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종교교육의 정의
Ⅲ. 종교교육과 제7차교육과정
1. 개정의 전제들
2. 교육 현장의 변화들
Ⅳ. 종교교육의 확장
Ⅴ. 종교교육의 사례
1. 자수대학강의
2. 부산예술문화대학
1) 수업시간
2) 수강인원
3) 교과와 교과서
Ⅵ. 향후 종교교육의 과제
참고문헌
Ⅱ. 종교교육의 정의
Ⅲ. 종교교육과 제7차교육과정
1. 개정의 전제들
2. 교육 현장의 변화들
Ⅳ. 종교교육의 확장
Ⅴ. 종교교육의 사례
1. 자수대학강의
2. 부산예술문화대학
1) 수업시간
2) 수강인원
3) 교과와 교과서
Ⅵ. 향후 종교교육의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종교인구는 바람직한 현상으로 비쳐질지도 모른다. 그러나 문제는 그렇게 종교인구가 많은 반면 종교자체는 물론, 종교를 신앙하는 종교인들도 과연 종교신앙인다운 것인지는 별개의 것이 아닐지 모른다. 아무튼 종교교육이 사회, 가정, 교당에서 이뤄지는 것은 종교가 장식적인 상품화된 것이 아닌 그들의 삶의 저변에 내면화가 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종교교육의 위상은 현재와 같은 한국사회의 구도 속에서 과연 어떤 방향으로 정립되어야 할 것인가를 고뇌해야 할 것이다. 실제로 청소년들의 의식조사결과를 보면 우선 고민거리를 과연 종교를 통해서 해결하는가? 아니면 다른 통로는 무엇인가? 왜 종교는 그들에게 매력이 없는가? 이런 현상은 누구의 책임인가? 사회의 문제라고만 할 것인가? 그들의 고민은 무엇이며 왜 이런 고민에 빠져드는가? 그리고 해결의 방향은 무엇인가를 심각하게 고뇌해야 할 것이다. 설사 종교가 종교적인 치유대책을 나름대로 제시한다고 하지만 그것이 그들의 삶의 문제와 거리가 있다면 재고의 여지는 없는가? 종교 존립의 배경이 종교자체 보다는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 전제되어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
종교교육이 인간의 삶과 실제적인 문제에 대한 새로운 가치관의 제시와 창의적인 사고의 발달을 위한 방향으로 전환이 이뤄져야 한다. 그러나 우리의 입장에서 보면 종교교리와 인간의 현실 삶과 거리를 좁히기 위해서라도 종교교육이 인간의 현실적인 삶의 문제에 대한 일관되면서도 무엇인가 도움을 줌으로써 종교교리의 사회화를 촉구하는 노력이 요청된다.
만일 종교사회화를 도외시하면 종교와 인간의 삶은 유리될 가능성이 높다. 오늘의 시대는 가치관, 태도, 신념에 있어 그 어느 시대보다도 혼돈의 시대다. 혹자는 이를 후현대사회(Post-Modern Society)의 특징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좌우간에 이 시대에 설득력 있는 그러면서도 과거의 소중한 정신만큼은 좋은 전통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는 가치관의 정립, 질서의 확립이 절실하다. 만일 이런 노력이 지속된다면 비록 열심히 일하여 부를 누리되 개인과 이 사회에 복이 될 수 있도록 사용할 수 있는 삶의 넉넉함과 정신적 풍요를 구가할 수 있지 않을까? 지금 우리가 실시하고 있는 공동선, 선의 생활화 등에서 그 예를 찾을 수 있지만 보다 적극적으로는 여기에 만족하기보다는 청소년교화에 보다 새로운 전기를 맞기 위해서라도 이제 교당에 그들을 불러들여 교화하는 틀을 벗어나 청소년들이 관심을 갖는 문제, 고뇌하는 문제에 적극적으로 다가서서 도움을 주고 바람직한 사회화를 촉구하는 프로그램의 전환이 필요하다. 특히 비형식교육의 종교교육은 신앙공동체 속에서 종교교육, 삶의 현장 위주의 종교교육이 될 필요가 절실하다. 이것이 바로 종교교육의 사회화라고 이름 할 수 있을 것이다. 지난 5.31 교육개혁안에 보면 인성교육의 대안으로 학생의 발달수준에 맞는 실천위주의 교육을 강조하면서 인성교육을 가장 원초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곳으로 가정을 드는 것은 우연이 아니다.
