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중심주의 상담) Rogers의 인간관과 상담의 목적과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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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인간중심주의 상담

Ⅰ. Rogers의 인간관

Ⅱ. 상담의 목적

Ⅲ. 상담의 과정과 상담자의 태도

1. 상담의 과정과 특징
2. 상담자의 태도
1) 진실성
2)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3) 정확한 공감적 이해

Ⅳ. 자기성장을 위한 상담

1. 자기성장의 요소
1) 자기 이해
2) 자기수용
3) 자기개방
2. 자기성장을 위한 집단상담의 특징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되는
것이다.
자아실현을 성취한 사람들은 선과 악, 사랑과 미움, 행복과 불행, 건강과 질
병, 쾌와 고통 등과 같은 양극적인 현상을 한층 높은 차원에서 통합하는 원리
를 터득함으로써 소위 흑백이론의 속박에서 자유롭게 된 사람이라고 할 수 있
다. 따라서 그들은 자신이 경험하는 충동, 정서, 사고 등에 대해 두려움이 없으
며, 일반인들보다 있는 그대로의 자기를 더 잘 수용한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
은 깊은 차원의 자기수용은 그들로 하여금 사물의 진정한 본질을 보다 정확하
게 인식할 수 있게 하며, 그들의 행동을 보다 자발적이고 자유롭게 하며, 자기
자신의 심적 에너지를 보다 즐겁고 창조적인 목적에 사용할 수 있게 해 줄 것
이다.
3. 자기개방(self-disclosure)
우리가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다는 것은 타인에 대해서도 그를
진정하게 이해하고 있는 그대로 수용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자기개방은 타인
을 진정하게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을 때 가능한 것이다. 자기개방이란 다른
사람에게 있는 그대로의 자기를 솔직하게 나타내 보이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이것이 바로 나다. 이것이 바로 나의 현재의 느낌이고 생각이다. 이것이 바로
내가 좋아하는 것이고 내가 싫어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나의 신념이다'라고
자신 있게 말하는 것이다.
자기개방은 건강한 성격을 발달시키고 의미있는 인간관계를 발전시키는 데
필수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자기개방은 나를 '나'되게 하는 것이며,
타인과의 참만남을 성취하게 하는 것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우리는 있는 그
대로의 자기를 솔직하게 개방하지 못하고 가면을 쓴 채 역할놀이를 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 결과 불안과 긴장, 고독, 우울 등의 비생산적이고 소비지향적
인 삶을 살고 있으며, 또한 소중한 심적 에너지를 낭비하고 있는 것이다.
(2)자기성장을 위한 집단상당의 특징
자기성장을 위한 상담은 소수의 문제아뿐만 아니라 다수의 정상아들을 대상
으로 하기 때문에 대부분 개인상담으로서보다 집단상담을 통해 실시되고 있다.
집단상담은 Rogers가 인간중심적 상담을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기법으로 창
안한 것이지만, 최근에는 Ellis의 합리적-정서적 훈련(RET)과 행동주의자들의
자기주장 훈련 등 다양한 접근들에서도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집단상
담은 소수의 전문상담자 또는 지도자가 다수의 정상적인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개개인의 성장을 조력하기 위한 전문 상담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집단
상담을 통한 개인의 성장은 인간관계의 개선과 문제해결 능력의 신장, 건강하
고 창의적인 성격의 형성 등을 촉진시킨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자기성장을 위한 집단상담은 집단 구성원 개개인의 자기성장을 조력
하고 의사소통과 인간관계를 개선함으로써 보다 생산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
록 조력하기 위한 것이다. 이것은 오늘날 상담의 주된 임무가 문제행동의 치료
라는 소극적 기능보다는 자신의 잠재력 개발을 통한 문제행동의 예방과 발달을
촉진시키는 적극적 기능을 강조하고 있는 것과도 일치한다. 그러므로 다른 학
습집단에서처럼 어떤 객관적인 지식에 초점을 두기보다 참여하는 인간 개체와
그의 세계에 초점을 두게 된다.
그리고 자기성장 집단상담 방법은 종래의 강의나 토의방식과는 전혀 그 성격
을 달리한다. 집단과정의 의사소통과 개개인의 감정 및 정서, 창의성과 상상력,
인간이해와 인간관계 등과 같은 정의적 영역에 강조점을 두게 되며, 형식적인
결론도 문제해결도 없는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프로그램의 계속적인 진행에
참여함으로써 참여자 개개인은 자기를 보다 현실적으로 이해하고 수용할 뿐만
아니라 자기 개방적인 인간이 됨으로써 생산적인 삶의 주체자가 될 것이다. 자
기성장 집단상담의 특징을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 구성원들은 집단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어
야 한다. 구성원들은 스스로 참여자가 될 뿐만 아니라 다른 구성원들의 안내자
또는 지도자로서의 역할을 하게 되므로 적극적인 의지를 가지고 상호 협력하여
야 한다.
둘째, 자기성장 상담방법은 경험 중심적 학습방법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여기-지금'의 상태에서 나와 너 사이에서 일어나고 있는 감정, 느낌, 생각, 행
동 등을 상호간에 관찰하고 분석하고 지적해 주도록 하여야 한다. 여기-지금
의 감정과 행동이 아닌 과거의 행동, 미래의 생각 등은 자기성장에 도움을 주
지 않을 뿐만 아니라 단순히 시간을 보내기 위한 활동에 지나지 않는다는 점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셋째, 자기성장을 위한 학습과정에서 상호간에 직접적이고 솔직하며, 우호적
인 피드백(feedback)이 있어야 한다. 인간은 타인이란 거울을 통해서만 자신을
볼 수 있다. 피드백은 개인으로 하여금 자기 자신을 이해하도록 돕는 유일한
방법이요 수단이다. 피드백은 시기적으로 그 행동이 일어난 직후에, 구체적인
행동에 대해서, 비판적인 아닌 우호적인 태도로 그리고 정서적으로 집단 내의
여러 사람에 의해 주어질 때 효과적이다.
넷째, 참여자들이 집단 내에서 있는 그대로의 자기를 탐색하고 수용하고 개
방할 수 있으며, 상호간에 솔직한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으려면 지도자를 포
함한 모든 참여자들 상호간에 신뢰감이 조성되어야 하고 친밀하고 우호적인 분
위기가 조성되어야 한다.
자기성장 상담에서 모든 활동의 주체자는 집단 참여자들이지만, 지도자는 집
단활동의 제반 여건을 조성하고 적절한 진행을 보조해야 할 뿐만 아니라 경우
에 따라서는 특정한 개인의 개별상담을 수행하는 등의 역할을 하여야 한다. 따
라서 집단 지도자의 역할은 소극적인 참여자이면서 적극적인 안내자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동위(1994). 청소년의 인간화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 남정걸(1998). 사회교육행정론. 서울: 교육과학사
- 박진규(2003). 청소년문화. 서울: 학지사
- 이춘재 등(1998). 청년심리학.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 김흥규(1994). 인간행동의 이해. 서울: 양서원
- 한상철(1998). 청소년학 개론.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 한상철, 임영식(2000). 청소년심리의 이해. 서울: 학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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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향,   요인,   정의,   개념,   문제점,   배경,   방안,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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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7.11
  • 저작시기20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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