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교육][학교제도][학부모권리][미국교육의 학부모역할]미국교육의 특징, 미국교육의 체제, 미국교육의 학교제도, 미국교육의 학부모권리, 미국교육의 갈등, 미국교육의 장점, 미국교육의 학부모 역할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미국교육][학교제도][학부모권리][미국교육의 학부모역할]미국교육의 특징, 미국교육의 체제, 미국교육의 학교제도, 미국교육의 학부모권리, 미국교육의 갈등, 미국교육의 장점, 미국교육의 학부모 역할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미국교육의 특징
1. Diversity in Higher Education
2. Active Participation
3. The Teacher-Student Relationship
4. Trust, Honesty, and Honor System
5. Competition and Grading
6. Student Stress and Coping
7. International and Immigrant Student in the United States

Ⅲ. 미국교육의 체제

Ⅳ. 미국교육의 학교제도

Ⅴ. 미국교육의 학부모권리

Ⅵ. 미국교육의 갈등

Ⅶ. 미국교육의 장점
1. 부진학생을 위한 공교육 프로그램
2. 우수학생을 위한 공교육 프로그램
3. 학생들의 자발성과 책임을 존중하는 교육방식
4. 교육여건 조성을 위한 막대한 재정 투자

Ⅷ. 미국교육의 학부모 역할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ative school)가 대표적인 예이다. 대안학교는 학력 부진 학생들을 위한 또 다른 공립 교육기관으로는 헌장학교(charter school) 가 있다. 헌장학교는 학생들의 학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학교운영에 관한 교육 법규의 적용을 많은 부분 면제해 주는 학교이므로 많은 중도 탈락 학생들이 헌장학교에서 수학하고 있다. 수업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학생은 공부 못한다고 머리가 나쁘다고 야단맞는 우리 나라와는 다른 모습이다.
미국은 주요 과목에 대한 일제고사를 실시하여 일정수준이상 득점한 학생의 비율을 주된 기준으로 학교와 교육구를 4개 등급으로 평정하고 그 결과를 모든 학부모와 지역 사회에 홍보하는 학교책임제도(school accountability system)를 실시하고 있다. 이제는 학교로 하여금 모든 학생들이 기본적인 학력을 갖추도록 최선을 다하여 지도하게 하는 기제로 작용하고 있다.
2. 우수학생을 위한 공교육 프로그램
미국의 고등학교는 학생들이 자기의 능력과 취향에 적합한 과정을 선택하여 이수할 수 있도록 난이도가 상이한 계획1, 계획2, 계획3 등 세 가지 종류의 교과과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이수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명예과정, 선진학습 프로그램, 국제학사 프로그램, 자석학교 프로그램 등 우수한 학생들이 선택, 이수할 수 있는 보다 심화된 과정 및 프로그램들이 많이 제공되고 있다. 모든 학생과 똑같은 내용으로 똑같은 목표(대학진학)를 갖게 하는 우리나라와는 정말 많이 다르다.
3. 학생들의 자발성과 책임을 존중하는 교육방식
학생들에게 교과목 선택, 클럽활동을 통한 단체활동 참여, 예능을 배울 기회, 체육 활동에의 참여 등 많은 선택 기회가 제공된다. 미국의 학교는 학생들에게 약간 어려운 과업에 도전해 볼 것을 적극 권장한다. 이러한 교육 기회에의 참여는 학생들의 자발적인 선택에 의하여 이루어지며 학교는 학생들의 노력을 최대한 지원할 뿐, 벌에 의한 참여나 선택이 강요되지는 않는다.
4. 교육여건 조성을 위한 막대한 재정 투자
학생들에게 자기들의 가능성을 계발할 기회를 최대한 제공하고 적절한 수준에의 도전을 장려하며 교원들은 학생들의 노력을 최대한 지원하고 정부는 이러한 교육활동에 필요한 여건을 조성해 주는 것, 이것이 오늘날 미국 교육의 모습이다.
Ⅷ. 미국교육의 학부모 역할
