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의 가치, 학교통일교육의 실태, 학교통일교육의 기본방향, 학교통일교육의 방법, 학교통일교육의 수업모형, 학교통일교육의 문제점, 향후 학교통일교육의 개선 방안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학교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의 가치, 학교통일교육의 실태, 학교통일교육의 기본방향, 학교통일교육의 방법, 학교통일교육의 수업모형, 학교통일교육의 문제점, 향후 학교통일교육의 개선 방안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학교통일교육의 가치

Ⅲ. 학교통일교육의 실태
1. 통일 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
2. 현행 학교 통일 교육의 효과
3. 통일 교육의 현황과 효과에 대한 설문 분석

Ⅳ. 학교통일교육의 기본방향

Ⅴ. 학교통일교육의 방법
1. 통일관련 시사 자료의 활용
2. 체험활동을 통한 통일교육
3. 생활문화를 소재로 하는 교육
4. 대화와 토론을 통한 통일교육
5. 시청각 기자재와 컴퓨터의 활용

Ⅵ. 학교통일교육의 수업모형
1. 집단탐구 학습모형
2. 개념 수업 모형
3. 역할놀이 수업 모형
4. 가치갈등 수업모형
5. 토의 수업모형
6. NIE 수업모형
7. 시청각 매체 활용 수업모형

Ⅶ. 학교통일교육의 문제점
1. 학교 통일교육의 실제적 문제점
2. 통일교육에 관한 담당 교사들의 문제점 분석
1) 학교통일교육 정책과 교육 매체의 미흡
2) 통일교육 주체로서의 교사들에 대한 제도적 재정적 지원 시급

