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티비음악프로그램(TV음악프로그램)의 특징
Ⅲ. 티비음악프로그램(TV음악프로그램) 윤도현의 러브레터
1. 사적인 농담 - 음악프로그램의 정체성을 흐리다 1
2. 개봉 영화 출연 배우의 등장 - 음악프로그램의 정체성을 흐리다 2
Ⅳ. 티비음악프로그램(TV음악프로그램) 열린음악회
Ⅴ. 티비음악프로그램(TV음악프로그램)의 문제점
Ⅵ. 티비음악프로그램(TV음악프로그램)의 개선 과제
1. 음악프로그램에 대한 지상파 방송사의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본다
2. 전문음악프로그램의 시간조정이 필요하다
3. 음악 관련 정보프로그램이 필요하다
4. 음악프로그램에 캐스팅된 출연진들의 자료들이 공개되고 평가되어야 한다
5. 음악프로그램을 제작하는 시스템을 더욱 전문화시킬 필요가 있다
6. 연말 음악시상 프로그램에 대한 혁신적인 변화가 필요하다
Ⅶ. 결론
참고문헌
Ⅱ. 티비음악프로그램(TV음악프로그램)의 특징
Ⅲ. 티비음악프로그램(TV음악프로그램) 윤도현의 러브레터
1. 사적인 농담 - 음악프로그램의 정체성을 흐리다 1
2. 개봉 영화 출연 배우의 등장 - 음악프로그램의 정체성을 흐리다 2
Ⅳ. 티비음악프로그램(TV음악프로그램) 열린음악회
Ⅴ. 티비음악프로그램(TV음악프로그램)의 문제점
Ⅵ. 티비음악프로그램(TV음악프로그램)의 개선 과제
1. 음악프로그램에 대한 지상파 방송사의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본다
2. 전문음악프로그램의 시간조정이 필요하다
3. 음악 관련 정보프로그램이 필요하다
4. 음악프로그램에 캐스팅된 출연진들의 자료들이 공개되고 평가되어야 한다
5. 음악프로그램을 제작하는 시스템을 더욱 전문화시킬 필요가 있다
6. 연말 음악시상 프로그램에 대한 혁신적인 변화가 필요하다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콘텐츠 부족으로 앙질의 프로그램을 공급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음악프로그램을 제작하는 제작진들에 대한 전문인력보강과 음악전문지식을 갖고 있는 작가들의 채용을 통해 음악프로그램의 하드웨어와 연출환경을 개선해야 한다.
6. 연말 음악시상 프로그램에 대한 혁신적인 변화가 필요하다
3개 방송사가 실시하고 있는 연말가요시상식은 거의 천편일률적으로 10대 가수(혹은 그와 유사한 수의 선발)를 선발해서 올해의 가수왕을 뽑는 방식을 고수하고 있다. 가요시상식의 의미가 한해의 음악적 성취를 결산하고 많은 뮤지션들의 음악적 역량을 균형 있게 평가하는 자리이기 보다는 “1등뽑기쇼”에 매달려있다. 그러다보니 3일 동안 거의 엇비슷한 가수들이 차출되고 방송사마다 가수왕을 차별화하려는 의도된 배려가 보이기도 하며, 막판까지 경쟁을 시키는 구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한국의 대중음악도 이제 장르별로 안정된 콘텐츠를 구축하고 있고, 음악적 다양성도 성취하고 있어 그래미시상식처럼 다양한 분야별로 시상을 하는 공평한 축제의 자리로 바뀌어야 한다. 올해의 앨범, 올해의 노래, 최우수여성가수상, 남성가수상, 최우수 록부분앨범/밴드, 최우수 힙합부분앨범/가수, 신인여자가수상, 남자가수상 등 시상분야를 장르별로/주제별로 다양화해서 개최하면 훨씬 더 좋은 프로그램으로 거듭날 수 있다고 본다. 문화연대와 대개련은 하반기부터 올해 연말가요시상식 프로그램의 개선요청에 대한 운동을 전개할 것이다.
Ⅶ. 결론
음악프로그램 제작진이나 음반업계나 시민운동단체나 대중음악의 투명하고 경쟁력있는 발전이란 공통의 목적(만일 그것이 합의될 수 있다면)을 위해 자신들의 위치에 처한 이 역설적 딜레마를 해결해야 할 단계에 이른 것 같고, 음악프로그램의 질적인 발전을 위해서나 음반산업의 재도약을 위해서나 “비판과 개입”, “반대와 지지”, “개혁과 동의” 사이의 지혜로운 해법을 찾아야 할 시점이다.
그러나 이러한 역설적인 딜레마를 해결하는 해법을 찾기 위해 제작진들이나 음반업계, 시민단체가 함께 이해하고 협력하는 자세가 요구되겠지만, 음악프로그램의 발전적인 전망을 그리는 데 있어서는 무엇보다도 음악프로그램 제작진들과 방송사 경영진들의 진일보한 인식의 전환이 먼저 요구된다. 방송사의 여건이나 개별프로그램의 성격에 따라 그 편차가 많긴 하겠지만, 현재 공중파 방송의 음악프로그램들이 최선의 상태에서 제작되고 있다고는 말할 수 없다. 편중된 장르, 가수들의 겹치기 출연, 캐스팅과정의 불투명성, 원칙 없는 출연가수들의 립싱크허용, 방송시간대, 진행자의 자질, 제작연출 상의 전문성부족, 프로그램의 연예오락적 편향성 등 음악프로그램이 앞으로 개선해야 할 과제들이 많이 있다. 또한 그간 음악프로그램의 오랜 제작관행에서 벗어나 참신하고 새로운 형식의 음악프로그램들을 개발하려는 토픽적인 발견이 부족해 보인 것도 사실이다. 세대간 단절을 기정사실화하는 프로그램, 몇몇 스타급 가수들 중심의 프로그램편성, 선택적인 라이브무대, 연예오락프로그램과 차별화되지 않은 정체성의 모호함을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제작형식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다.
