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사회(정보사회) 개념과 특징, 정보화사회(정보사회)와 교육, 정보화사회(정보사회)와 시민교육, 정보사회(정보화사회)와 컴퓨터교육, 정보화사회(정보사회)와 출판산업, 정보화사회(정보사회) 교육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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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보화사회(정보사회) 개념과 특징, 정보화사회(정보사회)와 교육, 정보화사회(정보사회)와 시민교육, 정보사회(정보화사회)와 컴퓨터교육, 정보화사회(정보사회)와 출판산업, 정보화사회(정보사회) 교육 과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정보화사회(정보사회)의 개념

Ⅲ. 정보화사회(정보사회)의 특징
1. 정보사회의 기술적 특징으로는 정보의 중요성이 급증하여 이를 처리하고 유통시킬 수 있는 정보처리 및 통신기술의 발전이 급속히 이루어질 것이다
2. 경제적 특징으로는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개성화, 다양화, 고도화 및 고급화된다는 것이다
3. 직업적 특징으로는 직장의 개념변화와 노동양식의 변화를 들 수 있다
4. 문화적 특징으로는 정치적, 경제적 안정을 기반으로 여가와 문화활동과 관련된 정보의 다양화가 이루어지고 문화사회를 지향하는 각종 사회․문화활동이 확대될 것이다