Ⅷ. 향후 학교통일교육의 개선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게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분석됐다.
(3) 문제는 학교 통일교육으로서 통일교육의 대상인 학생들이 통일관련 수업에 흥미를 잃고 있는(75.2%) 상황에서, 전국의 중-고교 도덕 윤리교사들에 대한 설문결과의 내용을 정리할 때, 오늘날 학교 통일교육의 심각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즉 ①통일교육정책의 미흡함 ②통일교육 교재의 부적절함 ③학교통일교육을 위한 활성화 방안의 제도적 장치 미흡 등의 문제로서 학생들이 통일문제에 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질 수 없게 하는 결정적 문제라고 분석됐다.
2. 통일교육에 관한 담당 교사들의 문제점 분석
전국의 도덕 윤리교사들이 응답한 학교 통일교육의 제반 문제점은 다음과 같이 분석될 수 있다.
1) 학교통일교육 정책과 교육 매체의 미흡
가. 현재 학교통일교육 해당 과목인 도덕 윤리 교과서의 내용이 학생들의 통일의식 함양에 적절하지 못하다는 응답(66.7%)과 도덕 윤리시간이 축소되는(제7차 교육과정개편)데 관하여 적절하지 못하며(72.1%), 설사 제7차 교육과정이 개편되더라도 통일교육에 활용될 가능성이 없다는 응답(76.9%)은 가히 충격적으로 이해된다.
나. 또한 학교(사회)통일교육 활성화 방안으로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과 교육자재 개발의 필요성(59.5%)은 물론이거니와 교육담당자의 재교육 및 인센티브제 도입(24.9%)과 교육관련법과 제도정비(11.7%)가 요구된다고 응답하였던 바, 이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 해결 노력이 긴요하다.
2) 통일교육 주체로서의 교사들에 대한 제도적 재정적 지원 시급
통일교육 주체로서의 교사가 평소 수업시간 외에 통일문제에 관하여 언급하는 정도가 낮은 편(36.5%)으로서, 교과서 이외의 통일교육 활용 자료가 교과서가 아닌 언론매체(신문, TV, 라디오 등)의 이용(76.7%)과 정부제공 자료(책자, 리플렛, 시청각자료) 및 인터넷 자료(14.3%) 등으로 나타나는 것을 볼 때, 교사들의 통일문제에 대한 관심도 문제지만 교과서의 내용이 불충분하다는 점이 커다란 문제라고 사료된다. 즉 현재의 교과서는 학생들의 통일의식 함양에 미흡함으로 획기적인 통일 참여식 교육내용(통일교육 전담의 교과서)과 방법이 도입되어 학교 현실에 맞는 재량활동 시간을 마련하여 교과 시간 이외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정책적 배려를 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통일부와 교인부와의 공조아래 효과적인 교과편성과 내용의 재구성은 물론, 학교에서 유연성 있게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통일교육 프로그램과 자료제공과 재정적 지원을 담당 교사들에게 지속적으로 지원해야 한다.
또한 교사들에 흥미와 응용성을 배양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참여토록 하는 정부의 적극적 노력이 요구되며 통일교육을 담당하는 능력 있는 교사양성과 시의에 적응 할 수 있는 담당교사들에 대한 재교육이 끈임 없이 필요하다.
Ⅷ. 향후 학교통일교육의 개선 방안
‘통일’에 대한 무관심한 우리 학생들은 통일의 당위성에 대한 어떠한 형태의 동기 유발도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제시되어진 남북한의 통일 방식을 암기하고, 시험에 대비하여 북한에 대한 피상적인 겉핥기만을 하고 있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이다. 이러한 학생들에게 ‘통일’은 과연 어떤 의미로 받아들여지고 있을까? ‘통일’의 문제를 교과서와 시험 문제 속에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닌 그들의 삶 속에서 느끼게 할 방법은 없을까?
21C의 정보사회를 대비한 교육의 패러다임은 급변하는 정보화 사회에서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필요한 정보를 재창출할 수 있는 생산적 학습자 중심체제로 전환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컴퓨터 네트워크와 첨단매체를 활용한 교육환경과 교육방법의 개선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정보화 시대에 살게 될 학생들에게는 인터넷을 활용한 학습환경에 적응력을 길러 주어야 하며, 그런 환경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학습하려는 태도도 길러 주어야 한다.
이제 우리 사회는 정보사회의 흐름과 더불어 좀더 개방적이고 민주적인 사회로 나아가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인 변화에 부응하여 우리의 통일교육도 성숙한 민주사회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접근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종전처럼 일방적인 주장이나 정보를 획일적으로 주입시키는 방법보다는 객관적인 사실과 정보를 정확히 제시안내해 주고, 학생들로 하여금 스스로 판단하고 비판하여 통일대비능력을 효율적으로 신장시켜 나가는 방법을 택해야 한다.
또한 교육방법에 있어서는 영상세대에 맞는 영상교육자료의 개발과 활용, 사이버 세대에 맞는 다양한 사이버 교육 공간 확충 등이 필요할 것이다. 또, 통일을 주제로 한 대중매체를 통한 분위기 조성도 큰 역할을 할 것이다. 이런 활동들이 보다 성과 있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라도 학교나 교육행정당국, 정부 차원의 심정적 재정적 지원도 충분히 담보되어야 할 것이다.
Ⅸ. 결론
분단이후 남북 정상이 만나 남북 공동 선언에 합의함으로써 한반도는 오랜 냉전과 반목의 굴레를 벗고 새 평화시대를 맞고 있다. 그런데 기존의 통일 교육 계획을 보완수정하지 않고서는 효과적인 통일 교육을 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교육부의 수정 지침을 기다릴 시간이 없다. 또한 제 6차 교육 과정에 의거 편찬된 교과서의 통일 교육 내용은 통일을 지향하는 국가 사회적 변화상을 반영하고는 있으나 교과서 내용을 정밀 분석하여 부적절한 부분에 대하여는 수정을 해야 할 것이며, 제7차 교육과정에 따라 새로 편찬되는 교과서에는 정부의 통일 정책 변화 내용을 대폭 반영한다고 하는데, 일선 현장까지는 시간이 많이 소요되므로 학교장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대처 방안이 요구된다. 그러므로 국제 정세 및 통일 교육에 대한 미흡한 점들을 보완하여 바람직한 통일관을 정립하는 데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권영경, 남북한 화해협력시대를 열어가기 위한 학교통일교육의 과제와 정부의 역할방향, 통일부 제4차 통일교육워크샵, 1999
권성아, 신홍익인간 교육의 통일교육면의 탐색, 한국홀리스틱교육실천학회, 홀리스틱교육 실천연구, 2000
교육부, 교육마당21(8월호), 서울 : 교육부, 2000
박찬석 외, 통일교육론, 서울 : 백의, 2000
통일부, 통일백서, 2001
한국교육개발원, 학교 통일교육 내용의 체계화 방안 연구, 수탁연구 CR 97-61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7.0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826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