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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교육][기독교교육 여성관][기독교교육 전인적발달][기독교교육 교사역할]기독교교육의 목적, 기독교교육의 역사, 기독교교육의 동향, 기독교교육의 여성관, 기독교교육의 전인적 발달, 기독교교육의 교사역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기독교교육의 목적
1. 기독교 교육의 일반적 목적
2. 기독교 교육의 구체적 목적
3. 기독교적 종교교육의 목적(토마스 그룸 - 진보적인 교육 방법)

Ⅲ. 기독교교육의 역사
1. 개신교의 수용과 민족교육의 형성(1885~1910)
1) 시대적 배경
2) 선교와 교육의 관심
3) 학교교육의 시작
4) 첫 주일학교의 기원
2. 민족교회의 탄압과 민족교육의 수난(1910~1919)
1) 시대적 특징
2) 일제의 학교교육 탄압
3) 기독교교육의 탄압
3. 교회의 비정치화와 주일학교 운동(1919~1932)
4. 민족말살의 문화정책과 민족교육의 약화(1932~1945)
5. 교회의 각성과 민중교육의 태동(1945~현재)
1) 해방 후 교회의 모습
2) 4.19 이후의 교회
3) 5.16 이후의 교회
4) 유신체제 이후의 교회
5) 국가와 기독교교육

Ⅳ. 기독교교육의 동향
1. 기독교 교육은 전적으로 교회가 위임받은 사업으로서의 인식
2. 교회들은 주일학교의 교육부실을 인식하고 개선하고자 하는 것이다
3. 목사들이 교육을 목회상 중요한 사업으로 증대해 감을 인식케 되었다
4. 기독교 교육의 확대에 따르는 지도자의 양적 개발
5. 주일학교 청소년부(중․고등부와 청년부) 및 각 지회의 조직을 강화
6. 청장노년층도 관련된 보다 훌륭한 기독교교육 운동
7. 방학과 여가시간을 이용한 성경학교
8. 소년소녀들을 위한 주간클럽이나 주간학교 교육운동
9. 근래에 많은 교회들은 학령전 아동교육의 중요성을 각성

Ⅴ. 기독교교육의 여성관

Ⅵ. 기독교교육의 전인적 발달
1. 지식 탐구에 있어서 `인식 능력`의 발달을 추구한다
2. 정서적으로, `영적 감수성` 발달을 추구한다
3. `의지`에 있어서, `그리스도의 인격` 발달을 추구한다
4. `자기 정체성`에 있어서 하나님 형상 회복을 추구한다
5. 공동체성에 있어서, 더불어 함께 사는 정신을 추구한다
6. 사회성에 있어서, 나눔과 섬김의 정신을 추구한다
7. 초월성에 있어서 하나님 체험을 추구한다

