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개념
Ⅲ.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특성
Ⅳ.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내용
Ⅴ.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범주
1. 통합차원에서의 범주
2. 평생교육 내용상의 범주
3. 평생교육 기관의 범주
Ⅵ. 평생교육(평생학습)과 사회교육
Ⅶ. 평생교육(평생학습)과 기업교육
Ⅷ.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정책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개념
Ⅲ.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특성
Ⅳ.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내용
Ⅴ.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범주
1. 통합차원에서의 범주
2. 평생교육 내용상의 범주
3. 평생교육 기관의 범주
Ⅵ. 평생교육(평생학습)과 사회교육
Ⅶ. 평생교육(평생학습)과 기업교육
Ⅷ.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정책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주도권을 쥐는 것을 당연시하는 관점으로부터 배우는 자가 교육에 적극적으로 관여하는 것을 가치롭게 여기는 관점으로 전환이다. 가르치는 쪽에서 일방적으로 주도권을 쥐는 교육으로부터 배우는 자가 주체적으로 판단하고 선택하고 요구하는 교육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요컨대, 전통적 교육관이 국가 또는 교육실시자의 목적과 필요에 따라 가르치는 것이었지만, 새로운 교육관은 국민 또는 학습자의 목적과 필요에 따라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허용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새로운 제도에는 새로운 의식이 필요하다. 제도와 의식은 변증법적 관계를 가지고 있다. 새로운 의식이 새로운 제도를 만들고 강화하며 또 새로운 제도가 새로운 의식을 형성하고 강화한다. 그러므로 열린 평생학습사회의 실현은 새로운 교육관에 의하여 가능하다. 학교와 교육을 동일시하는 교육관에서 벗어나고 교육은 국가가 지배하여야 한다는 국가주의 교육관에서 탈피해야 한다. 교육제도의 본질적 기능은 사람들의 학습을 강요하거나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이 누구나 자신의 필요와 능력에 따라 학습하는 것을 조장하고 지원하는 데 있는 것이다라는 새로운 믿음이 필요하다. 요컨대 열린 평생학습에 대한 신념이 필요하다.
열린 평생학습사회가 가능하려면, 국민 각자가 자율적 학습관리능력을 키우는 것이 절대로 필요하다. 자율적 학습관리능력은 평생학습시대를 살아가는 데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능력이다. 몇 가지 지식이나 기술을 못 배워도 자율적 학습관리능력이 높으면 뒤에 보충할 수 있다. 그러나 아무리 많은 지식과 기술을 배웠어도, 자율적 학습관리능력이 결핍되어 있으면 평생학습시대를 살아가기 어렵다. 그러므로 무엇 보다 교육적으로 중요한 것은 초등학교에서 대학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가정과 지역사회 및 기업에서 자율적 학습관리를 조장하고 지원하는 일이다. 특히 지역사회를 평생학습생활의 거점으로 발전시키는 것은 주민들의 자율적 학습관리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결정적으로 중요하다.
그러나 현실은 많은 나라에서 신자유주의가 교육정책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한국도 예외가 아니다. 교육에 시장원리를 적용한 경쟁이 강조되고, 교육의 상업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다른 나라에 비하여 공립학교와 국립대학의 비율이 매우 낮음에도 불구하고 민영화 주장이 정부 안팎에서 드물지 않게 나오고 있다. 특히 교육제도와 정책을 경제정책과 연계시켜 논의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교육의 기본 기능을 인적자원개발(HRD)에 두자는 주장까지도 나오고 있다. 이러한 신자유주의적 노선이 교육을 자본에 종속시킬 위험을 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러한 위험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는 높지 않다.
국가의 기능이 약화되면서 교육에 대한 정치권력의 지배가 줄어드는 힘의 공간에 빠른 속도로 자본의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다. 사교육을 확대하고 시장원리에 따라 학습기회를 공급하는 것이 그 증거이다. 이에 대한 대책이 대단히 시급하다. 앤서니 기든스가 제3의 길에서 역설하듯이 평생교육에 대한 정부의 투자를 더욱 증가시켜 학습기회를 재분배함으로써 평등하고도 생산적인 사회를 건설하는 것도 한 방안이다. 우리의 교육인프라가 OECD 회원국 가운데 가장 최하위에 머물러있는 지금 정부는 교육에 대한 투자확대에 어떤 정책보다도 우선적으로 전력을 기울여야 한다. 교육의 공공 인프라가 우리나라처럼 빈약한 상태에서 자본주의적 시장원리를 밀어붙이면, 교육의 공공성이 파괴되는 것은 물론이려니와 사회의 불평등구조가 급속히 심화되는 것을 피할 수 없다. 우리가 평생학습체제를 구축함에 있어서 낭만주의에 빠지지 않도록 조심하여야 하겠지만, 현재로서는 자본주의에 종속되지 않기 위한 노력에 더 큰 힘을 쏟아야 할 것이다.
