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시장(음반시장)의 현황, 음악시장(음반시장)의 규모, 음악시장(음반시장)의 구조, 음악시장(음반시장)의 편중성, 음악시장(음반시장)의 문제점, 미국 음악시장(음반시장) 사례, 음악시장(음반시장) 유통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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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음악시장(음반시장)의 현황, 음악시장(음반시장)의 규모, 음악시장(음반시장)의 구조, 음악시장(음반시장)의 편중성, 음악시장(음반시장)의 문제점, 미국 음악시장(음반시장) 사례, 음악시장(음반시장) 유통 과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음악시장(음반시장)의 현황

Ⅲ. 음악시장(음반시장)의 규모

Ⅳ. 음악시장(음반시장)의 구조

Ⅴ. 음악시장(음반시장)의 편중성

Ⅵ. 음악시장(음반시장)의 문제점
1. 유통부문
2. 불법복제의 전 세계적 추세
3. 유통시장의 독과점과 불투명성에 따른 부작용

Ⅶ. 미국의 음악시장(음반시장) 사례
1. 음반매체별 현황
2. 음악장르별 변화
3. 음반구매행태

Ⅷ. 음악시장(음반시장)의 유통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악은 모든 음반들 중 25.7%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미국의 트로트라고 할 수 있는 컨츄리가 꾸준히 2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그 뒤를 잇는 R&B(12.8%), Pop(10.0%), 랩(9.7%)은 별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3위, 4위, 5위를 잇고 있으며 가스펠이 6.3%, 클래식과 재즈가 각각 3.3%, 1.9%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아직 락 음악이 확고한 선두위치를 지키고 있지만 과거 10년 동안 그 비율이 42.5%에서 25.7%로 점점 하락추세를 보이고, 반면 컨츄리, 랩, 가스펠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데, 올해 잠시 주춤하긴 했지만 한동안 꾸준한 성장을 보여 온 랩 음악과 가스펠의 성장은 주목할 만하다. 전반적으로 미국에서의 음악장르는 다양화되어 가는 듯 하며, 흑인음악과 백인음악의 경계가 무너지고 있는 추세로 보인다.
3. 음반구매행태
음반의 구매행태는 나이별, 성별, 구매장소의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미국에서의 주요 음반구매자는 국내와 마찬가지로 10대 후반(15.8%)인 것을 알 수 있다. 10대 이후 20대에서 나이가 많아질수록 음반의 직접적인 구매가 이뤄지지 않는 것은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으나, 우선 여가시간의 감소, 젊은이 취향의 음악 등을 가장 큰 요인으로 꼽을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 중년의 음반구매율은 국내 소비자들에 비해 상당히 높은 편인데(40대 이후 26.4%), 미국의 40대들의 상당수는 베이비붐세대로 한국의 40대와 달리 자신의 위한 여가활동에 보다 관심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경우, 중년의 나이에 접어들면 대개 자식들이 결혼을 하건 않건 부모로부터 독립을 하게 되고, 따라서 시간적 재정적 여유가 생겨서 문화향유의 한 수단으로 음반구입을 즐기는 것으로 판단된다.
성별 구매행위를 보면 오랫동안 남자가 전체의 구매비율에서 약간의 우위를 지켜왔지만, 최근 들어 여자의 구매비율이 남성을 약간 앞지르고 있다.
미국인들은 음반을 주로 전문음반가게나 쇼핑센터, 백화점 내에 위치한 음반가게를 통해 구입을 하고 있다. 그리고 우편주문과 더불어 회원제로 운영되는 클럽을 통해 구입하는 비율이 10%대에 가깝고 온라인 구매비율 또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데, 현재 CDNow, Amazon.com과 같은 사이트가 온라인 음반구매 사이트로 인기를 얻고 있으며, 대형 음반매장들도 앞 다투어 온라인 주문을 위한 웹사이트 개설에 나서고 있다. 거기다가 앞으로 보안기능이 내재된 디지털 형식의 음악파일의 거래가 본격화된다면, 그 신장세는 음반업계의 판도에 적지 않은 지각변동을 일으킬 것으로 예측된다.
