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기독교교육 교육운동][사이버시대][교회][기독교교육 교사역할]기독교교육의 의미, 기독교교육의 역사, 기독교교육의 교육운동, 기독교교육과 사이버시대, 기독교교육과 교회, 기독교교육의 교사 역할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기독교교육][기독교교육 교육운동][사이버시대][교회][기독교교육 교사역할]기독교교육의 의미, 기독교교육의 역사, 기독교교육의 교육운동, 기독교교육과 사이버시대, 기독교교육과 교회, 기독교교육의 교사 역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기독교교육의 의미

Ⅲ. 기독교교육의 역사
1. 김형태
2. 문동환
3. 은준관
4. 오인탁
5. 주재용

Ⅳ. 기독교교육의 교육운동
1. 기독교 교육을 통한 엄숙한 성례와 예배 시행
2. 성서교육의 질적 향상의 운동
3. 교회와 생활, 신앙과 실천사이에 간격을 연결하는 교량적 역할인 생활지도 강화
4. 평신도 지도자들의 양성의 강화
5. 현대 교회는 어린이들을 위한 세분된 조직
6. 미혼 청소년들에 대한 사역
7. 특수아(천재, 저능아, 지진아, 신체불구자, 소경, 사회성 장애아)의 교육운동
8. 특별교육으로 인한 생동적 목회
9. 철저한 가정교육 강화 운동
10. 새로운 교육 방안을 지향하는 운동
11. 사회적 경향에 민첩한 교회 봉사 운동

Ⅴ. 기독교교육과 사이버시대
1. 사이버 문화가 기독교에 주는 도전
1) 협의의 진리개념에서 광의의 진리 개념에로의 인식 변화가 일어난다
2) 인간관계의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고 본다
3) 사이버 시대는 해방적 지식의 중요성이 증대된다
4) 사이버 시대는 정보생존 능력이 요구되는 시대다
2. 기독교의 대응과 과제

