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놀이란?
2. 놀이 이론
1) 고전적 놀이이론
(1) 잉여 에너지 이론
(2) 휴식이론
(3) 연습이론
(4) 반복이론
2) 현대적 놀이이론
(1) 정신분석이론
① Freud의 놀이발달
② Erickson의 놀이발달
(2) 인지발달이론
① Piaget의 놀이발달
② Vygotsky의 놀이이론
③ Bruner와 Sutton-Smith의 놀이이론
2. 놀이 이론
1) 고전적 놀이이론
(1) 잉여 에너지 이론
(2) 휴식이론
(3) 연습이론
(4) 반복이론
2) 현대적 놀이이론
(1) 정신분석이론
① Freud의 놀이발달
② Erickson의 놀이발달
(2) 인지발달이론
① Piaget의 놀이발달
② Vygotsky의 놀이이론
③ Bruner와 Sutton-Smith의 놀이이론
본문내용
그러므로 집단 내에서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고 특별한 기술을 가르치는 데 규칙 있는 게임이 효과적으로 이용될 수 있다.
이러한 형태의 게임을 수용할 수 있는 인지적 발달 단계는 Piaget가 말하는 구체적 조작기에 들어서면서부터이다. 이때 유아의 놀이는 집단과 도덕적 규약에 의해 조절되어진다. 유아는 집단 내에 정해진 놀이규칙을 지켜야 하며, 규칙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친구들의 동의가 있어야 함을 알게 된다.
그러므로 유아는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는 인지적 경험과 함께 게임을 이해하며 정해진 규칙을 지키는 경험을 연속적으로 하게 된다. 특히 유아에게 제공되는 구조화된 놀이로서 게임은 집단의식과 도덕적 규약뿐만 아니라 기초적인 개념학습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규칙 있는 게임의 예로는 경기장에서 하는 게임, 게임 도구를 이용하는 테이블 게임, 게임판이나 카드 게임, 단어 게임 등이 있다.
Piaget의 인지발달단계에 따라 놀이가 발달하는 과정을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 <표 1-2>와 같다.
Piaget의 놀이단계와 비슷하게 Smilansky는 기능놀이, 구성놀이, 극적놀이, 규칙 있는 게임으로 발달한다고 하였다. 기능놀이는 Piaget의 감각운동기 단계에서 나타나는 연습놀이와 유사한 특징을 나타낸다.
② Vygotsky의 놀이이론
Vygotsky(1976)에 따르면 유아들은 추상적인 사고가 불가능하므로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 사물로부터 의미를 분리하여 이해하게 된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므로 유아는 놀이 과정을 거치면서 추상적인 사고력이 길러진다.
Vygotsky는 인지발달에서 특히 사회문화적인 요소를 강조하였다. 유아는 놀이를 통하여 문화적 가치체계와 기술 등을 배우고 또래나 성인들과 상호작용을 하면서 환경에 대한 적응 능력을 키우게 된다.
그는 유아의 사회, 정서, 인지 영역의 발달은 상화 관련되는 것으로 보고 발달을 두 가지 수준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즉, 독자적으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실제 발달 수준(독립적 수행)’과 성인 혹은 보다 능력 있는 또래와의 협동을 통해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잠재적 발달수준(도움을 받아 하는 수행)’이다. 이 두 가지 발달 수준의 차이를 근접발달지대(The Zone of Proximal Development)라고 하였다.
교사는 유아의 근접발달지대에 있는 경험들을 제공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유아에게 좀 더 민감한 성인의 안내를 제공해 줌으로써 새롭고 도전적이 과제를 성취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이러한 발달 과정에서 유아에게 제공되는 놀이는 더 높은 발달수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유아 내부에 근접발달지대를 형성하게 된다.
유아는 놀이에 참여함으로써 유아 자신이 스스로 비계를 설정하고 잠재적으로 가지고 있는 새로운 능력을 개발하게 된다. 또한 유아의 놀이는 사회문화적 맥락 내에서 발달하는 사회적 활동으로서 또래끼리 서로 어울려 놀이를 하거나 보다 높은 발달수준에 있는 사람들과의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을 하게 됨으로써 자신이 살아가는 세상을 이해하고 자신의 삶을 확장시킬 수 있다.