미국 공립학교에서 학부모들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좋은 공립학교는 곧 학부모의 역할이 잘되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통상 학부모들은 학부모회를 통하여 학교와 관련된 활동을 한다. 학부모회는 학부모들에 의해 선출된 회장이 있고, 그 밑에 수석부회장과 서무, 회계를 두고 있다. 수석부회장 밑에는 행사부, 의사소통부, 기금부, 특별프로그램부, 자원봉사부 등 4 ~ 6개의 부서가 있고, 각 부서의 장은 부회장직을 맡는다. 각 부별로 하는 업무를 보면 실로 다채롭다. 행사부는 월별 학생생일파티, 스케이트 파티, 스승의 날 행사파티, 가을 개강파티 등을 담당하며, 의사소통부에서는 학생들의 주소록 작성, 비상연락망 운영, 문예지발간, 학교소식지 발간 등을 담당한다. 기금부에서는 각 사회단체에게 학교에 대해 재정지원을 해 줄 것을 바라는 요청서 작성 및 배부, 정부지원서 작성, 학생앨범 작성, 학교 옷 판매, 책전람회와 판매행사 등 기금모집사업을 담당한다.
특별프로그램부에서는 저소득학생돕기, 마약 등 약물사용예방교육, 학기별 전시회, 학교오픈하우스 행사 등을 담당한다. 자원봉사부에서는 등하교지도, 교실지원, 각종 포상제도 운영 등을 담당한다. 학부모들의 자원봉사활동은 수학과학미술체육컴퓨터 등 과목별 도우미, 교사서류 정리, 야외견학 시 학생 인솔지원, 도서관 책 정리 및 대출, 학교행사 비디오 촬영, 교육자료작성 도우미 등 학생들의 전 교육과정에 걸쳐 이뤄진다. 부모들은 자신의 여건에 맞게 이들 부서 중에 하나 이상을 선택하여 학교를 돕는다.
여기서 지적하고 싶은 사항은 미국 중류가정은 대개의 경우 부모가 모두 직장에 나가 일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교에 대한 지원활동이 이처럼 활발하다는 사실이다. 직장이 없는 부모들을 중심으로 학부모회가 운영되는 것이 아니라, 직장을 가진 부모들을 중심으로 학부모회가 운영된다. 따라서 몇 사람이 일을 전담하는 방식이 아니라, 전 학부모가 조금씩 틈을 낸다. 부서별 회의나 사무처리는 직장에서 돌아오고 난 뒤인 저녁 7:30분에 시작되는 것이 불문율이며, 학생들의 일과시간 중에 함께 해야 하는 보조업무를 위해서는 부모들이 돌아가며 직장에 휴가를 신청하기도 한다. 실로 학교와 가정, 지역사회가 삼위일체가 되어 공립학교 교육이 운영되는 것이다.
Ⅸ. 결론
교육은 성년이 되기 전에 사회생활에 적합한 지식과 인격을 배양하고, 자신의 재능을 확인하며, 자아의 실현을 위해 교육기관으로부터 강습과 훈련을 받는 것을 말한다.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이 되는지는 교육에 상당한 영향을 받으며, 교육에 따라 그 사람의 의식구조가 정해지기 때문에 평생 영향을 끼친다고 할 수 있다. 교육과 언론은 국민의 눈과 귀 역할을 하기 때문에 민주국가에서 교육과 언론을 잘 통제하면 자신들에 뜻에 따라 움직이는 로봇처럼 조종할 수 있고, 독재적인 정책을 펼칠 수 있다.
특히 미국의 교육은 잘못된 역사교육과 무조건적인 애국심 고취, 전반적인 학력저하로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미국 국민의 문맹률이 높고(40%), 상식이 부족하며, 정치에 무관심한 것은 잘못된 교육정책에 기인하는 바가 크다.
참고문헌
교육부·한국교육개발원 공편역(1997), 통계로 본 미국교육,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박남기(1998), 미국 교원 교육 제도 : 제도, 교육과정 및 가르침과 배움의 미학, 한국교육개발원, 교실수업혁신을 위한 교대 사대 교수 세미나,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백종억(1996), 주요국의교육행정제도, 서울 : 교육과학사
정일환·한일조(1995), 미국의 교육제도와 교육개혁의 동향, 교육과학사
Harold W. Stevenson·James W. Stigler 공저, 이현청 역(2001), 미국교육의 반성 : 미국이 아시아교육에서 배우고 싶어 하는 것들, 서울 : 원미사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6.2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713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