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의 특성과 현황, 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의 교육방법과 강의, 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의 문제점, 외국 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 사례, 원격대학 제고 방안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의 특성과 현황, 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의 교육방법과 강의, 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의 문제점, 외국 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 사례, 원격대학 제고 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의 특성

Ⅲ. 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의 현황
1. 인력 확보 현황
2. 학생 모집 현황
3. 재정 현황
4. 재단 현황

Ⅳ. 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의 교육방법

Ⅴ. 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의 강의

Ⅵ. 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의 문제점

Ⅶ. 외국의 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 사례
1. 캐나다
2. 영국

Ⅷ. 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의 제고 방안
1. 대학의 규정과 제도의 조속히 확립한다
2. 우수 전임교원을 확보한다
3.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한다
4. 교육과정을 합리적으로 개발한다
5. 적정의 시설과 설비를 확보 한다
6. 우수한 컨텐츠 제작체제를 구축한다
7. 학생에 대한 서비스를 강화한다
8. 공정한 평가체제를 구축한다
9. 원격대학 협의체를 활성화한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경우 자체나 회원 대학의 시설을 활용할 수 있게 되어 있어 여러 대학이 자체 교사를 확보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모든 원격대학은 빠른 시일 내에 설립 기준에 제시된 규모 이상의 자체 교사를 확보해야한다. 한편 원격교육 설비는 원격교육의 컨텐츠를 개발하고 운영하며 관리하는데 필수적이나 이러한 원격교육 설비를 확보하고 운영 하는데는 막대한 인적 물적 재원이 요구되는 바 경영자적 측면에서는 소홀히 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교육의 질적 수월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각 대학들이 이에 맞는 원격교육 설비를 갖추고 개선하는데 끊임없는 지원과 투자를 해야 할 것이다.
6. 우수한 컨텐츠 제작체제를 구축한다
원격대학의 미래가 달려있는 교육의 질은 바로 컨텐츠의 우수성에 의해 결정된다. 사이버교육 컨텐츠의 우수성은 원 교수자료의 우수성과 이 교수자료를 사이버교수 매체로 제작하는 기술의 우수성에 의존한다. 현재 일부 원격대학에서는 각 교수가 교수매체를 직접 제작하도록 하고 있으며, 일부 대학에는 전문 제작 업체에 제작을 의뢰하고 있다. 어떠한 경우든 강좌의 특성에 적합한 교수-학습 모형을 선정하고, 교수-학습 이론에 부합되게 스토리보드를 작성하는 체제를 각 대학이 구축할 필요가 있다. 각 원격대학은 교육공학 전공자를 포함하는 매체제작팀을 운영하고, 온라인 교육의 특성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컨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 교수와 학생, 학생과 학생 사이의 활발한 상호작용에 대한 설계가 없이 오프라인 강의를 웹상에 그대로 옮겨 놓은 컨텐츠로는 원격대학의 밝은 미래를 보장하기 어렵다는 사실을 확실하게 인식해야 한다.
7. 학생에 대한 서비스를 강화한다