Ⅵ. 기독교교육과 교회

Ⅶ. 기독교교육의 교사 역할
1. 유형의 지도자는 권위주의형(Autocratic Leader)이다
2. 유형의 지도자형은 방임주의형(Laissez-faire)이다
3. 유형의 지도자형은 민주형(Democratic Leader), 혹은 그룹중심의 지도형(Group centered type)이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로 하여금 끊임없는 자기 갱신의 과제로서, 그리고 성숙한 실천의 지표로서 의미가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Ⅵ. 기독교교육과 교회
교회의 의미로서 성경은 교회를 그리스도의 몸이라고 하였다(엡 1:23, 골1:24). 이것은 교회가 살아있는 영적 생명임을 가리키는 말이다. 교회는 영적 생명임으로 그 생명을 달마다 보존하여야 하며 그 생명은 날마다 새로워져야 한다. 교회가 영적 생명을 상실하면 교회로서의 존재 가치가 상실하게 된다. 또한 교회의 기능으로서는 세 가지의 기능이 있는데 첫째 예배의 기능이다. 이것은 교회가 가지는 일차적인 기능이다. 교회는 부르심을 받은 성도의 집단으로서 하나님께 영적 예배를 드려야 한다. 교회가 교회로서 지탱하기 위하여서는 정당한 예배와 성례가 집행되어야 한다. 폴 틸릭은 이것을 구조의 기능이라고 표현하면서(받아들이는 기능)이라고 하였다. 둘째로 전도의 기능이다. 이것은 하나님의 복음을 선포하는 일이다. 천국을 선포하고 복음의 핵심을 개진하는 일이다. 여기에는 선교, 전도, 교육을 포함시킬 수 있으며(확대의 기능 )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셋째는 봉사의 기능이다. 교회가 가진 영적 능력을 구체화하는 것으로서 교회가 소금의 역할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기능의 범위는 매우 넓다. 교회의 존재 가치를 바로 알게 되고 거기서 오는 영적 활력소를 구체화하게 되는 것이다.
교회가 바른 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서는 구체적이고도 분명한 교육 목적이 설정되어야 한다. 성경교육을 위한 요절 암송 정도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교육의 목적과 각 계층을 위한 단계별 목표가 작성되어야 하는데 이는 신학과 성경을 기초로 한 것이어야 한다. 기독교 교육이 보다 효과적으로 되어지기 위해서는 교육 방법이 쇄신되어야 한다. 보다 새로운 교육 기재를 투입하고 교육 종사자를 양성하여 새 방법을 도입하여야 한다. 교회가 초대 교회에서 실시하던 구태의연한 방법을 아직도 그대로 활용한다면 교회의 성장을 기대하기가 어렵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기독교 교육과 목회의 관계에 있어서 기독교 교육은 신앙생활에도 많은 참여를 하고 있다 목회 과정으로서의 기독교 교육은 기독교 공동체와 그 생활 양식에 참여케 하는데 있으며, 이것은 단체의 일원이 되는 것이 아니라 신앙 생활을 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답하고 이 응답에 따라 생활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목회자는 교인들의 신앙의 지도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신앙 생활이란 잃어버린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는 일이며, 새로워진 인간상으로 하나님이 주신 사명을 깨닫고 여기에 최선을 다하는 인간이 되게 한다. 또한 기독교 신앙을 통하여 새로운 삶의 목적을 설정하고,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사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은 기독교적 유산들을 적용케 하는 일이라 할 수 있다. 바른 신앙인으로서 신앙의 주체의식을 확립하고 자신의 존재 가치와 목적을 설정하고 최선을 다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교인들로 하여금 선교를 위하여 훈련을 시키는 것은 목회의 중요한 사명이다. 불신자를 개종시켜 기독교 진리에로 참여시키고, 신앙으로 육성시켜 재파송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교회는 바른 신앙의 지도와 전도훈련을 통하여 신자들로 하여금 그리스도의 부름을 받은 자로서 살아가도록 지도해야 한다. 이것은 하나님의 명령이며 인간이 최선을 다하여 수행하여야 할 절대 절명의 사명인 것이다. 기독교 신앙은 전도의 역사를 통하여 널리 전파된다. 이 전도 요원의 훈련이 목회 과정에서 필요한 것이다.
신학과 철학의 관계에서 볼 때 기독교 교육은 신학적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기독교 교육이란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신앙의 관계를 고찰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신앙의 관계는 날로 새로워지는 개혁의 역사를 소유하고 있다.
Ⅶ. 기독교교육의 교사 역할
지도사로서의 교사가 선택하는 유형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된다.
1. 유형의 지도자는 권위주의형(Autocratic Leader)이다
권위주위형의 교사는 교육의 정책, 기술, 방법, 전 과정을 자기 스스로 결정하고 수행한다. 권위주의형 교사는 과제성취라는 장점은 가지지만, 학습자들의 무관심과 무참여를 불러일으키는 약점을 가지고 있다.
2. 유형의 지도자형은 방임주의형(Laissez-faire)이다
방임적교사는 권위적 교사와는 정반대로 아무런 방향도 지시도 제시하지 않는 지도적 노선이다. 이러한 유형의 지도자는 학생들의 참여와 창조성을 유발할 수 있으나, 많은 경우 혼란을 유발하며 과제 성취를 이루지 못 할 위험을 안는다.
3. 유형의 지도자형은 민주형(Democratic Leader), 혹은 그룹중심의 지도형(Group centered type)이다
이런 형의 교사는 모든 정책, 프로그램, 교육진행을 그룹과 함께 공동으로 수행하는 사람임을 뜻한다.
<교사의 자질 - 전문성과 영성의 겸비>
교육의 바람직한 교사의 유형인 민주형교사라 할지라도 그것이 기독교교육이고, 또 신앙교육이고 보면, 교사는 영성(Spirptuality)과 전문성(Professional)을 겸비하는 지도자이어야 한다.
영성은 하나님의 말씀과 음성을 듣는 명상과 기도에서 시작된다. 교사는 무엇을 가르치기 전에 먼저 하나님의 음성을 들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영성은 지속적인 성서연구와 예배를 통하여 더욱 심화되어진다.
교사는 하나님의 음성을 들어서 그는 그 음성을 전하고 또 증언해야 하는 역사적 책임을 져야 한다. 바로 그러한 것을 교육의 전문성이라고 한다. 즉 고도의 교육기술, 시청각 교재의 매체, 다양한 교육 방법 등은 하나님의 말씀을 전달하고 또 증거 하는 전문성으로 수용되어져야 한다.
참고문헌
▷ 김성기(1998), 사이버세계는 어떻게 이해되고 있는가?, 기독교 사상
▷ 박원호(1996), 신앙의 발달과 기독교 교육, 서울 : 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 장종철(1993), 기독교교육역사, 감리교신학대학교
▷ 정웅섭(1983), 기독교교육 개설, 서울 : 대한기독교교육협회
▷ 한춘기(2004), 한국교회 교육사,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 C. R, Roger, 정웅섭 역(1981), 기독교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대한기독교출판사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1.07.08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835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