Ⅳ. 정보화사회(정보사회)와 교육

Ⅴ. 정보화사회(정보사회)와 시민교육

Ⅵ. 정보사회(정보화사회)와 컴퓨터교육

Ⅶ. 정보화사회(정보사회)와 출판산업

Ⅷ. 정보화사회(정보사회)의 교육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상호 작용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요구는 교육에 있어서도 학습자가 여러 정보에 능동적으로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부문에 대한 변화를 요구하게 되었다. 즉 통신 기술과 첨단매체에 의한 의사소통 방식의 변화에 따라 교육의 내용과 방법, 그리고 체제에 이르기까지 커다란 변화를 요구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배경으로 현 정부에서 핵심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교육 정보화의 목표는 교육기회의 확대와 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 일이다. 교육기회를 확대하기 위해서 열린 교육 체제를 만들어야 하고, 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첨단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교육 방법을 개선하는 것이다.
교육 내용에 있어서는 교육정보의 공간적, 시간적 무제한성과 그에 따라 누구나 원하는 장소에서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열린 교육 체제를 구현하며, 동시에 교육의 방법에서도 학습의 개별화를 통한 학습 효과를 증진할 수 있는 시스템, 즉 학습자료의 재구성, 평가방법의 변화 등이 시도되고 구현되어가고 있다.
교육 체제에 있어서는 가상공간으로서의 학교, 수업의 보조자로서의 교사, 수업의 주체로서의 학생으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물론 이러한 변화의 원인은 의사소통 방식의 변화이고, 의사소통 방식의 변화는 테크놀로지가 주도하고 있다. 정보 기술이 주도하는 정보화 사회에서는 오락을 중심으로 발달해온 영화나 TV매체와는 달리, 교육적인 필요성에 의해 그 활용의 방법이 개발되고 도입된 컴퓨터 관련 기술들이 주는 시사점은 매우 의미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정보화 사회에서 등장하는 새로운 기술들은 과거의 매체와는 달리 실제 상황에서 부딪히는 문제 해결력 신장 교육에, 분석력과 종합력이 요구되는 고차원적 사고력 함양에, 그리고 특정 교과의 내용에 종속되지 않고 제반 학습 활동을 보조할 수 있는 도구로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가능성은 무한할 것으로 판단된다.
누구든지, 원하는 정보를 언제든지 얻을 수 있는 열린 교육 체제 속에서 중요한 것은 바로 정보의 선택력이다. 자기에게 필요한 정보를 선택적으로 고를 수 있는 능력은 모든 학습의 기초가 된다. 또 그것이 개별화에 따른 학생의 흥미와 능력별로 원하는 내용을 선택해 공부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이 재구성되어야 한다. 개별적인 학습활동이 가능한 시스템이 구축되기 위해서는 Education on Demand를 구현하는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하고 이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학생의 정보 분석력과 정보 종합력이 전제가 되어야 할 것이다.
교육 체제의 면에 있어서는 학생이 수업의 주체자로서, 스스로 학습하기 위해서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여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학습 계획을 세우고, 필요한 정보를 획득할 뿐만 아니라 원하는 내용을 표현하여 평가까지 받을 수 있게 되려면 정보의 표현력이 전제가 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따라서 정보화 사회에서 교육 목표로서 정보 이해력, 정보 선택력, 정보 분석력, 정보 종합력, 정보 표현력의 신장에 많은 비중을 두어야 할 것이다.
교육 방법으로서 Technology based activity를 교육과정에 반영하여야 할 것이다. 기술의 발전으로 telling technology가 아닌 doing technology가 정보화 사회에 적합한 교육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학습의 주체자로서의 학생은 테크놀로지 기반 활동을 통해 무엇인가를 만들고 복잡한 모델링을 해 보고 모의실험을 하는 것과 같이 능동적인 학습을 행하는 장이 되어야 한다.
한편, 사회복지 정의실현 차원에서 정보화 사회에서의 기회를 균등하게 하도록 노력하여 정보에 접할 수 있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과의 격차를 최소화하여야 할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사회에서 특정 계층의 정보 독점으로 인한 정보활용의 사회적 불평등 문제는 교육에서 해결해야할 또 하나의 과제가 될 것으로 보여 진다. 이와 더불어 학교 교육에서 학생들이 가상현실의 세계를 곧 접하게 되고, 그 속에서 상당한 시간을 보내게 될 것으로 전망되는데, 그들이 갖게 될 수도 있는 자아상실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도 미리 모색되어져야 할 것이다.
Ⅸ. 결론
정보사회에서는 인간성 상실 뿐 아니라 도덕적 정체성 또한 문제시 되어진다. 정보가 오가는 사이버 공간이 익명성을 전제로 하고 있기 때문에 얼마든지 거짓의 자아를 만들어 낼 수가 있다. 이로 인해 작게는 거짓의 소문이나 우연적인 오보 등의 문제에서부터 크게는 성적인 희롱이나 편지폭력 그리고 외설 또는 감시등의 윤리적인 역기능이 발생할 수가 있다. 남의 것을 아무 거리낌없이 표절한다거나, 지적 재산권을 침해한다거나, 바이러스를 퍼뜨리거나 해킹하는 등의 문제들이 어떤 도덕적인 가치관이 없는 채 아무렇지도 않게 발생하는 것이다.
특히 자아정체감이나 가치관을 완전히 형성하지 못한 청소년에게 있어서 사이버 공간의 이러한 특성은 그 어떤 것보다도 위험하고 혼란스러울 수 있다. 인터넷이 점점 확산됨에 따라 음란정보의 무분별한 유입으로 청소년들에게 이미 많은 부작용들이 나타나고 있다. 청소년들에게 있어 종래의 정보획득이나 교육의 장이 학교와 가정을 통해서였다면, 이젠 스스로도 얼마든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정보의 선별 능력이 없는 청소년들에게 무작위로 쏟아지는 정보는 사회화와 가치관 형성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나 교육을 담당하는 부모 세대들은 미처 정보사회의 실체를 파악하지도 못한 채, 그저 정보사회에 대한 불안감이나 거부감 혹은 막연한 동경으로 인해 자녀교육에 대한 기준이나 가치관 정립을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참고문헌
교육부(1995), 고도 정보화 사회 대비 교육정보화 종합 추진 계획(1995-2003)
노정현(1993), 정보사회에 대비한 학교 컴퓨터 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박태균 외(1988), 정보사회에 대비한 교육,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이희수(1998), 정보사회의 청소년 정보범죄 동향에 관한 교육적 논의, 한국교육개발원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1995), 정보화 사회에서의 건전 청소년 문화육성방안
Frank Webster, 조동기 역(1997), 정보사회이론, 서울 : 사회비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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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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