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듀이][교육철학][교육이론][교과][경험과 교육]존 듀이의 생애, 존 듀이의 교육철학, 존 듀이의 교육이론, 존 듀이의 민주주의교육, 존 듀이의 교육과정과 교과, 존 듀이의 저서 경험과 교육, 존 듀이 관련 제언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존 듀이][교육철학][교육이론][교과][경험과 교육]존 듀이의 생애, 존 듀이의 교육철학, 존 듀이의 교육이론, 존 듀이의 민주주의교육, 존 듀이의 교육과정과 교과, 존 듀이의 저서 경험과 교육, 존 듀이 관련 제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존 듀이의 생애

Ⅲ. 존 듀이의 교육철학

Ⅳ. 존 듀이의 교육이론
1. 성장으로서의 교육
2. 학교는 사회의 축소판(축소사회)
3. 반성적ㆍ실험적 사고 = 지성
4. 경험의 연속으로서의 교육
5. 사회성 함양의 도덕교육

Ⅴ. 존 듀이의 민주주의교육

Ⅵ. 존 듀이의 교육과정과 교과

Ⅶ. 존 듀이의 저서 경험과 교육
1. 전통적 교육과 진보적 교육
2. 경험이론의 필요성
3. 경험의 기준
4. 사회적 통제
5. 자유와 본질
6. 목적의 의미
7. 교과 내용의 진보적 구성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라가며 그 차이의 기준으로서의 경험의 지속성의 원리로 되돌아가게 된다. 또한 상호작용이라는 말은 경험의 그 교육적 기능과 힘을 설명하기 위한 두 번째 주요원리를 나타내고 있다. 지속성과 상호작용이라는 두 원리는 서로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서로 부딪혀 결합한다. 상호작용이라는 원리가 분명히 밝혀준 것은, 교재를 개인의 필요나 능력에 적응시키지 못한다면 그것은 개인이 스스로를 교재에 적응시키지 못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경험을 비교육적으로 만드는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점이다.
4. 사회적 통제
개인행동의 통제는 개개인이 관련되어 있는 전체적인 상황, 즉 개개인이 그 상황 속에 함께 하면서 협조적이며 상호작용 하는 각 부분이 되는 그러한 상황의 영향을 받는다. 새학교라고 불리는 것 속에서는 사회적 통제의 주요 근원이, 모든 개인이 공헌할 기회를 가지며 모두가 책임감을 갖는 사회적 사업으로서 행해지는 일의 본직 바로 그 속에 있게 된다. 상호작용을 통하여 경험의 발달이 이루어진다는 원리는 교육이 본질적으로 사회적 과정임을 의미한다. 집단의 가장 성숙한 구성원인 교사는 공동체로서의 그 집단이 갖는 삶 그 자체인 상호작용과 상호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게 하기 위한 특정한 책임을 지게 된다. 예절이 결여된 어린이에게서는 교육상의 실패를, 즉 삶에 대한 가장 중요한 한 가지 교훈, 즉 상호 간의 조화와 적응이라는 교훈을 배우지 못하는 실패를 보여주는 것이다.
5. 자유와 본질
지속적인 중요성을 지니는 자유는 오직 지적인 자유, 즉 본질적인 가치를 갖는 목적을 위하여 행해지는 관찰과 판단의 자유뿐이다. 외적행동의 자유는 심사숙고 끝에 선택한 목적을 실행에 옮기기 위한 판단과 능력의 자유에 대한 수단일 뿐이다. 이러한 자유를 그 자체로서 목적으로 취급하는 것보다 더 큰 잘못은 있을 수 없다. 질서의 원천인 공유된 협력 활동을 깨뜨리는 경향이 있다.
사고란 즉각적인 행동을 연기하는 것이고, 이것의 결과는 관찰된 사항과 기억의 결합을 통해 충동을 내적으로 통제하는 것이며, 그러한 결합이 반성의 핵심이다. 교육의 이상적인 목표는 자제력을 창조하는 것이다. 그러나 외적 통제를 단순히 제거해버리는 것이 자제라는 결과를 보증해 주지는 않는다.
6. 목적의 의미