미국 내에서 카세트, CD, 비디오테이프와 같은 문화부문의 연간매출액은 유엔에 속한 80여 개 국가의 개별 GNP보다 많다. 특히, 미국인들은 영화나 스포츠를 관람하는 데보다 레코드나 비디오를 구입하는데 더 많은 돈을 소비하고 있다. 그 이유는 그들의 교육과정에서 찾아볼 수 있을 듯하다. 미국의 초등학교와 중등학교의 음악교육을 통해 한사람이 하나 이상의 악기를 연주할 수 있도록 가르치고 있다. 실제로 미국인의 다섯 명 중 한 명은 하나이상의 악기를 연주할 수 있고, 이 연주자들은 악기, 액세서리, 악보 등의 구입을 위해 연간 48억 달러 이상을 쓰고 있다.
요컨대, 미국 음반산업이 세계를 이끌어나가면서 아직까지 큰 호황을 누리고 있는 이유는 미디어산업의 발달로 엔터테인먼트산업이 활성화되어 있고, 교육과정을 통해 음악이 생활이 일부분이 되도록 가르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Ⅷ. 음악시장(음반시장)의 유통 과제
기존의 유통구조에서 유통 근대화를 기대할 수 없는 실정에서는 새로운 유통개념의 창출이 필수적이다. 다양한 시각에서의 접근으로 몇 가지 대안을 제시하겠다.
첫째, 유통단계를 줄이자는 것이다. 그 방법으로는 제작사에서 신기술을 적극 수용해서 직접판매 비중을 늘려야겠다. 일부제작사에서 실시하고 있는 인터넷을 이용한 직접판매방법이다. 또 하나의 방법은 MTV에서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써 CABLE TV를 통해서 상품을 소개하고 전화로 주문받아 배송하는 것이다. 내년 3월 CABLE TV가 실시되면 국내제작사에서도 적극 검토를 해야 할 것이다. 둘째, 도매상이 영세하고 인원이 부족한 현실을 타파할 수 있는 대기업의 진출을 긍정적으로 검토해야겠다. 조직과 자금이 풍부한 대기업에서 비디오산업에서 담당하고 있는 역할을 음반산업에서도 맡았으면 하는 것이다.
셋째, 도매상이 직영매장을 늘리거나 현재의 거래처를 규합해서 체인화하는 방안이다. 도협이 적극적으로 대규모 유통단지를 설립하는 것도 방법 되겠으나 그들 자신이 불가능하다고 입장을 표명한 바 있다. 신나라레코드는 직영매장을 적극적으로 늘리고 있으며, 대일레코드는 소매상을 체인화하는데 적극 나서고 있다. 나머지 도매상들은 어떤 행동도 취하고 있지 않는 실정이다. 일부 도매상은 상황이 더욱 더 나빠지면 폐업하겠다는 생각으로 있다.
넷째, 도협에서 대규모 유통단지가 불가능하다고 입장을 밝히고 있으니 제작사들이 공동투자해서 대규모 유통단지를 설립하는 방안이다 .다섯째, 소비자 가격의 통일을 위해서 소비자가격을 제품에 표시하고 역으로 도매가격, 공장도가격을 산정하는 방안이다. 현재는 제작
사에서 출고가도 표시하지 않는 상태이다.
이상의 다섯 가지 방안을 제시하였는데 이 모든 방안이 제작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유통구조가 개선되어야 함을 당연하다. 또 하나 생각해야할 것은 외국직배사나 다국적 음반유통회사의 진출에 국내음반시장을 지킬 수 있는 방향으로 개선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참고문헌
김진아, 한국음반산업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1996
김작가, 한국 음악시장을 죽이는 자들, 한겨레 21칼럼, 2007
이인규, 국내 음악 산업의 현황과 시장 활성화 방안 : 오프라인 음반유통과 온라인 음악시장의 발전 방안 모색, 경희대 경영대학원, 2005
정세라 기자, 디지털 음악시장 양대 산맥 파열음, 한겨레신문, 2006
전병준, 음원의 디지털화에 따른 음악시장의 변화에 관한 연구
최영준, 매체의 변화에 따른 음악콘텐츠시장의 변화와 그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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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6.30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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