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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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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워터마킹의 정의

Ⅲ. 워터마킹의 성격

Ⅳ. 워터마킹의 조건
1. 지각적 투명성
2. 워터마크 삽입량
3. 강인성
4. 보안성
5. 원본 사용여부

Ⅴ. 워터마킹의 알고리즘
1. 줄 이동(line shift) 알고리즘
2. 단어 이동(word shift) 알고리즘
3. 특징 코딩(feature coding) 알고리즘
4. 히스토그램 영역 알고리즘
5. 명도 조절 알고리즘
6. 비 공간 영역 기법
7. 깨지기 쉬운 (fragile) 텍스트 영상 워터마킹

Ⅵ. 워터마킹의 적용분야
1. 저작권 보호
2. 불법 복제 추적
3. 방송 모니터링
4. 복제방지
5. 인증 및 무결성 검사
6. 위변조된 위치 파악(Tamper Proofing)
7. 데이터 은닉(Data Hiding)

Ⅶ. 워터마킹의 제고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하게 되는데 이런 방송모니터링의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방송이 진행될 때 모니터링 하는 전문인을 고용하여 어떤 광고가 언제 총 몇 번이나 방송되었는가를 일일이 시청하면서 기록하게 만드는 것이다.
그러나 이 방법은 비용이 많이 들고 인간의 시청각에 의존하기 때문에 정확한 데이터를 얻을 수가 없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인간의 시청각에 의존하지 않고 컴퓨터를 이용해 이를 해결할 수 있는데 먼저 광고물을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한 후 현재 방영되어지고 있는 광고물을 찾아 직접 비교해보고 정상적으로 방송이 되어지고 있고 총 몇 회를 방송하였는가나 방송회수를 기록할 수 있다. 이는 현실적으로 많은 자료의 저장이 필요하고 이를 실시간으로 비교하기 위해서는 많은 하드웨어적인 요소들이 필요하다.
이에 더 발전된 형태로 워터마킹 기법을 방송 모니터링에 이용할 수 있다. 광고물 영상에 방송물의 ID와 같은 정보를 삽입하여 실시간으로 검출이 가능한 워터마크 검출기를 가지고 워터마크를 검출하여 총 이러한 방영물의 ID 및 방영시간, 방영회수 등을 기록할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워터마킹 기법을 이용하여 방영물의 조작여부 판정 등의 기타 여러 응용이 가능하다.
4. 복제방지
워터마크 내에 저장된 정보는 복제방지(Copy Control)를 위한 목적으로 직접 디지털 기록장치를 제어할 수 있다. 이 경우에 워터마크는 복제방지 비트를 나타내고, 기록장치의 워터마크 검출기는 컨텐츠가 복제 가능한 것인지 아닌지를 결정한다. MP3 Player, PDA, Wireless Phone 등의 휴대용 기기(Portable Device)에 워터마크 검출용 칩을 decoder와 같이 장착하여 오디오, 비디오 등의 불법 사용을 방지한다.
5. 인증 및 무결성 검사
워터마킹의 또 다른 중요한 응용분야는 데이터 인증 및 무결성 검사(Authentication & Integrity) 기능이다. 이는 데이터의 제작자보다는 사용자를 보호하는 기능으로써, 암호화 기술에서의 인증(authentication) 의 기능과 일치하는 기능이다. 제작자는 데이터 제작 시 워터마크를 삽입하게 되는 이때 삽입되는 워터마크는 쉽게 제거되는(gragile) 특성을 가지는 워터마크이다. 제작물에 어떠한 변형도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에는 올바르게 추출되지만, 변형이 이루어 졌을 때에는 추출되지 않거나 변형된 부분이나 내용을 알려주는 기능을 하게 된다. 즉, 제작자가 제작한 진품을 타인이 불법적으로 조작 또는 위조하게 되면, 삽입된 워터마크는 추출되지 않아 사용자는 자신이 입수한 저작물이 진품이 아님을 판별 할 수 있는 것이다.
응용분야로는 News Reporting, Medical Archiving, Legal Usage, E-Commerce 등에 사용되어질 수 있다.
6. 위변조된 위치 파악(Tamper Proofing)
디지털 컨텐츠가 위변조 되어질 경우 실제로 어느 부분이 위변조 되었는가?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변조된 부위에서는 워터마크가 쉽게 손상되어질 수 있도록 워터마킹 기법을 설계한다.
7. 데이터 은닉(Data Hiding)
워터마킹 기술은 비밀스럽고 개인적인 메시지의 전송에도 활용될 수 있다. 워터마킹 기술을 이용해 많은 멀티미디어 컨텐츠에 데이터를 은닉하는 응용은 많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Ⅶ. 워터마킹의 제고 방안
워터마킹에 대한 필요성은 급속히 확대되는 반면 기술은 아직 개념정립에서 생산 활동 단계로 진입하는 지점에 있다. 따라서 워터마킹 기술에 대한 투자를 통해 저작권 보호기술의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 판단된다. 국내 디지털 컨텐츠에 대한 투자는 확대되는 반면 우리 국민의 지적 재산권에 대한 개념이 약한 실정을 생각하면 머지않아 불법 복제가 디지털 컨텐츠 발전의 근본 장애가 되리라 누구나 예상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 비추어 워터마킹 기술은 디지털 컨텐츠의 인프라 구조를 갖추는 데 중요 요인 중의 하나로 작용할 것이다.
국내에서도 워터마킹 기술에 대한 연구 개발이 진행되고 있지만, 대부분 정지 영상과 비디오에 대한 보호에 집중되고 있다. 따라서 텍스트 문서를 위주로 하고 영상, 비디오, 오디오 등을 포함하는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다루는 e-book, 전자도서관, e-government 응용 분야에 적용하는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현재 비교적 기술 수준이 낮다고 여겨지는 문서 영상에 대한 워터마킹 기술 개발에 투자하면 첨단 기술을 확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해 이런 응용 분야의 인프라를 구축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Ⅷ. 결론
인터넷의 발달로 인한 컨텐츠의 증가와 함께 저작권 보호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암호화, 인증 시스템, 그리고 워터마킹 등의 기술들이 있으며 연구의 비중이 커지고 있다. 워터마킹이란 영상, 비디오, 소리, 텍스트 등의 디지털 저작물에 대하여 무단 복제나 훼손 등의 불법적인 행위로부터 저작권을 보호할 목적으로 미디어에 인증 신호를 숨겨 넣는 기술이다. 현재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응용 분야와 응용 사례 또한 증가하고 있다.
과거에 발간된 책, 보고서, 논문, 기업 문서 등이 스캐닝 작업을 통해 디지털 영상 형태로 바뀌어 대형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고 있다. 또한 현재 많은 양의 정보가 문서 영상 형태로 생성되어 저장 또는 검색에 이용되고 있다. 이러한 응용의 예로 e-book, 전자도서관, 전자정부 등의 사업이 있다.
참고문헌
* 김주한, 저작권보호를 위한 디지털 워터마킹기법, 충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 김영원·문경애·오일석, 텍스트 문서 영상의 화소 수준 워터마킹 알고리즘, 제14회 영상 처리 및 이해에 관한 워크샵, 제주 롯데, 2002
* 방석호,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와 저작권, 2007
* 신각철, 디지털 정보도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아야 한다, 1997
* 이상정, 기술조치 및 권리관리정보의 보호, 경희대학교 개교 50주년 기념 국제법무학술세미나, 디지털시대의 저작권, 경희대학교 국제법무대학원, 인용 : 이상정, 국제법무학술세미나, 1999
* 홍성태 외, 디지털은 자유다, 도서출판 이후,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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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1.06.26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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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866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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