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아래 교육과정 조직 방식에 적용된 원리를 찾고 근거를 들어 설명하시오.
2. 어떤 교사의 사회수업 장면을 보고 다음 문제에 따라서 수업을 분석하고 비판하시오!
(1) 이 교사는 사회과교육에 대한 3가지 모형(관점) 중 어느 모형에 기초하여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지, 그 모형에서 바라보는 사회과의 목표, 내용, 방법을 간략히 설명하시오.
(2) 이 교사의 수업을 사회과의 목표, 내용, 방법의 측면에서 자세히 분석하고, 반드시 그 근거를 제시하시오. (분석근거: 교사 또는 학생의 말이나 행동, 교실 분위기 등을 근거로 제시할 것)
(3) 이 교사의 수업이 지닌 한계점에 대하여 사회과의 본질적 목표와 관련하여 비판하시오
2. 어떤 교사의 사회수업 장면을 보고 다음 문제에 따라서 수업을 분석하고 비판하시오!
(1) 이 교사는 사회과교육에 대한 3가지 모형(관점) 중 어느 모형에 기초하여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지, 그 모형에서 바라보는 사회과의 목표, 내용, 방법을 간략히 설명하시오.
(2) 이 교사의 수업을 사회과의 목표, 내용, 방법의 측면에서 자세히 분석하고, 반드시 그 근거를 제시하시오. (분석근거: 교사 또는 학생의 말이나 행동, 교실 분위기 등을 근거로 제시할 것)
(3) 이 교사의 수업이 지닌 한계점에 대하여 사회과의 본질적 목표와 관련하여 비판하시오
본문내용
흉내만 낸 교묘한 시민성전달모형의 또 다른 방법임을 나타낸다.
(3) 이 교사의 수업이 지닌 한계점에 대하여 사회과의 본질적 목표와 관련하여 비판하시오.
사회과의 본질적인 목표를 ‘민주시민의 자질 육성’으로 보고 사회과 교육의 목적을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바탕으로 민주적 가치와 태도를 함양하고, 나아가 개인적 · 사회적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길러, 개인 · 사회 · 국가 · 인류의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춘 사람’을 기르는 것으로 볼 때 이 교사의 변형된 시민성전달 수업은 많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먼저 이 교사의 수업처럼 전통적인 가치와 내용들을 물려줌으로써 시민성을 기르려 하는 것은 시대착오적인 발상이다. 현대와 미래사회는 정보화·세계화·다문화사회에 발맞춰 민주시민들에게 지역시민성, 국가시민성, 세계시민성 등 새로운 다중적인 시민성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이 교사와 같은 시민성 전달 방식은 성공해봤자 국가시민성 육성에 그쳐 현대와 미래사회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여 결국 세계 속에서 도태되는 결과를 낳게 될 것이다.
또한 이러한 수업은 현재 사회를 유지하는 데에만 관심을 가질 뿐 올바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지 못한다. 즉, ‘종군위안부’라는 수모적인 문제를 다루면서 피해자들을 위한 해결방안이나 일본의 사과를 받아내기 위한 방법을 찾기보다는 오로지 감정만을 앞세워 무조건 일본을 이겨야 한다는 식의 바람직하지 못한 의사결정을 유도하고 있다.
세 번째로 수업의 방법적인 측면에서 보면 학생들의 학습자료를 제시하고 수집하는데 있어 교사가 일방적으로 자료를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사실의 생략, 과장, 왜곡 등이 남용될 위험성이 있으며, 이러한 점은 시민성전달 모형의 대표적인 한계점이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수업방법은 기존의 체제와 기득권층의 문화를 그대로 유지시켜 계층간 불평등 현상을 심화시킬 위험성이 있다.
위와 같은 네 가지의 한계점을 바탕으로 볼 때, 이 교사의 수업은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바탕으로 민주적 가치와 태도를 함양하기보다 기존의 체제와 관습 및 문화를 유지하는 데만 이용되며, 개인적 · 사회적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보다 국가가 원하는 방향으로만 의사를 결정하게 함은 물론, 개인 · 사회 · 국가 · 인류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발전을 방해하고 저해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3) 이 교사의 수업이 지닌 한계점에 대하여 사회과의 본질적 목표와 관련하여 비판하시오.
사회과의 본질적인 목표를 ‘민주시민의 자질 육성’으로 보고 사회과 교육의 목적을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바탕으로 민주적 가치와 태도를 함양하고, 나아가 개인적 · 사회적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길러, 개인 · 사회 · 국가 · 인류의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춘 사람’을 기르는 것으로 볼 때 이 교사의 변형된 시민성전달 수업은 많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먼저 이 교사의 수업처럼 전통적인 가치와 내용들을 물려줌으로써 시민성을 기르려 하는 것은 시대착오적인 발상이다. 현대와 미래사회는 정보화·세계화·다문화사회에 발맞춰 민주시민들에게 지역시민성, 국가시민성, 세계시민성 등 새로운 다중적인 시민성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이 교사와 같은 시민성 전달 방식은 성공해봤자 국가시민성 육성에 그쳐 현대와 미래사회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여 결국 세계 속에서 도태되는 결과를 낳게 될 것이다.
또한 이러한 수업은 현재 사회를 유지하는 데에만 관심을 가질 뿐 올바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지 못한다. 즉, ‘종군위안부’라는 수모적인 문제를 다루면서 피해자들을 위한 해결방안이나 일본의 사과를 받아내기 위한 방법을 찾기보다는 오로지 감정만을 앞세워 무조건 일본을 이겨야 한다는 식의 바람직하지 못한 의사결정을 유도하고 있다.
세 번째로 수업의 방법적인 측면에서 보면 학생들의 학습자료를 제시하고 수집하는데 있어 교사가 일방적으로 자료를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사실의 생략, 과장, 왜곡 등이 남용될 위험성이 있으며, 이러한 점은 시민성전달 모형의 대표적인 한계점이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수업방법은 기존의 체제와 기득권층의 문화를 그대로 유지시켜 계층간 불평등 현상을 심화시킬 위험성이 있다.
위와 같은 네 가지의 한계점을 바탕으로 볼 때, 이 교사의 수업은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바탕으로 민주적 가치와 태도를 함양하기보다 기존의 체제와 관습 및 문화를 유지하는 데만 이용되며, 개인적 · 사회적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보다 국가가 원하는 방향으로만 의사를 결정하게 함은 물론, 개인 · 사회 · 국가 · 인류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발전을 방해하고 저해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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