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음반의 개념
Ⅲ. 음반의 성격
Ⅳ. 음반기획사의 업무
Ⅴ. 음반기획사의 독점행사
1. 불평등한 표준계약서, 표준 노비문서로 이름 바꿔라
2. 대관절 입닥치고 노래나 하라
Ⅵ. 음반기획사와 음반사
Ⅶ. 음반기획사의 발전 방안
1. 전문지식인의 필요성
2. 새로운 음악의 필요성
3. Human Network 구축
참고문헌
Ⅱ. 음반의 개념
Ⅲ. 음반의 성격
Ⅳ. 음반기획사의 업무
Ⅴ. 음반기획사의 독점행사
1. 불평등한 표준계약서, 표준 노비문서로 이름 바꿔라
2. 대관절 입닥치고 노래나 하라
Ⅵ. 음반기획사와 음반사
Ⅶ. 음반기획사의 발전 방안
1. 전문지식인의 필요성
2. 새로운 음악의 필요성
3. Human Network 구축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 음반사는 한없는 물주
- 신인가수를 키우고자 하는 무명의 음반기획사의 입장에서 볼 때 음반사는 위압적인 공룡
- 신인가수라 할지라도 유능한 매니저가 차린 음반기획에게 있어 음반사는 인큐베이팅 자금줄.
- 인디밴드가 있는 인디레이블 음반 기획사에게 있어 음반사는 따로 국밥.
이렇게 기형적인 음반유통의 관행은 굳어 질대로 굳어져 그러려니 하는 판이다. 그런데 이와 맞물려 고착화되어있는 음반가의 고무줄 경쟁 이야기하는 문제는 그야말로 심각한 정도를 넘어 점차로 도매점은 물론 소매점들의 힘없는 한숨소리는 갈수록 커가고 있다. 희한하게도 음반의 도매가부분은 도깨비장난과 엿장수 기분에 의해 좌우되는 것 아닌가 하는 의아심이 생긴다. 왜냐하면 서울과 지방과 음반도매가가 다르며, 또 각 소매상에 납품하면서 적용하는 가격 또한 각각 달라지니 희한 하지 않은가? 이에 대해 음반시장 실태를 까발리던 정희균씨 자신도 적어도 서울과 지방간의 도매가가 달라지는 이유에 대해서는 모른다고 한다. 단 소매가가 달라지는 부분에 대해서는 이렇단다.
Ⅶ. 음반기획사의 발전 방안
음악을 공부한 전문 인력이 많이 필요하다. 음악을 이해하며 열심히 공부한 많은 전문 인력이 필요하다. 국내 또는 해외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 등을 음반 기획 및 제작에 이용하여 음반 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줄 것이다. 우리나라 음악 발전에 기여 할 것이다. 음악의 대중성이 아닌 음악성과 완성도로 승부를 해야 한다. 상업적인 수단이 되어서는 안 된다. 이제는 팬들도 다양한 음악과 완성도 높은 음반을 가지고 싶어 한다. 이제는 실력이 있는 가수가 인정받는 날이 올 것이다. 국제 경쟁력에서도 살아남기 위해서는 실력과 완성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
1. 전문지식인의 필요성
전문 음악적 지식을 갖춘 사람들이 필요하다. 풍부한 실무경험을 갖춘 음악인들이 필요하다.
2. 새로운 음악의 필요성
- 다양한 장르가 있지만 좀더 새로운 것을 만드는 노력이 필요하다.
- 음악을 사랑하는 팬들에게 다양한 선택권을 만들어 줘야한다.
- 한국적인 음악이 필요하다.
