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경영][학급교육과정]학급경영의 의의, 학급경영의 원리, 학급교육과정의 성격, 학급교육과정의 편제, 학급교육과정의 개발절차, 학급교육과정의 편성운영원칙, 학급교육과정의 교과지도와 제언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학급경영][학급교육과정]학급경영의 의의, 학급경영의 원리, 학급교육과정의 성격, 학급교육과정의 편제, 학급교육과정의 개발절차, 학급교육과정의 편성운영원칙, 학급교육과정의 교과지도와 제언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학급경영의 의의

Ⅲ. 학급경영의 원리
1. 교육적 학급경영
2. 학생이해의 학급경영
3. 민주적 학급경영
4. 효율적 학급경영

Ⅳ. 학급교육과정의 성격

Ⅴ. 학급교육과정의 편제
1. 교과
1) 1학년
2) 2학년
3) 3, 4학년
4) 5, 6학년
2. 재량 활동
3. 특별 활동
1) 자치 활동
2) 적응 활동
3) 계발 활동
4) 봉사 활동
5) 행사 활동

Ⅵ. 학급교육과정의 개발절차
1. 국가․지역 교육과정 살펴보기
2. 단위 학교 교육과정 살펴보기
3. 단위 학년 교육 계획 작성하기
4. 단위 학급 실태 살펴보기
5. 단위학급 교육과정 작성하기
6. 단위 시간의 교육과정 개발하기

