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계 이황][퇴계 이황 교육사상][성학십도][교사론][인식론]퇴계이황의 생애, 퇴계이황의 교육사상, 퇴계이황의 성학십도, 퇴계이황의 교사론, 퇴계이황의 인식론, 퇴계이황 관련 시사점 분석(퇴계 이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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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퇴계 이황][퇴계 이황 교육사상][성학십도][교사론][인식론]퇴계이황의 생애, 퇴계이황의 교육사상, 퇴계이황의 성학십도, 퇴계이황의 교사론, 퇴계이황의 인식론, 퇴계이황 관련 시사점 분석(퇴계 이황)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퇴계이황의 생애

Ⅲ. 퇴계이황의 교육사상
1. 교육이념
2. 교육목적
3. 교육방법
4. 교육적 인간상
5. 교육내용
6. 주요 저서
7. 퇴계의 교육관은 Spranger의 도야의 이념과 유사하다

Ⅳ. 퇴계이황의 성학십도

Ⅴ. 퇴계이황의 교사론
1. 사상의 개요
2. 교육사상의 특징
3. 교수법
4. 교육방법론

Ⅵ. 퇴계이황의 인식론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물이 나의 마음 속에 있다고 할 수 있는가」하였다. 이와 같이 생각한다면 경험론인 것 같이 보이지만, 인식주체와 떠난 객관적사물의 존재를 인정하고사물의 이는 사물에 접하여 인식된다하였을지라도 그 사물의 이는 물질적인 법칙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선천적인 본구의 이성능력의 소산인 도덕규범을 말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왕양명이 존덕성을 중요시 하고 「대학」의 조목 가운데서 성의가 중심이라 한데 반하여 퇴계는 주자의 해석에 따라서 도문학을 중요시하고 격물치지를 팔조목의 근본이라 반대하였다. 중용의 사는 존덕성과 통하고 학은 도문학과 통하여서 사와 존덕성을 근본으로 보면 주관적이 되며 학과 도문학을 중요시하면 객관적이 된다. 주관적인 관념론자인 왕양명을 반대하는 그는 객관적 관념론자라 해서 마땅하다. 그러므로 그는 「대학」의 「명명덕이란 자기의 학에 말미암아 그 덕을 밝힘을 말하는 것이라」해석 하였던 것이다. 다시 말하면 왕양명의 주관적관념론과 같이 심의 이를 추구함으로써 객관적인 이가 드러난다 한 것이 아니라 객관적인 이를 추구함으로써 심의 이를 드러낸다고 보는 격물치지론 이었다.
Ⅶ. 결론 및 시사점
이퇴계는 중국 송대의 신유학을 정통적으로 수용하면서 난해한 주자의 학문사상을 체계화하는데 힘을 쏟았는데, 특히 사변적 철학을 실천성이 강한 유학으로 재구성하여 재집대성한 공적은 동아시아전체의 사상사를 통해 비추어 보아도 극히 뛰어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이퇴계가 \'경\'을 중심으로 하는 철학을 구성한 것은 특별한 가치를 지닌다. \'경\'이란 마음을 추스르고, 마음을 가다듬고, 마음을 집중하고, 마음을 엄숙히 하고, 마음을 고요히 맑고 총명하게 한다라는 직접적인 의미를 띄고 있다. 알다시피 송대의 신유학에 있어서 \'경\'은 \'거경궁리\'라는 말로 대표되었듯이 오로지 경은 학문, 궁리의 방법으로만 확립되어 있었다. 그런데 이퇴계에 이르러 \'경\'은 유학의 중심개념, 실천의 중심, 위학의 중심이 되었다. 한편 주자 또한 \"경은 일심의 주재이며 만사의 근본이 된다.\"고 했다. 그러나 \'경\'이 학문체계의 중심은 되지 않았다. 그런데 이퇴계는 이를 위학, 실천의 근본태도로 삼아 자신의 유학체계의 중심으로 자리 매겼다. \'경\'이란 마음이 마음을 조절하는 것이며 \'경\'을 지님으로써 비로소 위학의 실천도 가능해진다. 마음을 \'경\'의 상태에 둔다, 마음이 \'경\' 그 자체가 된다는 것에 의해 성학은 성학다워질 수 있다. 이와 같이 이퇴계는 마음의 본연의 자세를 철저히 파헤쳐 이를 바탕으로 신유학을 재체계화한 것이다
참고문헌
신귀현 저, 퇴계 이황, 예 잇고 뒤를 열어 고금을 꿰뚫으셨소, 출판 : 예문서원
이상은 역, 이황의 성학십도(성학십도)중에서 제일, 태극도 풀이, 삼성출판사
이황 저, 윤사순 역주(1993), 퇴계 선집, 고려대학교 출판부
추교정(1981), 퇴계 이황의 도산십이곡 지도론, 1981학년도 석사학위 청구논문
하창환·김종석 저, 퇴계이황의 삶과 교훈, 일송미디어
한국사상연구원(2002), 한국의 사상가 10人-퇴계이황, 예문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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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6.2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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