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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 대안교육)의 성격, 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 대안교육)의 목적, 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 대안교육)의 교육내용과 교육과정, 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 대안교육)의 미술교육과 음악교육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 대안교육)의 성격

Ⅲ. 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 대안교육)의 목적

Ⅳ. 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 대안교육)의 교육내용
1. 오이리트미
2. 포르맨(Formen)
3. 에포크(Epoch) 수업
4. 기타

Ⅴ. 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 대안교육)의 교육과정
1. 에포크 수업(집중수업)
2. 특이한 문자교육
3. 줄그림(포르멘)

Ⅵ. 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 대안교육)의 담임제

Ⅶ. 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 대안교육)의 미술교육
1. 포르멘 선묘
2. 색채체험 - 수채화

Ⅷ. 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 대안교육)의 음악교육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 즉, 어린이를 색채의 세계로 인도하여 마음속 깊은 곳에서부터 생생하게 색을 체험하는 교육을 행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어린이들에게 색채의 내적인 본성을 맛보게 하고 체험시켜 색의 세계에 깊이 침잠하게 함으로서 궁극에는 자아를 느끼게 하는 회화교수법을 제안하고 있는 것이다.
슈타이너는 어린이를 「생성(生成)하는 미래의 인간」으로 보고, 모든 수업은 하나의 전체를 이루어야한다고 주장한다. 그에게 있어 교육이란, 누구와도 바꿀 수 없는 귀중한 존재인 한 개인의 전체=인간을 향해서 행해지는 것이며, 따라서 예술교육의 한 분야인 포르멘이나 색채학습 또한 존엄한 개인으로서의 어린이 전체를 문제 삼고 베풀어져야 하는 것이다.
Ⅷ. 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 대안교육)의 음악교육
발도르프 학교의 음악교육은 슈타이너의 인지학적 교육론에 근거한 것으로 전인적인 인간을 양성하기 위하여 예술을 통한 교육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현대의 교육이 인간을 제도적인 틀에 끼워 맞추어 획일적으로 생산해내는 흐름을 가지고 있는 것에 반해 발도르프 학교의 음악교육은 진정으로 인간을 중심으로 하며 성장하도록 하는 교육을 실시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발도르프 학교의 음악교육은 우리 음악교육이 지향해야 할 몇 가지 중요한 시사점을 보여주고 있다.
첫째, 발도르프 학교의 음악교육은 현대 사회에 팽배한 물질만능주의, 이성중심주의, 치열한 경쟁에 반대하고 눈에 보이지 않는 인간의 정신적 가치를 소중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음악교육에서의 인지적이고 심동적인 목표의 성취를 위하여 다른 사람과 비교하고 경쟁하는 것을 의도적으로 피하고, 학생의 내면을 성장시키기 위한 음악활동이 전 학년에 걸쳐 드러나고 있다. 둘째, 발도르프 학교의 음악교육은 전인교육을 지향하고 실천한다. 그러므로 모든 음악활동이 음악 교과에만 국한되어 따로 실행되는 것이 아니라 항상 인간의 본질적인 삶과 연계되어 다른 분야와 통합적으로 이루어진다. 셋째, 발도르프 학교의 음악교육은 철저하게 인간의 발달달계에 따른 교육을 실시한다. 따라서 발도르프 학교에서는 아이의 발달단계를 무시하는 조기교육을 철저히 지양한다. 넷째, 발도르프 학교의 음악교육은 견고한 교육 철학적 바탕 위에서 실시된다. 그것은 발도르프 학교 교육이 인간 교육적 목적과 음악 교육적 목표를 모두 달성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그것이 가능한 것은 발도르프 학교의 음악교육이 음악을 학습의 대상으로 이해하기 전에 음악을 배우는 이유와 그 이유에 본질적으로 접근하기 위한 방법을 찾아가는 것에 충실한 교육이기 때문이다.
