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과학수업, 과학교육)의 목표와 교육 중점, 과학과(과학수업, 과학교육)의 창의적 사고와 정보화, 과학과(과학수업, 과학교육)의 심화보충학습, 과학과(과학수업, 과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과 제언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과학과(과학수업, 과학교육)의 목표와 교육 중점, 과학과(과학수업, 과학교육)의 창의적 사고와 정보화, 과학과(과학수업, 과학교육)의 심화보충학습, 과학과(과학수업, 과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과 제언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과학과(과학수업, 과학교육)의 목표

Ⅲ. 과학과(과학수업, 과학교육)의 교육 중점
1. 필수 실험 주제 선정 이수
2. 실험 관찰 중심의 탐구 학습
3. 환경 보존 태도의 함양

Ⅳ. 과학과(과학수업, 과학교육)의 창의적 사고
1. 민감성
2. 유창성
3. 융통성
4. 독창성
5. 정교성

Ⅴ. 과학과(과학수업, 과학교육)의 정보화

Ⅵ. 과학과(과학수업, 과학교육)의 심화보충학습

Ⅶ. 과학과(과학수업, 과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자료 준비 및 활용
2. 학습 지도 방법
3. 과학 수업 모형
1) 경험 수업 모형
2) 발견 수업 모형
3) 탐구 수업 모형
4) 발생 학습 모형
5) STS(science, technology and society)
6) 순환 학습 모형
7) 인지 갈등 수업 모형
4. 실험‧실습지도
5. 심화‧보충 학습 지도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상적인 개념을 지도할 때에는 적절한 모형을 사용하여 학생의 이해를 돕도록 한다.
마. 직접 관찰이 어려운 현상은 모형이나 시청각 매체를 적극 활용하여 지도한다.
바. 지속적인 관찰이 요구되는 활동은 자료 준비, 관찰자, 관찰 내용 등에 관한 세부 계획을 미리 세운다.
2. 학습 지도 방법
가. 관찰, 사육, 재배의 내용이 장시간을 요하는 내용이면 관찰이나 실험 시기 에 맞추어 시기 조정을 한다.
나. 학생의 지적 호기심과 학습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발문을 하도록 노력하고, 개방적 질문을 적극 활용한다.
다. 탐구 방법을 체득하기 위하여 기초 탐구 과정과 통합 탐구과정을 학습 내용과 적절히 관련시켜 지도한다.
라. 관찰, 실험 등의 탐구 활동은 가급적 적은 인원의 분단별 학습으로 하고, 분단별 학습 시에는 과학 탐구에서 상호 협력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한다.
마. 학생 중심의 탐구 활동과 토의가 이루어지도록 하며, 자신의 의견을 명확히 표현하려는 태도와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바. 최신 과학, 과학자 이야기, 시사성 있는 과학 내용 등을 적절히 과학 시간에 소개하여, 학생이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게 한다.
3. 과학 수업 모형
1) 경험 수업 모형
학습 내용에 따라 준비된 학습 자료를 자유롭게 탐색하고, 교사 안내에 의하여 탐색하고, 분류 기준을 정하여 분류하거나 탐색 내용을 정리하는 단계로 되어 있다.
2) 발견 수업 모형
제시된 자료를 관찰하고, 추가로 제시된 다양한 자료를 관찰하고 나서, 규칙성이나 주요 개념을 추리하여 낸 다음 이를 교사가 정리하여 주고, 새로운 상황에서 배운 개념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한다.
3) 탐구 수업 모형
문제의 인식, 가설 설정, 실험 계획 세우기, 실험의 수행, 실험 결과의 해석, 결론 도출의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4) 발생 학습 모형
예비 단계, 초점 단계, 도전 단계, 적용 단계로 구성된다. 이러한 발생 학습 모형은 구성주의적 모형이라고도 한다. 학생들의 개념은 학생들의 머릿속에 만들어져 간다는 것을 중요시하는 견해로 학생들의 선 개념을 중시한다.
5) STS(science, technology and society)
