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부모교육의 의의와 중요성,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부모교육의 단계와 내용,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부모교육의 임무,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부모교육의 방법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지적장애]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부모교육의 의의와 중요성,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부모교육의 단계와 내용,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부모교육의 임무,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부모교육의 방법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부모교육의 의의

Ⅲ.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부모교육의 중요성
1. 성인 정신지체인들의 사회재활, 직업재활이 어렵게 된다
2. 성인 정신지체인들의 재활이 어렵게 됨에 따라, 이들이 가족관계 전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다
3. 기관에서 제공하는 교육, 훈련 프로그램이 성과 없이 시간낭비가 될 수도 있다

Ⅳ.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부모교육의 단계
1. 불평 늘어놓기 단계
2. 감수성 높이기 단계
3. 개념형성 단계
4. 기술 익히기 단계

Ⅴ.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부모교육의 내용
1. 정신장애와 학부모의 손상된 자존심을 회복시켜 주는 것이다
2. 학부모는 장애아에 대해 가능한 한 많은 정보를 제공받아야 한다
3. 학부모는 장애아에 관련된 특별한 교수법이나 장애아의 학습 욕구를 학습해야만 한다
1) 정보에 대한 욕구
2) 지원에 대한 욕구
3) 타인에게 설명하기
4) 지역사회 서비스
5) 재정적 욕구
6) 가족기능

