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상품의 분류와 스포츠 제품의 가격 및 촉진, 유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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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스포츠 상품

Ⅰ. 스포츠 상품의 분류

1. 참여 스포츠 상품
2. 관람 스포츠 상품
1) 선수개인의 능력
2) 팀의 경기력
3) 시설
3. 스포츠 소비자
1) 참여 스포츠 소비자
2) 관람 스포츠 소비자
3) 매체 스포츠 소비자
4. 브랜드

Ⅱ. 스포츠 제품의 가격

1. 스포츠 제품의 가격과 가치
2. 확장제품을 통한 이익추구

Ⅲ. 촉진

Ⅳ. 유통

1. 장소의 의미
2. 유통의 의미
1) 시간효용
2) 장소효용
3) 소유효용
4) 형태효용

* 참고문헌

본문내용

포츠 시설, 지리적 위치, 그리고 경기일정표의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스포츠 시설은 시설배치, 시설디자인, 주차공간, 그리고 부대시설을 포함한다. 지리적 위
치는 지리적 접근 용이성과 심리적 접근 용이성을 포합한다. 그리고 경기일정표는 관중유
인전략, 방송중계권 전략 측면에서 중요한 요인이다.
(2) 유통의 의미
스포츠 마케팅 담당자는 스포츠 소비자들이 손쉽고 편리하게 스포츠 제품을 구매하도
록 최상의 경로를 구축해야 한다. 지리적인 제약 때문에 경기장에 접근하는 것이 어렵고,
관전하거나 TV를 시청하려 해도 시간이 적절치 않을 패 소비자는 스포츠 제품의 구매를
포기하게 된다. 따라서 스포츠 제품을 보다 좋게 생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스포츠 소비
자들에게 적절하게 공급하는 유통구조를 확립하는 것도 중요한 문제이다.
스포츠 산업에서 유통은 스포츠 시설, 스포츠 상품의 소매구조 입장권의 발생 시스템,
TV나 라디오와 같은 방송네트워크를 말한다. 다른 제품과 마찬가지로 스포츠 상품에서도
유통과 관련된 의사 결정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실행되어야 한다.
예를 들면 경기장의 시설, 경기장의 입지, 주차시설과 같은 경기장의 물리적 환경변화와
관련되기 때문이다. 또한 운동기구와 같은 스포츠 용품을 제외하면 스포츠 제품의 유통구
조를 변경할 때 제품의 물리적 이동이 필요하지 않다는 점도 전통적인 제품과 다르다.
유통경로는 제품을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이전시키는 과정에서 시간효용, 장소호용,
소유효용, 형태효용을 창출한다.
1. 시간효용(time utility)
소비자가 원하는 시기에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해 주는 것이다. 약속된
시간에 열리는 프로 스포츠 경기는 스포츠 소비자들이 시간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즉, 경기장에 직접 가야만 볼 수 있는 경기를 방송국이 중간역할을 하여 직접 가지
않아도 집에서 시청할 수 있게 해 주어 시간효용을 창출한다.
유선TV나 위성방송 등이 등장하고 케이블 채널이 다양화되면서 이제 소비자들은 원하
는 시간에 원하는 채널을 통하여 시청할 수 있게 되었다. 열광적인 스포츠팬들은 스포츠
경기를 일일이 검색해 보면서 원하는 중계방송을 시청하게 된 것이다.
2. 장소효용(place utility)
소비자가 원하는 장소에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해 주는 것
을 말한다. 지역별 경기라든지 TV중계방송은 스포츠 관람자가 보다 편리한 장소에서 경
기를 관람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장소효용을 창출한다.
대체로 경기장의 입지조건에 따라 경기장을 찾는 입장객의 형태가 결정되는데, 보통 경
기장을 찾기까지 1시간 정도 이내의 거리에 거주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또한, 헬스클
럽과 같은 참여 스포츠 시설이나 스포츠 용품점을 찾는 고객들도 대부분 가까운 곳을 선
호하기 때문이다.
3. 소유효용(possession utility)
생산자나 중간상으로부터 제품이나 서비스의 소유권이 이전되는 편의를 제공하는 것이다.
관람표를 제출하고 경기장에 입장하면 경기와 더불어 각종 서비스를 받으면서 심리적 만
족을 소유하게 된다. 2002 한일 월드컵에서 만약 한국이 결승전에 진출했다면 입장권을
소유하고 있다는 것은 입장권 자체보다는 경기에 대한 그 모든 가치를 소유하는 것이다.