Ⅸ. 결론
인간의 교육은 학교의 입학과 졸업의 과정으로 완결되는 것이 아니다. 인간의 인성과 태도는 이미 유아 초기 때부터 중요한 성장이 이루어지며 인생의 아름다운 성숙은 세월이 흐를수록 더 깊어만 간다. 그러므로 인간의 교육은 평생을 통한 계속적 성장과 발달이라는 명제가 성립된다. 우리는 교육을 더 이상 형식적인 학교교육의 과정으로만 국한하여 생각할 수 없다. ‘생활이 곧 교육이다’(J. Dewey, 1961)는 존 듀이의 지적처럼 교육은 인간의 일생을 통해 계속적으로 성장을 해가는 복합적인 작용인 것이다.
유네스코를 통해 본격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한 평생교육은 인간의 일생을 통한 교육적 과정의 수직적 통합과 개인의 사회생활의 모든 국면과의 수평적 통합을 강조하는 새로운 교육이념이다.
평생교육을 단지 제도교육이 지닌 결함의 보완책으로, 그리고 가난한 자의 학력 결손현상을 보충하기 위한 기회로 간주하는 것은 시대에 뒤떨어진 낡은 사고방식이다. 급격하게 변하는 사회에 있어서 교육을 계속적으로 실시해야 한다는 사회적 요구가 사회의 구성원들 자체로부터 점증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오늘날은 일정한 연령에 학습을 끝마치는 것이 아니라 평생에 걸쳐 학습을 계속하는 ‘평생학습사회’인 것이다. 그러므로 평생학습시대의 평생교육은 학교교육 이외에서라도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대안이 강구되어야 한다는 것과 인생의 어느 시기에 있어서도 개인의 다양한 교육적 욕구와 흥미를 충족시킬 수 있는 학습전략, 도구 및 기법 등을 채택해야 하는 것을 기본적인 전제로 하는 개념이다. 말하자면, 평생교육은 개인과 사회로 하여금 그들의 적응적, 창조적 기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환경 및 여건을 조성하는데 그 의미가 있다. 그것은 동시에 현존 교육체제가 지니고 있는 문제점을 교정하는 기제로서도 작용한다. 결국, 평생학습사회의 궁극적 목표는 ‘삶의 질’을 점진적으로 향상시켜 나가는 사회 및 교육체제를 구축하는데 있다.
참고문헌
김난수 외(1993), 평생 교육론, 서울 : 문음사
교육인적자원부(2002), 평생교육백서, 서울 : 교육인적자원부
이일균(1999), 우리 나라 대학의 평생교육 현황 및 지향점, 대학교육,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전라남도교육연구원(1998), 평생교육자료, 교육연구 제812집
최돈민·이희수·윤여각(1999), 평생교육 요구분석, 한국교육개발원
한준상 외(1998), 평생교육의 21세기 장기발전과 비전을 위한 전략모형 연구, 교육부
그러므로 새로운 제도에는 새로운 의식이 필요하다. 제도와 의식은 변증법적 관계를 가지고 있다. 새로운 의식이 새로운 제도를 만들고 강화하며 또 새로운 제도가 새로운 의식을 형성하고 강화한다. 그러므로 열린 평생학습사회의 실현은 새로운 교육관에 의하여 가능하다. 학교와 교육을 동일시하는 교육관에서 벗어나고 교육은 국가가 지배하여야 한다는 국가주의 교육관에서 탈피해야 한다. 교육제도의 본질적 기능은 사람들의 학습을 강요하거나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이 누구나 자신의 필요와 능력에 따라 학습하는 것을 조장하고 지원하는 데 있는 것이다라는 새로운 믿음이 필요하다. 요컨대 열린 평생학습에 대한 신념이 필요하다.
열린 평생학습사회가 가능하려면, 국민 각자가 자율적 학습관리능력을 키우는 것이 절대로 필요하다. 자율적 학습관리능력은 평생학습시대를 살아가는 데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능력이다. 몇 가지 지식이나 기술을 못 배워도 자율적 학습관리능력이 높으면 뒤에 보충할 수 있다. 그러나 아무리 많은 지식과 기술을 배웠어도, 자율적 학습관리능력이 결핍되어 있으면 평생학습시대를 살아가기 어렵다. 그러므로 무엇 보다 교육적으로 중요한 것은 초등학교에서 대학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가정과 지역사회 및 기업에서 자율적 학습관리를 조장하고 지원하는 일이다. 특히 지역사회를 평생학습생활의 거점으로 발전시키는 것은 주민들의 자율적 학습관리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결정적으로 중요하다.