Ⅶ. 학급교육과정의 편성운영원칙

Ⅷ. 학급교육과정의 교과지도
1. 교과 지도의 기본 방향
2. 교과 지도의 방법
1) 수준별 교수․학습 과정 정립과 적용
2) 학습자 수준에 적합한 다양한 방법의 교과 지도(학습자 중심의 수업 방법의 정립)
3) 개인차에 대응하는 수업의 흐름
4) 학습자 중심의 수업 유형 조직의 관점
5) 학습자 수준에 맞는 다양한 과제 제시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과활동
-재량활동
-특별활동
2. 단위 학교 교육과정 살펴보기
*연간 수업 운영 계획
*목표내용방법평가 중점 분석
-교과활동
-재량활동
-특별활동
*특색사업분석
3. 단위 학년 교육 계획 작성하기
*학년 아동 실태 분석
*경영 목표 및 지도 중점 설정
*학년 목표 설정
-교과활동
-재량활동
-특별활동
*단위 학년 필수학습요소 추출
*심화활동 추출
4. 단위 학급 실태 살펴보기
*학급 아동 특성 파악
*학습부진아, 정서 장애아 실태 분석 및 대책 수립
*교사 모습 파악
5. 단위학급 교육과정 작성하기
*시간표 작성
*교육과정 시간 운영 계획
*특별활동계획
*재량활동계획
* 체험학습의 날 계획
*통합학습 계획
*교육과정 운영 계획
*주학습지도 계획
6. 단위 시간의 교육과정 개발하기
*수업하기
-교과활동
-재량활동
-특별활동
Ⅶ. 학급교육과정의 편성운영원칙
학급 교육 과정을 편성운영할 때 고려할 점은 학급 교육 과정을 편성운영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검토해야 할 것들로서 일반적인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관련 법규, 기준, 지침과 교과용 도서 및 각종 계획 자료를 수합, 정리한다.
둘째, 국가 수준 교육과정과 시도 편성운영 지침, 학교 교육 과정을 세밀히 분석하여 학급의 요구와 특성에 반영할 내용을 추출한다.
셋째, 학급 교육 활동을 위한 당해 학교와 연계된 학교상을 정립한다.
넷째, ‘학생을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한 그 학교의 학생관과 연계된 학생관을 정립한다.
다섯째, 당해 학교의 교육 목표와 연계된 학급 교육 목표를 설정한다.
여섯째, 당해 학교의 학교 교육 과정의 성격과 연계된 학급 교육 과정의 기본 입장을 정리한다.
일곱째, 연간 수업 시간수를 계절, 학교 실정, 교육 여건 등에 알맞게 월별, 주별로 적절히 배정하여 편성하고 교과간의 균형이 유지되도록 한다.
여덟째, 주당 3시간 이상의 수업 시간 수가 배당된 교과는 1시간 이내의 시수를 감축하여 학습 활동과 관련되는 직접적인 체험 활동으로 통합, 운영되도록 하여야 하며 창의적인 교육 활동에 증배하여 활용된 시간 수도 당연히 감축된 해당 교과의 수업시간 수로 처리해야 한다.
아홉째, 교과의 특성과 재량 활동, 특별 활동의 내용에 따라서는 시간을 통합하여 연속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이러한 바탕에서 편성된 교육과정은 일관성 있게 지도되어야 하고, 시간 운영, 장소 활용, 교사 조직, 활동 주제, 집단 편성, 자원 인사 활용 등에서 융통성 있게 운영되어야 한다.
범 교과 학습은 재량 활동을 통하여 중점적으로 지도하되, 관련되는 교과와 특별 활동 등은 학교 교육 활동 전반에 걸쳐 통합적으로 다루어지도록 해야 하고, 지역 사회 및 가정과의 연계 지도에도 힘써야 한다.
특별 활동의 운영에 있어서는 자치, 적응, 계발, 봉사, 행사 활동의 5개영역이 균형 있게 운영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Ⅷ. 학급교육과정의 교과지도
1. 교과 지도의 기본 방향
(가) 교과의 지도는 교과의 성격, 교과 목표, 지도 중점, 평가와 교과 지도의 방법에 대하여 사전에 계획 및 연구하여 지도한다.
(나) 3학년의 연간 교과지도의 진도표를 작성하여 활용한다.
(다) 교과의 지도 계획은 학기별, 주별, 일일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하되 일일 교육과정의 운영은 주간 학습계획의 안내로 대신하며 이수의 누계를 기록하여 운영결과를 확인한다.
2. 교과 지도의 방법
1) 수준별 교수학습 과정 정립과 적용
열린 교수학습 과정을 개별 학습과 집단 학습이 조화되도록 다음과 같이 정립하고, 이 과정에 따라 수준별 교수학습 방법을 선택적으로 적용한다.
아동들의 흥미와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교과의 특성과 학년의 발달 단계에 맞는 다양한 열린 학습 방법을 적용한다.
2) 학습자 수준에 적합한 다양한 방법의 교과 지도(학습자 중심의 수업 방법의 정립)
개인차를 존중하고 내재적 흥미에 의해 자율적으로 학습해 가도록 하기 위해 교수학습 과정의 기본 모형을 학습 집단의 조직 흐름에 맞춰 다음과 같이 받아들여 이를 각 교과별 특성과 학습 유형을 고려하여 적용한다.
3) 개인차에 대응하는 수업의 흐름
개인차에 대응하는 수업을 전개하려는 교사가 가장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학습자 능력에 개인차가 있음을 인정하고 이를 존중하는 다양한 수업 과정을 마련한다.
4) 학습자 중심의 수업 유형 조직의 관점
개인차에 대응하는 수업의 유형을 학급에 투입하기 위하여 관점에 의해 분석하고 실천한다.
5) 학습자 수준에 맞는 다양한 과제 제시
* 학습 과제 제시 방법
학생들의 학습 과제를 효과적으로 제시하기 위하여 교사와 학생이 공동 협의하여 예습 과제를 작성하고, 학습 과제의 결과 처리는 신속하고 친절하며 학습 활동에 직결시킨다. 과제학습은 단순한 예습이나 과제를 위한 복습이 아닌 학생 자신이 학습 내용의 탐구력을 기르고 학습 신장을 도모하는 학습 태도의 육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 학습 내용과 방법에 따라 표현 방식이 달라지기 때문에 과제 유형을 설정하여 제시한다.
Ⅸ. 결론 및 제언
학급경영을 잘 한다는 말은 관점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말이 될 수 있다. 학급경영을 잘 한다는 말을 들으면 전통적인 교육의 영향을 받은 분들은 대체로 학급이 질서 정연하고 조용히 학습에 임하는 것을 떠올릴 것이고, 젊고 개성이 강한 선생님들은 학급 구성원들의 개성을 존중하며 자율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학급을 생각한다. 전자에서는 질서 정연한 것과 정숙만을 요구하다가 보면 개성이나 자율성이 저해되기 쉽고, 후자만을 강조하다가 보면 공동체 정신이 약하거나 들떠 있거나 불안정한 분위기가 지속될 소지가 있다.
참고문헌
김재복·이경환·허경철(1999) - 초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
양시진(1995) - 교육과정중심의 교육활동실천을 통한 학교 경영 개선 연구, 한국교총
이석주(1988) - 학급경영자의 학급경영분석, 석사학위논문,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유봉호(1997) - 현대교육과정, 서울 : 교학연구사
장이권(1998) - 학교·학년·학급경영, 서울 : 형설출판사
카네꼬 테라모또(金子 照基) 편저 - 학습지도 요령의 정착 과정 - 지도 행정과 학교 경영의 관련 분석, 카자마 서방(風間 書房)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6.2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673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