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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컨텐츠(콘텐츠) 유료화 동향, 컨텐츠(콘텐츠) 유료화와 휴대폰결제서비스, 컨텐츠(콘텐츠) 유료화와 카피레프트운동, 컨텐츠(콘텐츠) 유료화 네티즌의견, 외국 컨텐츠(콘텐츠) 유료화 사례, 컨텐츠 유료화 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컨텐츠(콘텐츠) 유료화의 동향

Ⅲ. 컨텐츠(콘텐츠) 유료화와 휴대폰결제서비스

Ⅳ. 컨텐츠(콘텐츠) 유료화와 카피레프트운동

Ⅴ. 컨텐츠(콘텐츠) 유료화의 네티즌의견
1. 유료화 걸림돌은 컨텐츠 질
2. 성인물·교육용 컨텐츠 성공 유력
3. 온라인 계좌이체·신용카드 결제 선호

Ⅵ. 외국의 컨텐츠(콘텐츠) 유료화 사례

Ⅶ. 컨텐츠(콘텐츠) 유료화의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디케이션 사업을 공격적으로 전개해 나가기 시작했다. Atomfilms.com의 비즈니스 모델은 디스리트뷰터로서 신디케이터를 겸하는 형태이다. 주로 단편영화와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컨텐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개인 맞춤형 서비스와 추천 기능을 갖추고 고객들을 유인하고 있다. 영화분야는 학생영화, 코미디물과 같은 다양한 장르의 작품들을 보여주고 있으며, 방대한 양의 Bill Plymton애니메이션 콜렉션을 서비스하고 있다.
Wirebreak.com은 온라인 미디어 컨텐츠 제작사로서 신디케이터를 겸하는 모델을 가지고 있다. 온라인 서비스용 컨텐츠 개발, 비디오 및 애니메이션 제작, 그래픽, 편집, 음향 처리, 엔코딩, 기술지원, 그래픽 디자인, 사이트 디자인, 개발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밖에 시카고의 모닝스타사는 1페이지짜리 펀드 분석자료를 3달러에 판매하고 있으며 Audible.com은 95개 이상의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17,000시간의 음성 컨텐츠를 오디오북 1권 당 10달러에 판매하고 있다.
미국의 전자책(e-book) 판매 회사인 오디블닷컴(Audible.com)사는 아마존과 전략적 제휴를 맺고 아마존 사이트를 통해 2만6천 시간 분에 해당하는 전자책 컨텐츠 판매를 시작했다. 이로써 일반 서적을 구입하기 위해 아마존을 방문했던 고객들은 오디블사가 제공하는 전자 책에 대한 정보를 동시에 얻게 되며 시범적으로 샘플을 들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 인터넷을 통해 다운로드한 전자책은 사운드 장치가 장착된 PC나 오디블사가 제공하는 포맷의 파일을 인식하는 휴대용 디지털 오디오 플레이어에서 들을 수 있다.
Ⅶ. 컨텐츠(콘텐츠) 유료화의 방안
\'준비된 자만이 성공한다.\'의 말처럼 콘텐츠 유료화에도 준비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유료화를 위해 관련 업체들이 투자한 시간은 5개월 가량. 그만큼 철저한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는 말이다. 이때 필요한 작업으로는 목적 확정 및 유료화 예정 콘텐츠에 대한 심층적 시장분석 , 경쟁자, 자체역량 등 분석, 소비자 반응 및 사전 홍보를 위한 충분한 시간확보, 철저한 사업타당성 확보 등이다. 물론 이는 경영환경 악화에 떠밀린 것이 아니라 전략적 선택에 의한 유료화여야 한다. 사전 준비가 끝나면 현실적 수치계획이 필요하다. 수익과 비용에 대한 정밀한 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기초한 전체 수익 및 비용 체크리스트를 작성해야 한다. 또한 투자자금의 규모 및 자금의 원천에 관한 계획도 수립해야 한다. 업계 관계자는 \"상황이 어려울수록 정확한 수치계획 하에 냉정한 판단과 사업수행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Ⅷ. 결론
인터넷기업들의 컨텐츠 유료화는 앞으로 수익모델로서 정착될 전망이다. 이 상황에서 유료화를 진행하는 닷컴기업은 무모한 전략이나 연막을 통한 유료화의 정당성을 내세우기보다는 질적인 면에서 이용자의 대가에 대한 가치를 제공하는 노력을 보여야한다.
유료화를 시도하는 업체들의 경우 사용자가 공감할 수 있는 컨텐츠 개발이 절실하며, 특히 보안이나 이용자의 개인정보의 안정성을 확보해야 한다.
이와 함께 네티즌은 유료화의 대세 속에서 정보성이 인정되는 컨텐츠에 대한 정당한 대가를 지불할 수 있는 마인드가 요구된다.
참고문헌
김성원(2001), 디지털 컨텐츠 비즈니스와 유료화, 이비즈그룹
송유진·주재훈 지음, 전자상거래 보안응용 전자화폐, 동국대학교 출판부
제일금융연구원(1997), 전자화폐
정보통신연구진흥원, 세계 온라인 음악 시장, 성공적인 유료화 모델 도입에 따라 경쟁 본격화
탁승호(1996), 전자화폐와 결제시스템, 더뱅커사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2002), 디지털콘텐츠 유료화 및 수익기반 다각화 방안에 관한 연구
  • 가격5,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1.06.2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54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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