신입생의 확보와 함께 입학한 학생을 졸업까지 학교에 확보하는 일은 원격대학의 생존을 위한 당면과제이다. 학생 확보의 가장 중요한 요인은 교육의 질이나 이와 함께 학생에 대한 서비스도 중요한 다른 요소가 된다. 오프라인 대학의 학생에 비해 정체성 문제로 어려움을 겪을 학생들을 위해 대학교, 학과, 동아리 차원의 다양한 사이버공동체를 운영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가끔은 오프라인 모임을 갖고 교수와 학생, 학생과 학생이 얼굴을 마주하며 학문과 인생에 관한 토론을 할 수 있게 해줄 필요가 있다. 대학은 이러한 모임을 지원하는 시설을 확보할 수 있으나 일반대학에서와 같이 학생회관, 동아리방 등의 시설을 제공하는 문제는 심각한 검토 후에 결정해야 할 것이다. 학생을 위한 다른 서비스로는 간편하고 친절한 학사지원, 우수학생과 빈곤 학생에 대한 장학금 지원 확대, 디지털도서관 제공, 취업 안내와 알선 등을 들 수 있다.
8. 공정한 평가체제를 구축한다
대학에서 실시되는 학생 선발 평가, 성적평가, 강의평가, 교수업적평가, 대학운영평가 등 다양한 형태의 평가가 모두 공정하게 실시될 수 있는 체제를 갖추어야 한다. 평생교육의 이념에 적합한 학생 선발제도를 개발하고, 학업 성취도를 합리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도입해야 하며, 교수의 교육의 질 향상을 지원하는 강의평가와 교수업적 평가 기준을 개발해야 한다. 또한 대학 운영의 효율성을 점검하기 위한 모니터링 기준과 제도도 개발해야 한다. 한편 모든 평가의 결과는 교육과 대학 운영의 개선에 피드백 되어야 한다.
9. 원격대학 협의체를 활성화한다
9개의 원격대학은 상호간의 경쟁에 못지않게 서로 협력하지 않으면 안 된다. 원격대학은 공동으로 노력하고 해결해야 할 많은 발전과제와 사업을 갖고 있기 때문에 대학간 협의체를 구축하고 활발한 활동을 전개해야 한다. 현재 원격대학총학장협의회가 구성되어 약간의 협력 사업을 시도하고 있으나, 협의 회비를 대폭 인상시키고 협력 사업을 활성화시킬 필요가 있다. 다음은 이 협의체에서 할 수 있고 해야 할 원격대학 발전사업의 예이다.
- 원격대학 대학 홍보: 각 대학의 독자적인 홍보와 함께 전체 원격대학이 공동으로 홍보를 하여 교육의 수요를 창출해야한다.
- 원격대학 운영매뉴얼 제작: 원격대학 운영에 필요한 필수적인 지식과 기술을 모아 매뉴얼이나 핸드북으로 제작한다.
- 대외협력 추진: 사학연금, 대교협 등의 가입이나 인터넷 사용료 감면, 평생교육사 등 자격증 취득제도 등을 위한 대외 협력을 강화한다.
- 플렛폼 표준화: 플렛폼 개발 경비를 절약하고 각 대학의 교육 컨텐츠의 공유 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사이버 교육 플렛폼을 표준화한다.
- 컨텐츠 공동 개발: 각 대학이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양과목이나 일부 전공과목의 컨텐츠를 공동으로 개발하여 사용한다.
- 학생의 교차 수강 확대: 오프라인 대학에 비해 사이버 교육에서는 교차 수강이 훨씬 용이하므로 이에 대한 공동의 노력이 요구된다.
- 등록금 책정 협의: 원격대학간의 협의를 통하여 적정 등록금의 수준을 결정한다.
- 원격대학평가인정제 개발: 원격대학의 질 관리를 위한 평가인정제도와 기구를 개발하고 운영한다.
Ⅸ. 결론
물리적인 강의실이나 캠퍼스 없이 인터넷을 비롯한 정보통신 인프라를 이용하여 어느 곳에서나 원하는 시간에 자유로이 강의를 듣고 관련 자료를 찾아보며 토론과 대화도 사이버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즉, 사이버대학은 학사관리, 수업, 도서제공, 상담, 동아리활동 등 대학의 주요 기능을 정보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처리하며, 이용자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언제든지 강의를 들을 수 있고, 강사들 역시 편한 시간대에 편한 방식으로 강의를 할 수 있다. 사이버대학의 운영은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모든 사람에게 평생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시간과 공간의 한계를 뛰어넘어 교육비용 절감 및 저비용고효율의 교육체제를 확립한 열린교육을 실현할 수 있어 사회, 문화적인 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참고문헌
교육부(1999) / 21세기 한국형 사이버대학 운영 모형 연구
김진옥(1998) / 사이버교육의 현황 분석 및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정보통신공학과 석사학위논문
나일주·진동섭(1997) / 가상교육체제 모형 탐색, 서울대학교 사대논총
전국대학사이버교육기관협의회(2001) / 사이버교육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
황대준(1998) / 가상대학의 현황과 발전방향, 한국정보과학회지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7.0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808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