끝으로 종교교육이 인간을 특정종교의 교리, 가치관에 인간을 철저히 예속시킨 나머지 창조적이며 자율적인 인간 양성이라는 목적을 간과하는 것은 아닌지 반조해 보자. 교리위주의 교육이나 신앙공동체 중심의 종교사회화는 그 나름의 긍정적 평가도 받을 여지가 충분하지만 교육자와 학습자간의 대화 상호작용을 통한 참다운 창조적인 방향제시에 한계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종교교육이 교리위주의 교육과 현재 삶을 위주로 하는 교육 보다는 그 어느 것만이 아닌 이들 양자간에 대화를 하는 그럼으로써 창조적인 삶의 의미를 제공해 줄 수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새로운 시대의 종교교육은 종교교리와 의식과 자신이 대화를 통해 새로운 자신의 창조적인 삶의 방향을 추구하도록 하는 방향모색이 필요하다. 요컨대 이런 종교 교육이 새로운 창조적인 문제해결능력, 자율적인 인간을 길러줄 수 있다면 종교가 인간의 삶, 현실과 불가분의 관계 속에서 인간성회복도 가능할 것이 아닌가 한다.
종교교육이 의식개혁에 인간성회복에 바탕을 이룬다고 가정한다면 어떤 시사점 도움을 기대할 수 있는가? 첫째 종교는 우리에게 초월에 대한 희망을 안겨준다. 인간의 현실보다는 초현실적인 세계에 관심을 갖도록 함으로써 오히려 현실세계를 적극적으로 살아가도록 한다. 둘째 종교는 우리에게 비판정신을 일깨운다. 셋째 종교는 우리에게 공동체사회의 중요함을 가르친다. 넷째 종교는 다른 어느 것보다도 감동적으로 우리에게 자비 사랑 선한 마음을 갖도록 일깨워주어 인간성회복에 가장 강력한 힘을 얻게 한다는 지적도 있다.
현대사회에 종교는 많으나 종교교육을 통해 참다운 심성개발이 만족할만한 정도로 이뤄지려면 더 많은 노력이 요청된다. 20세기말 최악의 민족 분규로 불리는 보스니아 내전은 주지하듯 회교도를 믿는 보스니아계(40%)와 그리스정교를 믿는 세르비아계(32%), 그리고 가톨릭을 믿는 크로아티아계(18%)간의 유혈사태임이 다 알려진 사실이다. 자칫 종교집단들끼리 이런 배타적이고 역기능적인 모습은 종교 간의 갈등을 자초할 위험이 상존한다. 그러므로 참 다운 종교교육의 모형은 특정종교의 교리전파나 설교에 두지 말고 종교성향을 길러주는 심성교육이 이뤄져야 한다.
종교교육이 사변적인 교리나 어른들이 강요하는 도덕적 덕목을 주입하자는 것도 아니며 우리 모두에게 본래 주어진 근원에 대한 관심을 갖도록 하는 것 이것이 종교성을 기르는 것이 아닐까? 인간의 삶의 궁극적 가치, 인간존재에 대한 깨달음, 이런 교육은 학교교육에서 여타 교과목이 담당하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김재춘 - 종교교육, 그 정당성을 둘러싼 논쟁들, 우리교육, 2007
김귀성 - 한국의 중등학교에 있어서 종교교육의 현황과 과제, 종교교육학연구, 제3권, 한국종교교육학회, 1997
유의준 외 - 종교, 고등학교 교육과정해설(교양), 교육부, 2000
장병용 - 가정교육, 학교교육 및 종교교육이 도덕의식에 미친 영향에 관한 조사연구 : 중, 고,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국종교교육학회 편 - 한국종교 교육학회지 5권, 1998
J. 실리, 강돈구 역 - 종교교육이론, 서광사, 1992
종교교육이 인간의 삶과 실제적인 문제에 대한 새로운 가치관의 제시와 창의적인 사고의 발달을 위한 방향으로 전환이 이뤄져야 한다. 그러나 우리의 입장에서 보면 종교교리와 인간의 현실 삶과 거리를 좁히기 위해서라도 종교교육이 인간의 현실적인 삶의 문제에 대한 일관되면서도 무엇인가 도움을 줌으로써 종교교리의 사회화를 촉구하는 노력이 요청된다.