4. 형태효용(form utility)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데 소비하는 비용을 절감시켜 주는 것이다. 경기를 관전하는
데 있어서 느낌에 차이는 있겠지만 경기장에서 직접 관람하는 것과 가정에서 TV를 시청
하는 것과는 비용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 가치 있는 경기나 스포츠이벤트를 기획하는 대
행사는 국가나 지역을 순회하면서 경기할 수 있도록 기획함으로써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직접 관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데, 이에 따라 경기장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곳에
거주하는 팬들이 많은 비용을 들어가며 관전하러 가는 수고를 덜어주기 때문에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해준다. 순회경기를 하는 데 소요되는 비용은 입장권 가격에 포함시키거
나 혹은 기업 스폰서십 프로그램을 통해서 재원을 마련할 수 있다.
유통목표를 설정할 때는 일반적으로 표적 소비자의 기대 서비스 수준을 중심으로 서로
다른 세분 시장을 선정한 후 이 중에서 표적 시장을 선정한다. 선정한 표적 시장의 특성
과 조직이 지니고 있는 여러 가지 특성들을 고려하여 적절한 유통목표를 설정한다. 유통
목표는 다음과 같은 요인들을 고려해야 한다.
첫째, 스포츠 제품의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스포츠 소비자들이 구매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상품과 경쟁력 없는 상품은 유통목표가 다르게 설정된다. 예를 들어 계절의 영향을
받는 제품인가, 혹은 일회적인 이벤트성 제품인가 아니면 1년간 시즌을 정해 놓고 하는
제품인가에 따라서 달라진다.
둘째, 조직의 특성 및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 조직의 인적 물적 재정적 자원이 풍부
하다면 보다 강력한 유통경로의 통제를 위하여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을 설계하는 것이
유리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독립적 중간상을 활용한다.
최근 스포츠 산업에서 유통과 관련된 가장 큰 변화는 인터넷 이용의 폭발적 증가로 인
해 나타나고 있다. 팬들은 자신의 컴퓨터를 통해 경기 입장권이나 스포츠 이용권 혹은
스포cm 제품을 구입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기존에는 티켓유통을 판매대행사에 많이 의
지했던 반면 이제는 사이트에서 직접 티켓을 구입하는 직접유통경로가 많아졌다. 또한 인
터넷을 통해 스포츠 경기를 생중계로 볼 수 있을 만큼 기술력이나 소비자 이용행태가 급
격하게 발전하고 있다. 이는 소비자에게 보다 쉽고 편리하게 스포츠 경기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여 스포츠 산업의 발달을 더욱 촉진시키고 있다.
* 참고문헌
- 이유재. 서비스마케팅. 학현사. 2005
- 고은주, 김영훈, 문희강. 마케팅. 박영사. 2008
- 김재일. 인터넷 마케팅. 박영사. 2001
- 문준연. 마케팅원론. 서울: 명경사. 2003
- 문화관광부. 문화산업백서. 2004
- 유영옥. 경영조직론. 서울: 학문사. 1998
- 정익준. 비영리마케팅. 서울: 형설출판사. 2005
- 한상만, 하영원, 장대련. 마케팅전략. 박영사. 2004

키워드

영향,   요인,   정의,   개념,   문제점,   배경,   방안,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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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7.11
  • 저작시기20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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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887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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