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북한의 국어교육
Ⅲ. 북한의 사회교육
Ⅳ. 북한의 도덕교육
Ⅴ. 북한의 세계사교육
Ⅵ. 북한의 영재교육
Ⅶ. 북한의 사상교육
Ⅷ. 결론
참고문헌
Ⅱ. 북한의 국어교육
Ⅲ. 북한의 사회교육
Ⅳ. 북한의 도덕교육
Ⅴ. 북한의 세계사교육
Ⅵ. 북한의 영재교육
Ⅶ. 북한의 사상교육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는 지난 1989년 남북한 군사문화실태에 대한 분석에서 1980년대 후반 남한의 육사생도들의 평균 IQ는 107로 나와 있고, 북한은 김일성 종합군사대학 후보생들의 평균 IQ는 135인 것으로 기술하고 있다(월간조선).
이들 예시는 북한에서의 영재교육의 성과는 주로 군사 분야 활용에 많이 치중해 왔음을 짐작케 한다. 그러나 북한은 최근에는 과학기술분야에 큰 비중을 두고 인재 양성에 노력하고 있다. 이는 영재교육의 효과를 좀더 실용적이고 인민들의 생활에 직접 도움이 되는 면으로 성과를 거양하려는 경향을 띄고 있다.
Ⅶ. 북한의 사상교육
북한의 사상 교육은 「교육적 목적」과 「교양적 목적」으로 대별되는 그들의 2대 교육 목적 중에서 후자의 목적으로 실시하는 교육이며 모든 교육에 우선하여 강조하는 교육이다.
이것은 그들이 의도하는 「공산주의 사상으로 무장된 사회주의 사회 건설자」를 조형하고 「김일성의 교시와 그 구현인 당 정책을 관철하는 일이라면 온갖 지혜와 정열을 다 바칠 줄 아는 혁명전사」로 키우기 위하여 실시하는 것이다.
북한에 있어서 사상 교육의 특징은 첫째, 교육의 정치적 수단성의 강화, 둘째, 비형식적인 교육 기능의 근절, 셋째, 교육 활동의 조직화와 집단화를 들 수 있다.
사상 교육의 목적은 김일성에 의하여 창안되었다는 「사회주의 교육학」에 명시되어 있듯이 「전 인민의 공산주의화」, 전 인민의 혁명화」,「전 인민의 노동 계급화」의 세 가지로 요약된다. 다시 말하면 「공산주의 사상으로 무장되고 새 사회 건설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가진 공산주의 건설자를 키우는데 있다」고 한 그들의 교육의 목적에도 있는 바와 같이 「공산주의 인간 형성」에 두고 있다.」
Ⅷ. 결론
가치관을 변화시킬 수 있는 교육을 통하여 남북의 정치ㆍ경제ㆍ종교사상을 통일하여 한민족의 공동체의식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일단은 민족주의적인 입장을 띠어야 할 것이다. 우리 민족의 것이 아니고서는 우리 민족의 실질적인 삶의 자세를 변화시킬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런데 홍익인간사상은, 한민족의 건국신화에 담겨 있을 뿐만 아니라 근대민족국가를 설립하려는 대한민국 임시정부에서 건국강령으로 채택한 바 있다는 점에서, 철저히 한민족적인 것이다. 따라서 비록 분단은 되어 있어도 민족의 주체성을 최우선 과제로 내세우는 북한에서도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민족사상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남북한의 통일이 단지 민족의 통일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이를 발판으로 주체적인 인류공동체의식의 형성에까지 이르는 데 있다면, 홍익인간사상은 민족주의에 머무르는 것이어서는 안 된다.
참고문헌
김복영(1993), 북한의 ‘조선력사’교과서에 나타난 미국관, 사회과교육26집
김경웅(1995), 북한정치사회화론, 서울 : 박영사
변용권(2000), 남북한 도덕교육의 통합에 관한 연구 : 부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윤희원(1989), 북한의 국어 교육에 관한 한 고찰, 주시경연구 제4집, 탑출판사
윤희원(2004), 북한 지역 국어교육의 현황
오천석(1975), 오천석교육사상문집 제1권, 서울 : 광명출판사
이들 예시는 북한에서의 영재교육의 성과는 주로 군사 분야 활용에 많이 치중해 왔음을 짐작케 한다. 그러나 북한은 최근에는 과학기술분야에 큰 비중을 두고 인재 양성에 노력하고 있다. 이는 영재교육의 효과를 좀더 실용적이고 인민들의 생활에 직접 도움이 되는 면으로 성과를 거양하려는 경향을 띄고 있다.
Ⅶ. 북한의 사상교육
북한의 사상 교육은 「교육적 목적」과 「교양적 목적」으로 대별되는 그들의 2대 교육 목적 중에서 후자의 목적으로 실시하는 교육이며 모든 교육에 우선하여 강조하는 교육이다.
이것은 그들이 의도하는 「공산주의 사상으로 무장된 사회주의 사회 건설자」를 조형하고 「김일성의 교시와 그 구현인 당 정책을 관철하는 일이라면 온갖 지혜와 정열을 다 바칠 줄 아는 혁명전사」로 키우기 위하여 실시하는 것이다.
북한에 있어서 사상 교육의 특징은 첫째, 교육의 정치적 수단성의 강화, 둘째, 비형식적인 교육 기능의 근절, 셋째, 교육 활동의 조직화와 집단화를 들 수 있다.
사상 교육의 목적은 김일성에 의하여 창안되었다는 「사회주의 교육학」에 명시되어 있듯이 「전 인민의 공산주의화」, 전 인민의 혁명화」,「전 인민의 노동 계급화」의 세 가지로 요약된다. 다시 말하면 「공산주의 사상으로 무장되고 새 사회 건설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가진 공산주의 건설자를 키우는데 있다」고 한 그들의 교육의 목적에도 있는 바와 같이 「공산주의 인간 형성」에 두고 있다.」
Ⅷ. 결론
가치관을 변화시킬 수 있는 교육을 통하여 남북의 정치ㆍ경제ㆍ종교사상을 통일하여 한민족의 공동체의식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일단은 민족주의적인 입장을 띠어야 할 것이다. 우리 민족의 것이 아니고서는 우리 민족의 실질적인 삶의 자세를 변화시킬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런데 홍익인간사상은, 한민족의 건국신화에 담겨 있을 뿐만 아니라 근대민족국가를 설립하려는 대한민국 임시정부에서 건국강령으로 채택한 바 있다는 점에서, 철저히 한민족적인 것이다. 따라서 비록 분단은 되어 있어도 민족의 주체성을 최우선 과제로 내세우는 북한에서도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민족사상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남북한의 통일이 단지 민족의 통일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이를 발판으로 주체적인 인류공동체의식의 형성에까지 이르는 데 있다면, 홍익인간사상은 민족주의에 머무르는 것이어서는 안 된다.
참고문헌
김복영(1993), 북한의 ‘조선력사’교과서에 나타난 미국관, 사회과교육26집
김경웅(1995), 북한정치사회화론, 서울 : 박영사
변용권(2000), 남북한 도덕교육의 통합에 관한 연구 : 부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윤희원(1989), 북한의 국어 교육에 관한 한 고찰, 주시경연구 제4집, 탑출판사
윤희원(2004), 북한 지역 국어교육의 현황
오천석(1975), 오천석교육사상문집 제1권, 서울 : 광명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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