만일 종교사회화를 도외시하면 종교와 인간의 삶은 유리될 가능성이 높다. 오늘의 시대는 가치관, 태도, 신념에 있어 그 어느 시대보다도 혼돈의 시대다. 혹자는 이를 후현대사회(Post-Modern Society)의 특징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좌우간에 이 시대에 설득력 있는 그러면서도 과거의 소중한 정신만큼은 좋은 전통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는 가치관의 정립, 질서의 확립이 절실하다. 만일 이런 노력이 지속된다면 비록 열심히 일하여 부를 누리되 개인과 이 사회에 복이 될 수 있도록 사용할 수 있는 삶의 넉넉함과 정신적 풍요를 구가할 수 있지 않을까? 지금 우리가 실시하고 있는 공동선, 선의 생활화 등에서 그 예를 찾을 수 있지만 보다 적극적으로는 여기에 만족하기보다는 청소년교화에 보다 새로운 전기를 맞기 위해서라도 이제 교당에 그들을 불러들여 교화하는 틀을 벗어나 청소년들이 관심을 갖는 문제, 고뇌하는 문제에 적극적으로 다가서서 도움을 주고 바람직한 사회화를 촉구하는 프로그램의 전환이 필요하다. 특히 비형식교육의 종교교육은 신앙공동체 속에서 종교교육, 삶의 현장 위주의 종교교육이 될 필요가 절실하다. 이것이 바로 종교교육의 사회화라고 이름 할 수 있을 것이다. 지난 5.31 교육개혁안에 보면 인성교육의 대안으로 학생의 발달수준에 맞는 실천위주의 교육을 강조하면서 인성교육을 가장 원초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곳으로 가정을 드는 것은 우연이 아니다.
끝으로 종교교육이 인간을 특정종교의 교리, 가치관에 인간을 철저히 예속시킨 나머지 창조적이며 자율적인 인간 양성이라는 목적을 간과하는 것은 아닌지 반조해 보자. 교리위주의 교육이나 신앙공동체 중심의 종교사회화는 그 나름의 긍정적 평가도 받을 여지가 충분하지만 교육자와 학습자간의 대화 상호작용을 통한 참다운 창조적인 방향제시에 한계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종교교육이 교리위주의 교육과 현재 삶을 위주로 하는 교육 보다는 그 어느 것만이 아닌 이들 양자간에 대화를 하는 그럼으로써 창조적인 삶의 의미를 제공해 줄 수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새로운 시대의 종교교육은 종교교리와 의식과 자신이 대화를 통해 새로운 자신의 창조적인 삶의 방향을 추구하도록 하는 방향모색이 필요하다. 요컨대 이런 종교 교육이 새로운 창조적인 문제해결능력, 자율적인 인간을 길러줄 수 있다면 종교가 인간의 삶, 현실과 불가분의 관계 속에서 인간성회복도 가능할 것이 아닌가 한다.
종교교육이 의식개혁에 인간성회복에 바탕을 이룬다고 가정한다면 어떤 시사점 도움을 기대할 수 있는가? 첫째 종교는 우리에게 초월에 대한 희망을 안겨준다. 인간의 현실보다는 초현실적인 세계에 관심을 갖도록 함으로써 오히려 현실세계를 적극적으로 살아가도록 한다. 둘째 종교는 우리에게 비판정신을 일깨운다. 셋째 종교는 우리에게 공동체사회의 중요함을 가르친다. 넷째 종교는 다른 어느 것보다도 감동적으로 우리에게 자비 사랑 선한 마음을 갖도록 일깨워주어 인간성회복에 가장 강력한 힘을 얻게 한다는 지적도 있다.
현대사회에 종교는 많으나 종교교육을 통해 참다운 심성개발이 만족할만한 정도로 이뤄지려면 더 많은 노력이 요청된다. 20세기말 최악의 민족 분규로 불리는 보스니아 내전은 주지하듯 회교도를 믿는 보스니아계(40%)와 그리스정교를 믿는 세르비아계(32%), 그리고 가톨릭을 믿는 크로아티아계(18%)간의 유혈사태임이 다 알려진 사실이다. 자칫 종교집단들끼리 이런 배타적이고 역기능적인 모습은 종교 간의 갈등을 자초할 위험이 상존한다. 그러므로 참 다운 종교교육의 모형은 특정종교의 교리전파나 설교에 두지 말고 종교성향을 길러주는 심성교육이 이뤄져야 한다.
종교교육이 사변적인 교리나 어른들이 강요하는 도덕적 덕목을 주입하자는 것도 아니며 우리 모두에게 본래 주어진 근원에 대한 관심을 갖도록 하는 것 이것이 종교성을 기르는 것이 아닐까? 인간의 삶의 궁극적 가치, 인간존재에 대한 깨달음, 이런 교육은 학교교육에서 여타 교과목이 담당하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김재춘 - 종교교육, 그 정당성을 둘러싼 논쟁들, 우리교육, 2007
김귀성 - 한국의 중등학교에 있어서 종교교육의 현황과 과제, 종교교육학연구, 제3권, 한국종교교육학회, 1997
유의준 외 - 종교, 고등학교 교육과정해설(교양), 교육부, 2000
장병용 - 가정교육, 학교교육 및 종교교육이 도덕의식에 미친 영향에 관한 조사연구 : 중, 고,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국종교교육학회 편 - 한국종교 교육학회지 5권, 1998
J. 실리, 강돈구 역 - 종교교육이론, 서광사,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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