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위대한 탄생, 슈퍼스타K 등) 의 성공 요인(이용과 충족 이론) 및 나아가야 할 방향과 보완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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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위대한 탄생, 슈퍼스타K 등) 의 성공 요인(이용과 충족 이론) 및 나아가야 할 방향과 보완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Ⅰ. 서론
1. 주제소개
2. 동기, 배경, 사회적 이슈

Ⅱ. 본론
1. 주요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
1) 슈퍼스타K
2) 위대한 탄생
3) 서비이벌 프로그램들의 공통점
4) 슈퍼스타K와 위대한 탄생 비교

2. 기타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
1) 나는가수다
2) 기적의 오디션
3) 신입사원
4) 오페라스타
5) 코리아 갓 탤런트

3. 이용과 충족 이론

4. 설문조사

5. 선택한 동기 및 충족 ( 성공 요인 )
1) 주변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 효과
2) 감정적 재미 충족의 오락적 효과
3) 도전과 목표 달성을 통한 일반인들의 대리만족 효과
4) 시청 과정에서의 몰입과 긴장 효과

6. 더 나은 성공을 위한 개선 방안
1) 점수 조작설
2) 시장의 협소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자들은 그러한 만족감도 느끼지 못 할 것이다. 이러한 모든 요소들이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을 보며 시청자들이 공감하며 느낄 수 있었던 재미 또한 사라질 것이다.
시청자들의 신뢰를 잃어버린 서바이벌 프로그램은 시청자에게 더 이상의 기쁨, 긴장감 또 대리 만족을 느낄 수 있게 하지 못할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프로그램 제작시에 시청자 투표 과정이나 심사위원들의 점수를 투명하게 공개하여 시청자들에게 믿음을 주어야 할 것이다.
2) 시장의 협소성
한국사회에서 서바이벌 음악 프로그램이 등장하기 전에 이미 영국과 미국 등 여러 나라에서 서바이벌 음악 프로그램이 인기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고 있었다. 여러 나라에서 이미 그 흥행성이 확인되자 한국에서도 서바이벌 음악 프로그램이 도입되었다. 하지만 미국이나 영국처럼 한국에서는 서바이벌 프로그램이 오래 지속되기에는 다소 무리한 점이 있다.
그 주된 이유는 한국의 시장 자체가 넓지 않기 때문이다. 미국이나 영국은 영토도 크고 인구도 많은 만큼 음악 시장이 방대하다. 그래서 매 시즌마다 서바이벌 프로그램을 통해 배출되는 인재들을 시장에서 수용할 수 있다. 하지만 한국의 시장은 상대적으로 좁다. 미국하고는 인구가 7배 정도 차이나며 영국과는 1.5배 정도 차이가 나는 만큼 음악 시장도 상대적으로 작아 새로운 가수들이 모두 지속적인 인기를 얻기는 힘들다. 예를 들면, 슈퍼스타K 1이 방송됐을 당시에는 출연했던 참가자들이 많은 관심을 받았었다. 길학미, 조문근, 서인국 등 여러 지원자들이 큰 인기를 얻었었다. 방송이 끝나고도 몇 개월간 참가자들은 주목을 받았지만 슈퍼스타K 2 시즌이 시작되면서 결과적으로는 우승한 서인국외에 다른 참가자들에 대한 관심은 삭아 들었다. 우승했던 서인국 역시 가수로 데뷔를 했지만 슈퍼스타K 프로그램을 할 때만큼의 큰 인기를 얻지는 못하고 있다. 반면 영국 ‘브리튼 갓 탈런트’에서 우승한 폴 포츠라던가 미국 ‘아메리칸 아이돌’에서 우승한 켈리 클락슨은 우승 후에도 지속적인 관심을 얻고 있으며 전 세계적인 뮤즈로 인정받고 있다. 또한 프로그램의 준우승자나 top에 들었던 참가자들 몇 몇도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우승자조차 큰 인기를 얻지 못하고 있다.
이런 현상은 결과적으로는 시청자들에게 부정적인 효과를 초래할 수 있다. 지금은 서바이벌 프로그램의 초창기 단계라서 새로운 프로그램에 대한 일반적인 호기심 때문에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하지만 만약에 서바이벌 프로그램이 배출한 가수들이 데뷔 후 큰 인기를 누리지 못하면 사람들은 더 이상 대리만족감을 느끼지 못할 것이다. 시청자들의 문자 투표로 결정된 우승자는 역시 톱가수가 될 수 없다는 허탈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 또한 자신들의 결정이 무능력함을 인식하게 될 것이다.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 역시 줄어들면서 시청하는 동안 느끼는 긴장감 역시 사라지게 된다. 어차피 누가 우승하든 탈락하든 가수로서는 성공을 하지 못한다는 부정적인 생각이 자리 잡기 때문이다. 그러면 결과적으로는 프로그램을 통해 얻는 재미도 없어져 더 이상 오락성을 느끼지 못할 것이다. 그러면 프로그램은 결국 종영을 맞이하게 된다.