그러나 현실은 많은 나라에서 신자유주의가 교육정책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한국도 예외가 아니다. 교육에 시장원리를 적용한 경쟁이 강조되고, 교육의 상업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다른 나라에 비하여 공립학교와 국립대학의 비율이 매우 낮음에도 불구하고 민영화 주장이 정부 안팎에서 드물지 않게 나오고 있다. 특히 교육제도와 정책을 경제정책과 연계시켜 논의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교육의 기본 기능을 인적자원개발(HRD)에 두자는 주장까지도 나오고 있다. 이러한 신자유주의적 노선이 교육을 자본에 종속시킬 위험을 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러한 위험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는 높지 않다.
국가의 기능이 약화되면서 교육에 대한 정치권력의 지배가 줄어드는 힘의 공간에 빠른 속도로 자본의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다. 사교육을 확대하고 시장원리에 따라 학습기회를 공급하는 것이 그 증거이다. 이에 대한 대책이 대단히 시급하다. 앤서니 기든스가 제3의 길에서 역설하듯이 평생교육에 대한 정부의 투자를 더욱 증가시켜 학습기회를 재분배함으로써 평등하고도 생산적인 사회를 건설하는 것도 한 방안이다. 우리의 교육인프라가 OECD 회원국 가운데 가장 최하위에 머물러있는 지금 정부는 교육에 대한 투자확대에 어떤 정책보다도 우선적으로 전력을 기울여야 한다. 교육의 공공 인프라가 우리나라처럼 빈약한 상태에서 자본주의적 시장원리를 밀어붙이면, 교육의 공공성이 파괴되는 것은 물론이려니와 사회의 불평등구조가 급속히 심화되는 것을 피할 수 없다. 우리가 평생학습체제를 구축함에 있어서 낭만주의에 빠지지 않도록 조심하여야 하겠지만, 현재로서는 자본주의에 종속되지 않기 위한 노력에 더 큰 힘을 쏟아야 할 것이다.
Ⅸ. 결론
인간의 교육은 학교의 입학과 졸업의 과정으로 완결되는 것이 아니다. 인간의 인성과 태도는 이미 유아 초기 때부터 중요한 성장이 이루어지며 인생의 아름다운 성숙은 세월이 흐를수록 더 깊어만 간다. 그러므로 인간의 교육은 평생을 통한 계속적 성장과 발달이라는 명제가 성립된다. 우리는 교육을 더 이상 형식적인 학교교육의 과정으로만 국한하여 생각할 수 없다. ‘생활이 곧 교육이다’(J. Dewey, 1961)는 존 듀이의 지적처럼 교육은 인간의 일생을 통해 계속적으로 성장을 해가는 복합적인 작용인 것이다.
유네스코를 통해 본격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한 평생교육은 인간의 일생을 통한 교육적 과정의 수직적 통합과 개인의 사회생활의 모든 국면과의 수평적 통합을 강조하는 새로운 교육이념이다.
평생교육을 단지 제도교육이 지닌 결함의 보완책으로, 그리고 가난한 자의 학력 결손현상을 보충하기 위한 기회로 간주하는 것은 시대에 뒤떨어진 낡은 사고방식이다. 급격하게 변하는 사회에 있어서 교육을 계속적으로 실시해야 한다는 사회적 요구가 사회의 구성원들 자체로부터 점증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오늘날은 일정한 연령에 학습을 끝마치는 것이 아니라 평생에 걸쳐 학습을 계속하는 ‘평생학습사회’인 것이다. 그러므로 평생학습시대의 평생교육은 학교교육 이외에서라도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대안이 강구되어야 한다는 것과 인생의 어느 시기에 있어서도 개인의 다양한 교육적 욕구와 흥미를 충족시킬 수 있는 학습전략, 도구 및 기법 등을 채택해야 하는 것을 기본적인 전제로 하는 개념이다. 말하자면, 평생교육은 개인과 사회로 하여금 그들의 적응적, 창조적 기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환경 및 여건을 조성하는데 그 의미가 있다. 그것은 동시에 현존 교육체제가 지니고 있는 문제점을 교정하는 기제로서도 작용한다. 결국, 평생학습사회의 궁극적 목표는 ‘삶의 질’을 점진적으로 향상시켜 나가는 사회 및 교육체제를 구축하는데 있다.
참고문헌
김난수 외(1993), 평생 교육론, 서울 : 문음사
교육인적자원부(2002), 평생교육백서, 서울 : 교육인적자원부
이일균(1999), 우리 나라 대학의 평생교육 현황 및 지향점, 대학교육,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전라남도교육연구원(1998), 평생교육자료, 교육연구 제812집
최돈민·이희수·윤여각(1999), 평생교육 요구분석, 한국교육개발원
한준상 외(1998), 평생교육의 21세기 장기발전과 비전을 위한 전략모형 연구, 교육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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