Ⅵ.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부모교육의 임무

Ⅶ.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부모교육의 방법
1. 가정방문
2. 학부모 교실
3. 수업참관
4. 다른 학교나 시설의 견학
5. 지역별 부모회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필요한 지식 및 기술 전달에 관련된 내용들이다.
기존에 연구된 장애인 부모교육의 내용들과 실제 부모교육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장애아동 조기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의 내용, 또한 실제 성인 정신지체인의 부모들을 대상으로 부모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기관의 담당자와의 면담 등을 통해, 성인 정신지체인 부모교육에 대해 다루는 본 연구에서는, 성인 정신지체인 부모교육의 내용을 다음과 같이 크게 5가지 영역으로 구분하고자 한다.
① 장애자녀로 인해 부모나 가족들이 가지는 문제해결을 위한 도움
부모의 심리적인 문제, 장애자녀와 형제들 간의 갈등문제 등을 해결하는 데 도움
② 가정에서의 장애자녀 지도방법에 대한 정보
재활을 위한 행동지도 방법, 문제행동 지도방법, 학습지도 방법, 여가지도 방법, 성교육 방법 등에 대한 정보 등.
③ 장애자녀에 대한 정보
장애자녀의 행동특성에 대한 정보, 현재의 능력과 앞으로의 재활 가능성에 관한 정보 등.
④ 장애자녀가 받고 있는 교육, 훈련에 대한 정보
현재 받고 있는 교육, 훈련 내용 및 앞으로의 진행방향에 대한 정보, 자녀의 교육, 훈련 활동에 부모 참여 방안에 대한 정보 등.
⑤ 성인 정신지체인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이나 정보
성인 정신지체인들의 결혼문제, 거주형태, 지역사회 자원에 대한 정보, 일반적인 성인 정신지체인들의 취업가능 정도와 취업 가능한 직종에 대한 정보, 성인 정신지체인의 재활을 위한 부모나 가족들의 역할에 대한 정보, 정신지체라는 장애에 대한 지식이나 정보, 우리나라의 정신지체인 복지수준과 발달 가능성에 대한 정보 등.
Ⅵ.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부모교육의 임무
-전문가의 진단결과를 믿고 따르도록 하여야 하며 장애자녀를 위해 무엇을 해주어야 하는가를 알도록 한다.
-장애자녀도 다른 정상적인 자녀와 똑같이 대해주고 모든 가족의 태도가 일관성을 유지하여야 한다.
-잘못을 꾸짖기 전에 먼저 동기를 생각해 보도록 하며, 칭찬하여 주는데 인색하지 않도록 한다.
-장애자녀에게는 충분한 시간을 주어야 한다. 부모의 성급하고 초조한 마음 때문에 오히려 이들의 능력을 저하시키는 수가 있다.
-아동의 능력에 맞는 것이 무엇인가를 알아 적성에 맞는 것을 길러주도록 한다.
-한번 시작한 일은 끝까지 완성하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습관은 앞으로의 취업과 사회생활에 매우 중요한 태도가 되기 때문이다.
-행동하는 방법을 보여주어야 한다. 할 수 있는 능력은 있어도 요령을 몰라서 못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아동발달을 조급하게 서두를 것이 아니라 인내심을 갖고 기다릴 줄 아는 자세를 견지한다.
Ⅶ.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부모교육의 방법
1. 가정방문
①부모와 교사 사이에 심리적 거리가 없어야 한다.
②아동중심으로 한 교사, 부모 대화가 진지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2. 학부모 교실
①1개월에 1회 정도 학부모에 대한 계몽 강좌를 개최한다.
②외래강사, 학교교사를 강사로 초대하여 교육방법과 목적에 대해 이해시킨다.
③가정에서 아동지도 프로그램 전개 시 운동, 감각>지각>개념인지 영역순으로 지도되게 많은 연수와 세부적 지도가 필요
3. 수업참관
①수업을 참관시켜 자기 자녀의 학습능력과 가정지도 방법에 대하여 바른 인식을 갖게 한다.
②자녀와 같이 공부하기, 일일교사제를 실시하여 직접 가르쳐 보는 기회를 만든다.
4. 다른 학교나 시설의 견학
①다른 특수학교나 시설을 견학하여 다른 특수아동과 자기 자녀를 비교해 봄으로써 자녀의 특성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게 한다.
②다른 학교나 시설 견학의 기회를 통하여 특수교육에 대한 폭 넓은 이해를 갖게 한다.
5. 지역별 부모회
①아동 거주지에 따라 월 1회씩 순번제로 한 가정을 정하여 3-4명 단위로 모임을 갖는다.
②정보교환 및 다른 집의 아동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Ⅷ. 결론 및 제언
가정은 아동의 발달에 있어 가장 중요한 기능을 하는 일차적 집단이다. 가정에서 부모는 아동이 갖고 있는 다양한 욕구들을 충족시켜 줌으로써 아동의 신체적, 심리적 발달을 도모한다. 또한 부모는 아동이 사회생활을 해 나가는데 필요로 하는 인지적, 사회적 기술들을 지도함으로써 아동의 원만한 사회적 발달을 도모한다. 이렇듯 부모가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실로 크며 또한 중요한 것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많은 학자들은 부모가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도 또한 중요하다고 지적한다. 즉 부모의 성격이나 양육태도 등이 자녀의 심리적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자녀의 발달수준이나 행동특성 등은 부모에게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부모에게 스트레스를 줄 수도 있다는 것이다. 특히 특수한 욕구를 지닌 자녀를 가진 부모들은 자녀의 장애로 말미암아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고, 이러한 스트레스에 잘 대처하지 못할 경우 심리적 부적응이나 정신건강 상의 문제 까지도 겪게 될 수 있다.
장애아를 둔 부모의 태도에 따라 장애아의 성장,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장애부모가 가져야 될 바람직한 자세는 대단히 중요한 문제이다. 장애의 종류나 정도에 관계없이 자녀와 부모 자신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요구되며, 자녀의 구체적인 행동을 바르게 이해할 수 있어야 되며, 자녀를 언제나 격려하면서 자신감과 자아존중심을 길러 주어야 하고, 자녀로 하여금 서로 배우게 하고, 부모가 즉각 해결책을 제시해 주고 싶은 충동을 억제해야 하는 등의 부모의 역할이 강조되는데 이는 장애아 부모의 적응과정과 심리적 방어기제를 살펴봄으로써 부모의 심리를 파악함은 물론 장애아 부모의 태도나 역할을 논하는데도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다.
참고문헌
김미선(1990) : 정신지체아의 성교육에 대한 교사 및 부모의 인식에 관한 일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정권·김동국·이춘섭(1993) : 정신지체아 지도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성원사
손명리(1998) : 장애아 자녀를 위한 부모교육의 한 연구, 장로회신학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신현기(1999) : 장애아동 부모 교육론, 서울 : 도서출판 특수교육
이상춘·조인수(1989) : 정신지체아 교육, 전주 : 신아출판사
이원영(1985) : 부모교육론, 서울 : 보문사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6.2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669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