3. Human Network 구축
- 해외 유명 음반 기획사와의 전략적 제휴 관계 확보를 위한 Human Network 구축(일본, 미국 등)
- 다양한 형태로 해외 음반 시장과 연계 제휴사 확보
- 음반기획 및 제작 분야에 관계있는 사람들을 많이 만나서 제휴 & 공조체제 구축(소니 뮤직 / EMI / CBS 방송 / CCM 기획사 등…)
- 녹음실과 그 밖의 공연 기획 등… 회사들과 제휴
참고문헌
* 김휴종(1997), 한국 음반산업 연구, 삼성경제연구소 보고서
* 김수연, 동아기획과 SM엔터테인먼트 기업분석 연구
* 문화체육부, 국내 음반유통 실태 분석 및 유통구조 개선방안
* 신택현(2005), 음반기획사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음악산업협회
* 이주엽(2004), 공짜는 누군가의 피눈물이기에, 한국일보, 음반기획사 JNH대표
* 유승호(1999), 디지털 유통의 음반산업에의 영향과 파급효과에 대한 연구, 한국문화정책개발원
- 신인가수를 키우고자 하는 무명의 음반기획사의 입장에서 볼 때 음반사는 위압적인 공룡
- 신인가수라 할지라도 유능한 매니저가 차린 음반기획에게 있어 음반사는 인큐베이팅 자금줄.
- 인디밴드가 있는 인디레이블 음반 기획사에게 있어 음반사는 따로 국밥.
이렇게 기형적인 음반유통의 관행은 굳어 질대로 굳어져 그러려니 하는 판이다. 그런데 이와 맞물려 고착화되어있는 음반가의 고무줄 경쟁 이야기하는 문제는 그야말로 심각한 정도를 넘어 점차로 도매점은 물론 소매점들의 힘없는 한숨소리는 갈수록 커가고 있다. 희한하게도 음반의 도매가부분은 도깨비장난과 엿장수 기분에 의해 좌우되는 것 아닌가 하는 의아심이 생긴다. 왜냐하면 서울과 지방과 음반도매가가 다르며, 또 각 소매상에 납품하면서 적용하는 가격 또한 각각 달라지니 희한 하지 않은가? 이에 대해 음반시장 실태를 까발리던 정희균씨 자신도 적어도 서울과 지방간의 도매가가 달라지는 이유에 대해서는 모른다고 한다. 단 소매가가 달라지는 부분에 대해서는 이렇단다.
Ⅶ. 음반기획사의 발전 방안
음악을 공부한 전문 인력이 많이 필요하다. 음악을 이해하며 열심히 공부한 많은 전문 인력이 필요하다. 국내 또는 해외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 등을 음반 기획 및 제작에 이용하여 음반 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줄 것이다. 우리나라 음악 발전에 기여 할 것이다. 음악의 대중성이 아닌 음악성과 완성도로 승부를 해야 한다. 상업적인 수단이 되어서는 안 된다. 이제는 팬들도 다양한 음악과 완성도 높은 음반을 가지고 싶어 한다. 이제는 실력이 있는 가수가 인정받는 날이 올 것이다. 국제 경쟁력에서도 살아남기 위해서는 실력과 완성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
1. 전문지식인의 필요성
전문 음악적 지식을 갖춘 사람들이 필요하다. 풍부한 실무경험을 갖춘 음악인들이 필요하다.
2. 새로운 음악의 필요성
- 다양한 장르가 있지만 좀더 새로운 것을 만드는 노력이 필요하다.
- 음악을 사랑하는 팬들에게 다양한 선택권을 만들어 줘야한다.
- 한국적인 음악이 필요하다.
3. Human Network 구축
- 해외 유명 음반 기획사와의 전략적 제휴 관계 확보를 위한 Human Network 구축(일본, 미국 등)
- 다양한 형태로 해외 음반 시장과 연계 제휴사 확보
- 음반기획 및 제작 분야에 관계있는 사람들을 많이 만나서 제휴 & 공조체제 구축(소니 뮤직 / EMI / CBS 방송 / CCM 기획사 등…)
- 녹음실과 그 밖의 공연 기획 등… 회사들과 제휴
참고문헌
* 김휴종(1997), 한국 음반산업 연구, 삼성경제연구소 보고서
* 김수연, 동아기획과 SM엔터테인먼트 기업분석 연구
* 문화체육부, 국내 음반유통 실태 분석 및 유통구조 개선방안
* 신택현(2005), 음반기획사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음악산업협회
* 이주엽(2004), 공짜는 누군가의 피눈물이기에, 한국일보, 음반기획사 JNH대표
* 유승호(1999), 디지털 유통의 음반산업에의 영향과 파급효과에 대한 연구, 한국문화정책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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