③ Bruner와 Sutton-Smith의 놀이이론
Bruner와 Sutton-Smith는 유아의 놀이가 융통성 및 창의성을 발달시킬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Bruner에 의하면 유아는 놀이를 하면서 목적을 달성하려고 놀려하기보다는 부담 없이 새로운 시도를 해 볼 수 있기 때문에 놀이 과정에서 행동을 선택하는 기회를 많이 갖게 됨으로써 사고의 융통성이 촉진된다고 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Sutton-Smith도 놀이 과정에서 형성되는 가작화의 경험은 유아의 정신적 융통성에 영향을 미쳐서 유아로 하여금 기존의 고정된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새롭고 독특한 방식의 사고를 하도록 유도하여 창의력을 증진시킨다(이숙재, 1999)라고 하였다. 두 사람의 이론은 놀이가 유아의 특정 기술을 연습하기보다는 융통성의 발달이나 융통성에 대하나 잠재력의 발달로써 성인 생활의 준비를 위한 것(Johnson, 1999)이라고 설명한다. 이것은 유아가 놀이를 통하여 경험한 것들이 나중에 여러 가지 문제 상황들을 접하게 되었을 때 해결방법을 찾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Sutton-Smith(1998)는 ‘적응 변이성(adaptive variability)'이라는 놀이 개념을 제시하였다. 유아의 적응력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융통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놀이가 최대한의 적응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이러한 형태의 게임을 수용할 수 있는 인지적 발달 단계는 Piaget가 말하는 구체적 조작기에 들어서면서부터이다. 이때 유아의 놀이는 집단과 도덕적 규약에 의해 조절되어진다. 유아는 집단 내에 정해진 놀이규칙을 지켜야 하며, 규칙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친구들의 동의가 있어야 함을 알게 된다.
그러므로 유아는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는 인지적 경험과 함께 게임을 이해하며 정해진 규칙을 지키는 경험을 연속적으로 하게 된다. 특히 유아에게 제공되는 구조화된 놀이로서 게임은 집단의식과 도덕적 규약뿐만 아니라 기초적인 개념학습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규칙 있는 게임의 예로는 경기장에서 하는 게임, 게임 도구를 이용하는 테이블 게임, 게임판이나 카드 게임, 단어 게임 등이 있다.
Piaget의 인지발달단계에 따라 놀이가 발달하는 과정을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 <표 1-2>와 같다.
Piaget의 놀이단계와 비슷하게 Smilansky는 기능놀이, 구성놀이, 극적놀이, 규칙 있는 게임으로 발달한다고 하였다. 기능놀이는 Piaget의 감각운동기 단계에서 나타나는 연습놀이와 유사한 특징을 나타낸다.
② Vygotsky의 놀이이론
Vygotsky(1976)에 따르면 유아들은 추상적인 사고가 불가능하므로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 사물로부터 의미를 분리하여 이해하게 된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므로 유아는 놀이 과정을 거치면서 추상적인 사고력이 길러진다.
Vygotsky는 인지발달에서 특히 사회문화적인 요소를 강조하였다. 유아는 놀이를 통하여 문화적 가치체계와 기술 등을 배우고 또래나 성인들과 상호작용을 하면서 환경에 대한 적응 능력을 키우게 된다.
그는 유아의 사회, 정서, 인지 영역의 발달은 상화 관련되는 것으로 보고 발달을 두 가지 수준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즉, 독자적으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실제 발달 수준(독립적 수행)’과 성인 혹은 보다 능력 있는 또래와의 협동을 통해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잠재적 발달수준(도움을 받아 하는 수행)’이다. 이 두 가지 발달 수준의 차이를 근접발달지대(The Zone of Proximal Development)라고 하였다.
교사는 유아의 근접발달지대에 있는 경험들을 제공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유아에게 좀 더 민감한 성인의 안내를 제공해 줌으로써 새롭고 도전적이 과제를 성취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이러한 발달 과정에서 유아에게 제공되는 놀이는 더 높은 발달수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유아 내부에 근접발달지대를 형성하게 된다.
유아는 놀이에 참여함으로써 유아 자신이 스스로 비계를 설정하고 잠재적으로 가지고 있는 새로운 능력을 개발하게 된다. 또한 유아의 놀이는 사회문화적 맥락 내에서 발달하는 사회적 활동으로서 또래끼리 서로 어울려 놀이를 하거나 보다 높은 발달수준에 있는 사람들과의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을 하게 됨으로써 자신이 살아가는 세상을 이해하고 자신의 삶을 확장시킬 수 있다.
③ Bruner와 Sutton-Smith의 놀이이론
Bruner와 Sutton-Smith는 유아의 놀이가 융통성 및 창의성을 발달시킬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Bruner에 의하면 유아는 놀이를 하면서 목적을 달성하려고 놀려하기보다는 부담 없이 새로운 시도를 해 볼 수 있기 때문에 놀이 과정에서 행동을 선택하는 기회를 많이 갖게 됨으로써 사고의 융통성이 촉진된다고 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Sutton-Smith도 놀이 과정에서 형성되는 가작화의 경험은 유아의 정신적 융통성에 영향을 미쳐서 유아로 하여금 기존의 고정된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새롭고 독특한 방식의 사고를 하도록 유도하여 창의력을 증진시킨다(이숙재, 1999)라고 하였다. 두 사람의 이론은 놀이가 유아의 특정 기술을 연습하기보다는 융통성의 발달이나 융통성에 대하나 잠재력의 발달로써 성인 생활의 준비를 위한 것(Johnson, 1999)이라고 설명한다. 이것은 유아가 놀이를 통하여 경험한 것들이 나중에 여러 가지 문제 상황들을 접하게 되었을 때 해결방법을 찾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Sutton-Smith(1998)는 ‘적응 변이성(adaptive variability)'이라는 놀이 개념을 제시하였다. 유아의 적응력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융통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놀이가 최대한의 적응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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