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교육][사학][성균관][향교]조선시대교육의 관련법령, 조선시대교육의 과거제도, 조선시대교육의 사회교육, 조선시대교육 사학, 조선시대교육 성균관, 조선시대교육 향교, 조선시대교육의 교육사상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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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시대교육][사학][성균관][향교]조선시대교육의 관련법령, 조선시대교육의 과거제도, 조선시대교육의 사회교육, 조선시대교육 사학, 조선시대교육 성균관, 조선시대교육 향교, 조선시대교육의 교육사상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조선시대교육의 관련법령
1. 학령
2. 권학사목
3. 경외 학교절목
4. 학교모범
5. 사소절

Ⅲ. 조선시대교육의 과거제도
1. 종류
2. 형식
1) 식년시
2) 특별시
3) 방법
4) 선발제도
5) 문제점
6) 기타

Ⅳ. 조선시대교육의 사회교육
1. 훈장자영서당(訓長自營書堂)
2. 유지독영서당(有志獨營書堂)
3. 유지조합서당(有志組合書堂)
4. 향촌조합서당(鄕村組合書堂)

Ⅴ. 조선시대교육의 사학
1. 서원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특징
4) 서원의 폐해
2. 서당
1) 조직
2) 교육목적
3) 교육내용
4) 종류
5) 교수방법
6) 교육사적 의의

Ⅵ. 조선시대교육의 성균관
1. 등장시기
2. 교육목적
3. 교육내용
4. 교육대상
5. 교육방법
6. 교육평가
7. 정원수
8. 교육관계법규
9. 교육적 의의