과학과 관련된 사회 문제를 과학 수업의 주제로 삼는다. 사회 문제뿐만 아니라 사회 속에서 활용되고 있는 과학, 기술을 다루어 보고 생각하여 보자는 것이다.(가치 명백화 수업 모형, 의사 결정 훈련 모형, 아이오와 셔토카 모형)
6) 순환 학습 모형
탐색 단계, 발명 단계, 발견 단계로 진행된다. 탐색 단계는 실험, 관찰을 포함한다. 탐색의 결과 밝혀진 규칙성, 즉 과학 개념을 소개하고, 소개된 새로운 개념의 적용 단계가 있다.
7) 인지 갈등 수업 모형
인지 갈등 유발, 변화된 과학자적인 개념으로 설명, 인지 갈등 해소로 진행된다.
4. 실험실습지도
가. 연간 계획을 세울 때 꼭 과학실에서 하여야 하는 실험과, 교실 밖에서 하여야 하는 실험, 교실에서 가능한 실험, 교재원에서의 수업을 분류한다.
나. 위험한 실험 기구, 약품을 사용하거나 사람에게 해로운 기체가 발생되는 실험을 할 때에는 사전에 주의 사항을 철저히 주지시키고, 실험하고 관찰하도록 한다.
다. 생물체를 소중히 하는 태도를 길러 준다.
라. 실험 후에 나오는 쓰레기 중 설탕, 소금 등과 같이 유독하지 않은 고체 물질은 쓰레기통에 버리고, 식용유 같은 액체 물질은 재활용하든지 태워 없앤다.
마. 산, 물가 등에서의 야외 탐구 활동을 할 때에는 사전 답사를 철저히 하여 위험성이 있는 사항을 메모하고, 야외 탐구 활동 근처의 지도를 그려 둔다.
5. 심화보충 학습 지도
가. 어떤 학생들에게 심화보충 학습 내용을 공부하도록 할 것인가를 정한다.
나. 심화보충 과정의 학습 내용을 지도하기 위한 교수학습 자료를 준비한다.
다. 심화 과정의 학습은 기본 과정의 학습에 대한 성취도가 우수한 학생에게, 보충 과정의 학습은 그 이외의 학생에게 실시한다.
라. 보충 과정의 학습은 기본 과정의 학습 범위 내에서 교사의 재량에 따라 중요한 개념을 선정하여 운영한다.
Ⅷ. 결론 및 제언
과학교육에 대한 연구는 의도적이든, 아니든 간에 일선 현장과 과학 교육의 거의 모든 분야에 영향을 끼치기 되므로 그 결과처리에 신중을 기하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과학교육 현장은 너무나 많은 유형과 무형의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요인들을 너무나 단순화시켜 개발한 학습방법이나 성급한 연구 결과들은 과학 교육이 안고 있는 문제점들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는 없다고 본다. 오히려 어떠한 교육방법 또는 교육 사조의 눈에 보이는 몇 가지 장점에 대한 자신감보다는 미처 깨닫지 못하고, 잠재되어 있을지도 모르는 단점을 신중히 검토해보고 이것을 보완하려는 여유를 가져야만 할 것이다. 과학교육 현장의 개선하기 위해서는 규모가 크거나 추상적인 연구보다는, 작지만 구체적인 연구와 실현가능성이 많은 실질적인 연구가 도움이 되리라고 본다. 여기에 덧붙여, 설사 연구한 결과가 부정적으로 나와도 그것을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연구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과학교육 연구의 결과가 이상적인 명분이나 수사학적인 면으로부터 벗어나 구체적인 행동으로 나타나고, 이론이나 총론에 매달려 있기보다는 각론에 해당하는 다양한 학습 자료와 평가도구를 개발하여, 과학교사들은 이것을 현장에 적용하여 보고, 여기에서 나타난 문제점들에 대하여 과학교사. 과학교육학자, 교육정책입안자들이 서로 머리를 맞대고 허심탄회한 논의하게 될 때, 비로소 우리의 체질에 맞는 과학교육 방법이 확립되고, 원하는 과학 목표에 도달하리라고 믿는다.
참고문헌
◎ 강원도교육과학연구원, 교육과정 편성·운영 모형연구, 1998
◎ 김흥규, 사회과학통계분석 SPSS for Windows, 나남출판, 1997
◎ 권재술·김범기·우종옥·정완호·정진우·최병순, 과학교육론, 서울 : 교육과학사, 1998
◎ 진영은, 교육과정 이론과 실제, 서울 : 학지사, 2003
◎ 한국과학교육단체 총 연합회, 과학교육자 큰 모임, 1998
◎ 함수곤 외, 교육과정 개발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2003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7.0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749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