발도르프 학교의 음악교육이 우리의 음악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분명히 있으므로 그것을 우리의 교육에 수용한다고 했을 때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첫째, 발도르프 학교에서 실시하는 음악 교수법이 우리에게 새롭기 때문에 방법론적으로만 따라하려는 움직임은 발도르프 교육학의 본질에 어긋난 것이므로 주의해야 한다. 발도르프 학교의 음악교육이 또 하나의 새로운 교수법을 의미하지 않기 때문이다. 둘째, 여기서 고찰된 음악교과 과정의 흐름이 반드시 지켜야만 하는 절대성을 지니고 있지 않음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여기서 발도르프 학교의 음악교과과정이 우리의 교과과정과 직접적으로 비교할 수 없는 것이라는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셋째, 발도르프 교육을 시작할 수 있으려면 무엇보다도 이러한 교육에 공감하고 이것을 실행할 수 있는 훈련된 교사가 필요하다. 교사가 음악을 기술적인 면에서만이 아니라 학생들의 영혼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거기에 맞는 음악교육을 실행할 수 있으려면 인지학적 지식과 세계관을 가지고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인간과 세계와 이들이 만들어낸 음악을 새로운 관점에서 접근한 슈타이너의 교육사상과 발도르프 학교의 음악교육은 근본적인 방향 전환을 필요로 하는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이것은 우리의 음악교육을 단순히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입시위주의 교육적 상황에서 변질된 우리의 음악교육이 본래적 모습을 회복할 수 있도록 자극하며, 다양하고 새로운 음악활동을 통해서 우리의 음악교육이 자리매김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할 것이라는 면에서 의의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Ⅸ. 결론 및 제언
이렇게 많은 시설들이 1919년 최초의 발도르프 학교가 생긴 이후 지금까지 세계 곳곳에 생겨난 그 생명력은 먼저 그들 각각이 ‘자유’이기 때문이다, 여기서 자유라는 의미는 자율, 자립, 독립으로 이해된다. 공식 명칭인 ‘자유 발도르프 학교’는 이러한 의미를 갖고 있다. 물론 이들을 연대하는 세계 기구들이 있으나 이것들은 종적인 관계의 체제가 아니고 모두가 독립체이며 그들 스스로가 연대하고 있다. 그 다음은 발도르프 학교가 사상이나 세계상 또는 인간상에 대하여 가르치는 교육이 아니고 어린 인간 스스로가 어떻게 배움을 터득할 수 있는 가에 대한 방법에 그 중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것이 발도르프 학교 생명력의 근본이라고 생각된다. 그렇기 때문에 유럽의 어느 발도르프 학교와 남아프리카의 발도르프 학교 또는 인도의 발도르프 학교는 아주 다르게 보일 수 있다, 그러나 공통적인 것은 아이들 스스로가 자발하여 배움을 깨우치도록 끊임없이 연구하고 노력하는 교사들이 일하고 있는 점이다. 이러한 교육 방법에 동조하는 사람들을 돕고자 세계 루돌프 슈타이너 교육예술 협회는 일을 하고 있으며 국내에도 한국 슈타이너 교육예술 협회가 결성되어 매월 모임을 갖고 주기적인 행사를 국내와 국외에서 하고 있다. 이 모임은 발도르프 교육에 대한 안내와 도움을 주는 과제를 갖고 있다.
참고문헌
김성숙(1997), 예술에 의한 교육이 지향했던 인간상과 낭만주의와의 관계 - 쉴러, 고야스 미치코, 최시원 역(1994), 슈타이너 학교의 음악교육,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슈타이너, 리드를 통한 고찰, 미술교육논총 제6집
정혜영(1996), 초등학교 개혁을 위한 모델로서의 발도르프학교에 대한 연구, 홍익대학논집
정인균(1996), 루돌프 슈타이너의 노작 교육론, 교육학 연구34권 5호
조선일보(1997), 이규태 코너, 유교자본주의
한국 루돌프 슈타이너 교육예술협회(1998), 발도르프 교육 자료모음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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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7.05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7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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