업)의 현황, 디지털음반산업(디지털음악산업)의 문제점, 디지털음반산업(디지털음악산업)의 전망, 디지털음반산업(디지털음악산업)의 개선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역사

Ⅲ. 음반산업(음악산업)의 구조

Ⅳ. 디지털음반산업(디지털음악산업)의 현황

Ⅴ. 디지털음반산업(디지털음악산업)의 문제점
1. 저작권 보호정책의 미비
2. 문화산업에 대한 이해 부족
3. 음반업계의 문제점 및 하드웨어 업체의 문제점

Ⅵ. 디지털음반산업(디지털음악산업)의 전망

Ⅶ. 향후 디지털음반산업(디지털음악산업)의 개선 방안
1. 국내 업체들의 현실과 개선 움직임
1) 국내 업체들의 현실
2) 벅스 뮤직 유료화 선언과 엠트랙의 한국음악저작권협회와의 온라인 정산 시스템 계약 체결
3) 음반산업 진흥법안 제정 움직임
2. 디지털 음악산업의 활성화를 위하여 필요한 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어 지고 있다.
3) 음반산업 진흥법안 제정 움직임
디지털음원도 음반처럼 보호하기 위해 정부는 \'음악산업 진흥법\'의 입법을 추진하고 있다. 이 법의 목적은 온라인에서 유통되는 디지털 음원도 저작권 문제와 관련해서 오프라인 음반과 똑같은 법적 보호를 받기 위함이다. 이에 따라 온라인에서 만연된 디지털 음원 불법복제에 대한 단속과 처벌이 지금보다 훨씬 더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즉 온라인을 통해 디지털 음원을 불법복제해 유통시키는 것이 기존 CD 등 음반을 대량으로 불법복제해 유통시키는 것과 똑같은 일이 되고 그것을 기준으로 단속과 처벌을 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이법의 초안에는 ‘음반이라 함은 음 또는 음의 표현이 유형물에 고정되어 재생하여 들을 수 있도록 제작된 것과 전자적으로 재생하여 들을 수 있도록 제작된 것을 말한다.\'고 정의, 그동안 온라인을 통해 유포되는 불법 음원에는 복제법이 해당되지 않아 전송법이 생겨났던 것을 디지털 음원 자체를 음반에 포함시켜 전송권을 설정하지 않아도 복제법에 해당해 처벌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문화부는 \'음악산업\'에 음악파일 및 음악영상파일 관련 산업을 포괄한다는 정의를 덧붙였으며, \'음반제작업\' 등으로 표기돼 있는 각 업종 정의를 \'음반 및 음악영상물제작업\'으로 확장했다. 이와 함께 온라인 기반의 음악산업 성장을 고려해 시장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용어 및 정의가 새로 삽입됐다. \'음악\', \'음원\', \'음악파일\', \'음악영상물\', \'음악영상파일\', \'식별표시\'의 개념을 정의한 조항을 신설한 것. 이 중 식별표시의 개념을 명확히 한 것은, 정보통신부와 문화부가 개별적으로 추진 중인 디지털콘텐츠 식별체계 도입에 대해 관련 근거를 확보한다는 의미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2. 디지털 음악산업의 활성화를 위하여 필요한 점
국내 디지털 음악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저작권 분쟁을 해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DRM(디지털저작권관리) 표준화 작업도 시급하다.
지난 98년 미국음반산업협회(RIAA)가 디지털음악안전협의회(SDMI)를 구성, 지재권 보호를 위한 표준 프로토콜 마련을 추진했으나 참여업체간의 의견충돌로 아직까지 표준이 마련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디지털음악을 포함한 디지털콘텐츠 업체마다 다른 DRM 기술을 채택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디지털음악의 경우 MP3플레이어나 MP3폰 등 MP3 기기별로 다른 DRM 기술을 채택하고 있어, 소비자들은 해당 기술을 지원하는 기기에서만 파일을 사용해야 하는 불편함을 겪고 있다.
DRM의 표준화 작업이 늦어지면서 MP3기기 업체도 큰 부담감을 느끼고 있다. 즉 온라인 음악 서비스 업체들이 서로 다른 DRM을 사용할 경우 이들 업체들이 각 DRM에 맞는 MP3기기를 개발해야 하므로 생산원가가 인상의 부담을 져야하는 것이다. 또 DRM 개발업체들 역시 각기 자체 기술력을 통해 DRM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어 국가적인 차원에서도 중복투자가 우려된다.
지금처럼 세계 표준화가 이뤄지기 않은 상황에서는 시장을 지배하는 서비스가 기술표준이 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MP3의 경우 국내 업체들이 저작권 분쟁으로 주춤거리는 틈을 타고 빠른 속도로 세계 MP3플레이어 시장을 넓혀가고 있는 애플의 아이포드의 DRM이 세계 표준으로 자리잡을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특히 HP가 제조하는 PC에 아이튠즈 프로그램이 기본 설치될 예정이어서 시장 장악력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그나마 현재 국내 MP3플레이어 업체들을 중심으로 디지털저작권관리(DRM) 표준화에 대한 움직임이 일고 있어 다행스럽게 여겨지고 있다. MP3P기기업체들의 단체인 한국포터블오디오기기협회(KPAC)의 모든 회원사가 KPAC 공통의 DRM 솔루션을 선정해 탑재키로 하여 스트리밍 서비스에 이어 디지털 저작권권리(DRM) 표준화에 희망의 빛이 보이고 있다.
참고문헌
ⅰ. 신현준(2002), 글로벌, 로컬, 한국의 음악산업, 한나래
ⅱ. 이주한(2005), 디지털 기술혁신의 가속화와 한국 음반산업의 변화에 관한 탐색적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교 경영학과
ⅲ. 이정윤(2008), 저작권 보호강화가 디지털 음악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 연구
ⅳ. 유승호(1999), 디지털 유통의 음반산업에의 영향과 파급효과에 대한 연구, 한국문화정책개발원
ⅴ. 조태종(2002), 온라인 음악산업의 현황과 전망, 소프트뱅크리서치, IT Brief
ⅵ. 정보통신부(2003), 디지털 시대의 산업 정책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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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1.06.2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5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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