진보주의 교육철학에 있어서 가장 타당한 주장은 학습 과정상의 활동 방향을 지시하는 목적의 형성에 학습자가 참여해야만 한다는 점의 중요성이 강조되어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참된 목적은 언제나 충동으로부터 시작된다. 목적이란 충동 자체가 아니라 결과를 바라보는 것이다. 결과를 예견하는 일은 지성의 작용이며 그것은 객관적인 여건과 상황에 대한 관찰을 필요로 한다. 관찰을 실행하는 것은 충동을 목적으로 바꾸는 데 있어서 하나의 조건이 된다. 그러나 관찰만으로는 부족하며 내용의 의미를 이해해야 한다. 우리가 결과를 알아 볼 수 있는 것은 오직 이전의 경험 때문에 가능하게 된다. 전통적인 교육은 동적인 원천으로서의 개인적 충동과 욕구의 중요성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었다.
7. 교과 내용의 진보적 구성
수업은 학습자가 이미 지니고 있는 경험의 테두리 내에서 시작되어야 한다. 즉 성장 과정을 통하여 발달된 능력과 경험이 이후의 모든 학습을 위한 출발점을 마련해 준다는 것이 새로운 학교교육의 가장 중요한 지침이다. 학습의 목적은 미래에 있고 그 직접적인 교재는 현재의 경험에 있다는 원리는 현재 경험이 과거를 향해 뻗어나가는 만큼만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교육자는 두 가지 책임을 갖는데 첫째는 문제들이 경험의 여건에서 나오고 있으며 학생의 능력 범위 내에 있는가 하는 것이며, 둘째는 그것이 학습자들로 하여금 정보에 대한, 그리고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한 적극적인 탐구심을 일으키게 하는 것인가 하는 점이다.
8. 경험 - 교육의 수단과 목적
새로운 교육으로 향하는 길은 낡은 길에 비해 더 힘들고 어려운 것이다. 근본적인 문제는 교육의 본지에 관계되는 것이다. 우리가 바라고 필요로 하는 것은 순수하면서도 단순한 교육이며, 교육이 명칭이나 구호가 아닌 실재가 되기 위해서는 교육이 무엇이며 무슨 조건들이 충족되어야 하는가를 알아내는데 전념한다면, 우리는 더욱 확실하고 더욱 빠른 진보를 하게 될 것이다. 단지 이러한 이유 때문에 건전한 경험철학의 필요성을 강조한 것이다.
Ⅷ. 결론 및 제언
듀이의 경험중심의 교육론이 진보주의 교육이론과 크게 다르다는 느낌을 받을 수 없었다. 편집자 서문에서는 과학적 방법에 기초를 두고 전통교육과 진보주의 교육의 한쪽에 치우치지 않으면서 이분법적인 명칭의 굴레를 벗어나겠다고 했으나, 실제적으로는 진보주의 교육 쪽으로 조금 더 치우쳐 있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서론에서 언급했듯이 인간은 끊임없이 교육을 받으면서 살아가고 있다. 또한 끊임없이 많은 경험을 통하여 자신을 성숙시켜 나가고 있다. 어떻게 보면 ‘경험’이라는 것은 인간의 지식의 구조를 더욱 정교하게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외적체제와 내적 체제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자신의 지식의 구조를 정교하게 만들어 나갈 것이기 때문이다.
교육이란 잊혀진 후에 마음에 남는 것이라고 한다. ‘경험’이라는 것이 몸속에 스며들어 있을 때 비로소 사람은 성숙해 나가게 되고 하나의 교육적 가치로 남게 됨을 말하는 것 같다. 쉽지 않았던 중간과제물을 대하면서 교육에 있어서의 아직 경험적으로 미성숙한 아동의 역할에 대해서 생각을 해 보았고, 경험을 통한 교육방법 뿐 아니라 저번 연구과제의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와 아울러 교육의 진정한 의미에 대해 다시 곱씹어볼 수 있었던 것 같았다.
참고문헌
1. 고송 임한영박사 추모사업회편, 듀이철학 : 고송임한영박사 유고집, 서울 : 법문사, 1987
2. 박철홍·강영혜 외, 경험개념의 재이해-듀이의 연구에 대한 반성과 교육학적 과제, 현대사회와 교육의 이해, 교육과학사, 1994
3. 이영화 논문, 죤 듀이의 교육원리가 체육에 주는 의미, 연세대학교 대학원, 1991
4. 정덕희, 듀이의 교육철학, 문음사, 1997
5. 존 듀이·엄태동 편저, 경험과 교육, 원미사, 2001
6. 존 듀이 저·이홍우 역, 민주주의와 교육, 교육과학사, 1996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7.08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844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