참고문헌
김정현(1996) : TV 가요 순위프로그램의 기호학적 연구
문화개혁을 위한 시민연대 : 가요순위프로그램 폐지, 어떻게 할 것인가(HWP 자료)
박찬호 지음, 안동림 옮김(1992) : 한국가요사, 서울 : 현암사
박난희 기자(1993) : 방송과 시청자,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 KBS-TV 공개음악 프로그램, 열린음악회
임진모(2001) : 대중음악 희망찾기, TV가요프로그램을 없애라, 대중음악개혁을 위한 1차 정기 정책포럼 자료집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2005) : TV프로그램시청률 백서
6. 연말 음악시상 프로그램에 대한 혁신적인 변화가 필요하다
3개 방송사가 실시하고 있는 연말가요시상식은 거의 천편일률적으로 10대 가수(혹은 그와 유사한 수의 선발)를 선발해서 올해의 가수왕을 뽑는 방식을 고수하고 있다. 가요시상식의 의미가 한해의 음악적 성취를 결산하고 많은 뮤지션들의 음악적 역량을 균형 있게 평가하는 자리이기 보다는 “1등뽑기쇼”에 매달려있다. 그러다보니 3일 동안 거의 엇비슷한 가수들이 차출되고 방송사마다 가수왕을 차별화하려는 의도된 배려가 보이기도 하며, 막판까지 경쟁을 시키는 구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한국의 대중음악도 이제 장르별로 안정된 콘텐츠를 구축하고 있고, 음악적 다양성도 성취하고 있어 그래미시상식처럼 다양한 분야별로 시상을 하는 공평한 축제의 자리로 바뀌어야 한다. 올해의 앨범, 올해의 노래, 최우수여성가수상, 남성가수상, 최우수 록부분앨범/밴드, 최우수 힙합부분앨범/가수, 신인여자가수상, 남자가수상 등 시상분야를 장르별로/주제별로 다양화해서 개최하면 훨씬 더 좋은 프로그램으로 거듭날 수 있다고 본다. 문화연대와 대개련은 하반기부터 올해 연말가요시상식 프로그램의 개선요청에 대한 운동을 전개할 것이다.
Ⅶ. 결론
음악프로그램 제작진이나 음반업계나 시민운동단체나 대중음악의 투명하고 경쟁력있는 발전이란 공통의 목적(만일 그것이 합의될 수 있다면)을 위해 자신들의 위치에 처한 이 역설적 딜레마를 해결해야 할 단계에 이른 것 같고, 음악프로그램의 질적인 발전을 위해서나 음반산업의 재도약을 위해서나 “비판과 개입”, “반대와 지지”, “개혁과 동의” 사이의 지혜로운 해법을 찾아야 할 시점이다.
그러나 이러한 역설적인 딜레마를 해결하는 해법을 찾기 위해 제작진들이나 음반업계, 시민단체가 함께 이해하고 협력하는 자세가 요구되겠지만, 음악프로그램의 발전적인 전망을 그리는 데 있어서는 무엇보다도 음악프로그램 제작진들과 방송사 경영진들의 진일보한 인식의 전환이 먼저 요구된다. 방송사의 여건이나 개별프로그램의 성격에 따라 그 편차가 많긴 하겠지만, 현재 공중파 방송의 음악프로그램들이 최선의 상태에서 제작되고 있다고는 말할 수 없다. 편중된 장르, 가수들의 겹치기 출연, 캐스팅과정의 불투명성, 원칙 없는 출연가수들의 립싱크허용, 방송시간대, 진행자의 자질, 제작연출 상의 전문성부족, 프로그램의 연예오락적 편향성 등 음악프로그램이 앞으로 개선해야 할 과제들이 많이 있다. 또한 그간 음악프로그램의 오랜 제작관행에서 벗어나 참신하고 새로운 형식의 음악프로그램들을 개발하려는 토픽적인 발견이 부족해 보인 것도 사실이다. 세대간 단절을 기정사실화하는 프로그램, 몇몇 스타급 가수들 중심의 프로그램편성, 선택적인 라이브무대, 연예오락프로그램과 차별화되지 않은 정체성의 모호함을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제작형식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다.
참고문헌
김정현(1996) : TV 가요 순위프로그램의 기호학적 연구
문화개혁을 위한 시민연대 : 가요순위프로그램 폐지, 어떻게 할 것인가(HWP 자료)
박찬호 지음, 안동림 옮김(1992) : 한국가요사, 서울 : 현암사
박난희 기자(1993) : 방송과 시청자,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 KBS-TV 공개음악 프로그램, 열린음악회
임진모(2001) : 대중음악 희망찾기, TV가요프로그램을 없애라, 대중음악개혁을 위한 1차 정기 정책포럼 자료집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2005) : TV프로그램시청률 백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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