이미 현 음악 시장은 아이돌 열풍으로 인해 가수 포화 상태이다. 수많은 가수와 그룹들이 존재하는 현 음악 시장에 엎친데 겹친 격으로 서바이벌 프로그램을 통해 배출된 가수들마저 추가 된다면 음악 시장은 혼란스러워 질것이다. 따라서 서바이벌 프로그램이 지속되기 위해서는 결국 현 음악 시장의 문제를 해결해야 할 것이다.
Ⅲ. 결론
현재 한국 사회에서 서바이벌 음악 프로그램은 하나의 사회적 이슈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슈퍼스타K를 선두로 위대한 탄생, 나는 가수다, 오페라 스타까지 등장하였다. 서바이벌 음악 프로그램은 대중들에게 타인과의 사회적 상호 작용을 위해 알아두어야 할 화젯거리 역할을 하고 있고 단순한 감정적인 재미와 색다른 노래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일반인을 소재로 한 프로그램에서는 시청자와의 공감대를 형성해 참가자들에게 감정이입 되어 같이 긴장감을 느끼며 그들을 통해서 대리만족을 느낀다. 대중들은 프로그램을 통해 이렇게 여러 가지를 느끼기 때문에 더욱 더 프로그램에 대한 열의를 갖게 된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 조는 여러 가지 서바이벌 프로그램과 이용과 충족 이론을 접목시켜 조사해 보았다.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퍼센트가 높은 사회적 상호작용, 오락, 긴장감, 대리만족의 4가지 항목으로 나누어 이용과 충족이론에서의 동기로 택하였고, 사람들은 대체로 이러한 동기들을 서바이벌 프로그램을 통해 충족한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이런 한국인들의 폭발적인 관심으로 더 많은 서바이벌 음악 프로그램들이 방송 예정 중이다. 올해 케이블 tv에서는 브리튼스 갓 탈런트처럼 코리안스의 갓 탈런트라는 프로그램까지 방송될 예정이다. 지금도 서바이벌 음악 프로그램이 많은 주목과 관심을 받고 있지만 앞으로 한국에서 영국이나 미국에서처럼 하나의 고정된 프로그램으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보완책이 필요하다. 점수 조작설, 사생활 침해, 현 음악 시장을 고려하지 않는 점 등을 보완한다면 앞으로 더욱 더 한국에서 서바이벌 음악 프로그램이 흥행하는 프로그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Ⅳ. 참고문헌
1. Mnet의 슈퍼스타K 공식 홈페이지 - http://superstark.mnet.com/
2. '슈퍼스타 K2'..."대중이 열광한 이유는?" - TVreport;방송전문인터넷미디어
3. 위대한 탄생 - 서울신문,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110502019005
4. 나는 가수다 - 문화저널21 www.mhj21.com/sub_read.html?uid=39477
5. 오페라 스타 - TvN 홈페이지
6. 이용과 충족 이론 - West, R., and Turner, L.H. Introducing Communication Theory: Analysis and Application McGraw-Hill, New York, NY, 2007.
7. 이용과 충족 이론 정의 - 네이버 백과사전, 위키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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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3페이지
  • 등록일2011.07.05
  • 저작시기20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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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87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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