Ⅶ. 기독교교육의 교사 역할
1. 유형의 지도자는 권위주의형(Autocratic Leader)이다
2. 유형의 지도자형은 방임주의형(Laissez-faire)이다
3. 유형의 지도자형은 민주형(Democratic Leader), 혹은 그룹중심의 지도형(Group centered type)이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 나타난 바울의 여성관은, 동등한 상호 의존의 관계라고 보는 것임을 잘 알 수 있다.
한편 11절의 \'주 안에서\'라는 표현과 12절의 \'모든 것이 하나님에게서 났느니라.\'는 구절은 갈 3:28의 \'그리스도 안에서 모두 하나이다.\'라는 선언을 연상시키며, 이 표현들은 12장에서 논의되는 \'그리스도 안에서 한 몸\'이라는 사상과 관련된다. 바울은 몸의 어느 지체도 다른 지체에 종속되지 않으며 각 지체는 전체에 모두 필요한 것임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이상의 고찰을 함에 있어 우리는, 고린도 교회의 여신자들에게 만연되어 있었던 신비적 경험과 무절제하고 무질서한 행동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고린도 전서에 나타난 여자에 관한 바울의 질책과 권면은, 바로 이와 같은 고린도 교회의 구체적, 특수적 상황을 배경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전통적인 여성관이 잘못된 성서 해석에서 말미암았으므로, 우리는 새로운 여성관을 재정립 하는데 있어 이러한 성서 해석학적 고찰에서부터 출발해야 할 것이다. 이상의 신학적 측면 외에도, 여성관을 재정립해야 한다는 또 다른 요청은 심리학의 측면에서 찾아 볼 수 있다.
Ⅵ. 기독교교육의 전인적 발달
기독교교육은 본질적으로 지정의, 자기 정체성, 공동체성, 사회성, 초월성을 하나로 융합하며 그것을 전인적 발달로 인식한다.
1. 지식 탐구에 있어서 \'인식 능력\'의 발달을 추구한다
그것은 하나님 나라를 향한 \'의식의 탈바꿈\'이다. 교육은 과거(만남), 현재(경험), 미래(탈바꿈)의 세 차원이 있다. 과거 차원은 인류의 문화를 보전 전승하는 차원이다. 현재 차원은 되어지는 과정으로서, 학습자가 발견하고 경험해 가는 차원이다. 미래 차원은 과거 유산과 현재를 넘어서서 유용한 것을 가정해 보는 것이다.
2. 정서적으로, \'영적 감수성\' 발달을 추구한다
감성이 발달하면 사랑의 관계가 심화, 확대된다. 또한 하나님 나라의 형성의 촉매자가 되려는 열망을 가진다. \'자연 친화적\' 생활양식으로 바뀐다. 감성을 보다 새롭게 수용하여 생동감 넘치고 창의적으로 일한다.
3. \'의지\'에 있어서, \'그리스도의 인격\' 발달을 추구한다
하나님 나라의 가치가 희망을 증진시키기 때문이다. 악한 의도를 가지고 체계적으로 가르쳤을 경우 우리는 교육했다고 하지 않는다. 교육을 통한 하나님 나라 가치의 증진이 필요하다.
4. \'자기 정체성\'에 있어서 하나님 형상 회복을 추구한다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된 인간은 그 영을 받아들이고 그 분의 영이 임할 수 있는 바탕을 지니고 있다. 그 분을 체험할 때, 진정한 삶의 의미와 행복감을 느끼며, 자기 정체성을 확립하게 된다.
5. 공동체성에 있어서, 더불어 함께 사는 정신을 추구한다
그것은 나만 사랑하기보다 우리를 사랑하고, 타인의 고통과 아픔을 함께 나누며, 공동의 복지를 향한 노동가치 신장에 있다. 또한 자연을 포함한 모두의 생명을 사랑하고, 모두의 자유와 존엄을 위해 노동하는 것이다.
6. 사회성에 있어서, 나눔과 섬김의 정신을 추구한다
예수 그리스도는 스스로 섬김 받기보다 도리어 섬기며 교육과업을 수행했다. 나눔과 섬김을 통해 교사, 학습자는 더불어 온전케 되고, 봉사하며,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세워나간다. 나눔과 섬김 정신을 본질로 하는 교육은 그 자체가 목회이다.
7. 초월성에 있어서 하나님 체험을 추구한다
영성교수는 학습자에게 자신의 전 생애를 통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자신의 모습을 완전히 드러내신 하나님의 모습을 닮아가기 위해 성령님의 도우심을 힘입어 살아가도록 계획적이며 지속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교육과정이다. 그것은 임재하신 하나님께 기도, 묵상, 성서, 예배 등으로 응답하며 계속적인 교육을 진행하면서 우리 속에 생명 창조의 역사를 행하실 수 있도록 자신을 내어놓도록 경험을 제공한다. 하나님 체험은 영혼뿐 아니라 삶의 모든 영역을 포괄한다.
Ⅶ. 기독교교육의 교사 역할
지도사로서의 교사가 선택하는 유형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된다.
1. 유형의 지도자는 권위주의형(Autocratic Leader)이다
권위주위형의 교사는 교육의 정책, 기술, 방법, 전 과정을 자기 스스로 결정하고 수행한다. 권위주의형 교사는 과제성취라는 장점은 가지지만, 학습자들의 무관심과 무참여를 불러일으키는 약점을 가지고 있다.
2. 유형의 지도자형은 방임주의형(Laissez-faire)이다
방임적교사는 권위적 교사와는 정반대로 아무런 방향도 지시도 제시하지 않는 지도적 노선이다. 이러한 유형의 지도자는 학생들의 참여와 창조성을 유발할 수 있으나, 많은 경우 혼란을 유발하며 과제 성취를 이루지 못 할 위험을 안는다.
3. 유형의 지도자형은 민주형(Democratic Leader), 혹은 그룹중심의 지도형(Group centered type)이다
형의 교사는 모든 정책, 프로그램, 교육진행을 그룹과 함께 공동으로 수행하는 사람임을 뜻한다.
<교사의 자질 - 전문성과 영성의 겸비>
교육의 바람직한 교사의 유형인 민주형교사라 할지라도 그것이 기독교교육이고, 또 신앙교육이고 보면, 교사는 영성(Spirptuality)과 전문성(Professional)을 겸비하는 지도자이어야 한다.
영성은 하나님의 말씀과 음성을 듣는 명상과 기도에서 시작된다. 교사는 무엇을 가르치기 전에 먼저 하나님의 음성을 들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영성은 지속적인 성서연구와 예배를 통하여 더욱 심화되어진다.
교사는 하나님의 음성을 들어서 그는 그 음성을 전하고 또 증언해야 하는 역사적 책임을 져야 한다. 바로 그러한 것을 교육의 전문성이라고 한다. 즉 고도의 교육기술, 시청각 교재의 매체, 다양한 교육 방법 등은 하나님의 말씀을 전달하고 또 증거 하는 전문성으로 수용되어져야 한다.
참고문헌
○ 김성재(1983), 한국 교회와 기독교 교육, 기독교교육
○ 박문옥(2000), 교육 정보화 환경과 기독교 교육, 서울 : 한국 기독교교육 정보학회
○ 오인탁 편(1994), 기독교 교육사, 서울 : 도서출판 교육목회
○ 정정숙(1999), 기독교교육사, 베다니
○ 정웅섭(1981), 기독교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대한기독교출판사
○ J.D Smart, 장윤철 역, 교회의 교육적사명, 대한기독교교육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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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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