Ⅶ. 조선시대교육의 향교

Ⅷ. 조선시대교육의 교육사상가
1. 권근
2. 이퇴계
3. 이율곡

참고문헌

본문내용

혜택을 받기 어려웠던 서민자제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Ⅴ. 조선시대교육의 사학
1. 서원
1) 교육목적
선현존경과 후진장학, 과거준비
2) 교육내용
소학, 사서, 오경, 근사록 등
3) 특징
특정한 사람의 명유나 공신을 모심
4) 서원의 폐해
유식장화, 군역을 도피, 우민 착취, 서원의 특권화
2. 서당
1) 조직
훈장, 접장, 학도
2) 교육목적
서민의 자제 대상으로 사학이나 향교에 입학시킬 준비교육, 학문의 기초적인 지식 전수
3) 교육내용
강독, 제술, 습자
4) 종류
훈장자영 서당, 유지독영 서당, 유지조합 서당, 촌조합 서당(가장 많이 보급된 서당)
5) 교수방법
개별지도, 주입식과 암기위주의 방법, 학과목과 절후를 잘 조화시켜 공부한다.
6) 교육사적 의의
초등교육기관으로서의 기능, 국민교화기능, 능력별 교육과 개별학습, 일제시대에는 국민교화 기능과 독립의식 고취
Ⅵ. 조선시대교육의 성균관
1. 등장시기
명나라 영향 받음, 태조 때 설립(1397), 1911년 1차 조선교육령 때 폐지, 일제가 고등학교 교육을 제한했다는 의미
2. 교육목적
고급인재 = 선비 = 능력별 교육
3. 교육내용
경전교육(9개 교과로 나눔 = 능력별 교육)
4. 교육대상
향교, 4부 학당 출신자로서 소과에 합격자
5. 교육방법
언어설명적
6. 교육평가
(년, 월, 순, 일)고 → 4단계 평가
7. 정원수
200명(성균관에서 원하는 실력이 안 될 경우 정원을 뽑지 않았다)
8. 교육관계법규
학령(학생들의 일과를 규정하는 법규), 진학절목, 제강절목, 구제학교, 원점절목
9. 교육적 의의
①조선 최고의 고등 교육기관
②고급인재 양성을 통한 국가정치 발전 가져옴
③과거를 통한 학문발전 추구
Ⅶ. 조선시대교육의 향교
향교의 주요 기능은 유생들의 교육과 공자와 선현에 대한 연례적인 제례행사와 향사례, 향음주례, 양노례와 같은 향촌의 유교적 의례행사이다. 향교의 향사례 역시 成宗의 교지에 의해 시행된 것이다. 향교의 향사례는 성균관의 대사례와 마찬가지로 禮讓訓練에 그 목적이 있었고 보조적 교육행사로 중요시한 것이다.
향사례는 해마다 춘추 두 차례에 孝悌忠信하고 예를 좋아하는 이를 주빈으로 맞고 읍양과 주배와 궁사와 음악으로 손과 주인이 서로 즐겨하되 예의를 엄중히 하는 것이었다. 향음례향사례가 모두 덕행이 있는 자를 표창함과 동시에 군중에게 존앙심을 길러 일향으로 하여금 모범 하라는 것이었으니, 곧 사회를 교육시키는 의의로 장려하였던 것이다. 향사례의 절차는 다음과 같았다.
㉮해마다 3월 3일, 9월 9일에 예를 행하고 하루 전에 주인이 손님에게 알린다.
㉯손님을 영접하고 술 마시는 절차는 향음례 때와 같고 다만 술 마시는 차례수가 2회 적은 것이 다를 뿐이다.
㉰사사(司射: 여럿이 추천한자)가 단에 올라 활을 쏘면 손님과 주인이 짝을 같이하여 셋은 꽂고 하나는 끼고 차례로 쏘며 화살이 나아갈 때마다 풍악을 울린다.
㉱쏘기를 마치면 사사가 제자에게 명령하여 술상을 베풀고 활을 맞추지 못한 자에 벌주를 준다.
㉲보내는 절차는 향음주례와 같다.
이와 같이 향사례는 예로써 실시되었다. 향교와 향교 교관은 유생을 교도하는 일 외에 민간의 도덕적 예양적 향풍을 수립시키는 일에 힘썼다. 그 일례로 成宗 14년에 시강 김종직이 왕에게 올린 글을 보면
신이 수령으로 있을 때에 향사, 향음의 예를 베풀고 효도하는 자를 첫째로 하고 재능 있는 자를 다음으로 하고 불초한 자를 참가시키지 않았더니 이 때문에 한 고을의 사람들이 하고자 하여 교화되고 부끄럽게 여기고 고쳐서 풍화에 도움이 있었다.
이와 같이 향교는 문자와 의식을 통해 민간의 향풍을 순화하였다. 다른 한편으로 향사례는 향민 체질 향상과 상무정신의 함양에서도 그 의의를 찾을 수도 있는데 이것은 오늘날의 군민체육대회의 근대적 성격과도 그 뜻을 같이하는 것이다.
Ⅷ. 조선시대교육의 교육사상가
1. 권근
억불숭유 정책. 명인론 제시.
인재양성 통한 국가발전론을 제시. 교육과 정치 일치
계열적 방법, 시청각 교육방법: 코메니우스 세계도회
「입학도설」중용+대학 도해식 표기. 시청각 교과서
「향학사목」사립학교 교육발전
「권학사목」모든 교육기초. 소학채택양촌집
2. 이퇴계
주리론적 견해에서 성리학 이론 체계발전 가져옴
[형이상학적 견해. 관념론(자율의지론, 이성, 양심, 도덕)
서양 : 플라톤의 이원론적 이데아 교육이론·계명의 교육]
향약을 조선실정에 맞게 적절 편성 조직.
사학 교육발전: 소수서원. 도산서원 설립 후진양성.
군주훈계교육 역설「성학십도」
전인적 성장. 도덕인의 양성.
「입지」학문하는 자세, 뜻, 방향성 고취
「궁리」학문내용사실 실생활에 적절활용
「경」자율실천. 학문하는 첫걸음.
「심득궁행」알고 행함. 원효의 실천궁행
「잠심자득」자발성원리. 자학자습. 원효의 유심연기
이기이원론, 4단 칠정설. 지행병진설.
「사기종인」합리적 가치관 배양, 자기절제, 제3자 존중
합리적 정의론에 따른 상담. 아리스토텔레스 중용의덕
3. 이율곡
주기론의 입장에서 주리론을 수용 성리학의 집대성화
[형이하학, 실천적 학문, 실용주의 철학. 아리스토텔레스 “일원론적 이데아론, 듀이실용주의 교육철학”]
과거통한 유능한 인재양성 적극추구
※ 이퇴계는 반대: 형식화, 입신출세. 통제교육.
향약(향촌의 자치규율)의 4대 강목 제정
이기일원적 이원론. 도덕적 인간. 전인양성.
명지: 19C 신인문주의, 고전독서 이론. 독서통해
역행: 실용주의 교육철학. 학문통해 얻은 사실 실천
성: 진실성. 문제 긍정적 수용·입지 : 목표설정
민중교화 사회계몽 위한 교육, 유비무환의 교육
「학교모범」청소년 도덕 교과서
「학교사목」교사 학생인사「성학집요」군주훈계,
「격몽요결」대중사회, 평등교육
「소아수지」아동(자발성)교육, 여성, 가정교육
참고문헌
남궁용권·김노연 공저, 교육의 역사와 사상, 형설출판사
이만규, 조선교육사 上, 서울 : 을유문화사, 1946
이만규 지음, 조선 교육사, 거름 출판사
장동표, 조선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1-서당에서 향교 서원까지, 청년사, 1996
최석태, 한국교육 100년사, 교육신문사, 1999
한기언, 한국교육사, 서울 : 박영사,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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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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