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명교육]발명교육의 중요성, 발명교육의 목표, 발명교육의 현실, 발명교육의 발명활동, 발명교육의 학습자료개발, 발명교육의 자원인사초빙학습, 일본의 발명교육 사례, 향후 발명교육의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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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발명교육]발명교육의 중요성, 발명교육의 목표, 발명교육의 현실, 발명교육의 발명활동, 발명교육의 학습자료개발, 발명교육의 자원인사초빙학습, 일본의 발명교육 사례, 향후 발명교육의 과제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발명교육의 중요성

Ⅲ. 발명교육의 목표
1. 총괄목표
2. 구체적 목표

Ⅳ. 발명교육의 현실

Ⅴ. 발명교육의 발명활동

Ⅵ. 발명교육의 학습자료개발
1. 자료 제작 관점
2. 자료 제작 과정
3. 발명노트 활용
4. 발명영재반 겸 발명자료실을 설치 운영
5. 지도 자료의 추출
6. 자료 제작 및 활용
7. 창의력 학습지 활용
8. 발명영재반 지도자료 활용
9. 발명코너 설치 운영

Ⅶ. 발명교육의 자원인사초빙학습
1. 자원인사 초빙학습의 의의와 성격
2. 자원인사 초빙학습의 과정과 절차
3. 자원 인사 초빙 학습의 지도사 유의점
4. 자원인사 초빙 학습이 적용 가능한 영역

Ⅷ. 일본의 발명교육 사례

Ⅸ. 향후 발명교육의 과제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 예로서, 히로시마에서는 “히로시마현 미래과학의 꿈 회화전”이 개최되었고, 1982년에는 “히로시마 소년 소녀 발명 클럽”이 결성되어 발명활동을 활발히 전개해 나갔다. 1984년에는 일본발명협회(Japan Institute of Invention and Innovation: JIII)에서 특별히 발명장려계획을 세워 발명 상담이나 강습회를 개최하는 등 적극적인 활동을 펴나갔다(社團法人發明協會廣島縣支部, 1996)
1990년이 되면서 일본발명협회는 발명장려사업 계획의 일환으로 전자 출원 모델룸도 개설하고 활용하게 되어 점차로 발명장려사업은 전자화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 1996년에는 전자 출원제도의 홍보와 연수를 위해서 전자 출원 모델룸을 전국 8개 특허청 지부에 설치하고, 특허 전문가들이 특허 출원 지도를 담당하거나 이에 대해 상담지도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같이 발명특허 서류의 송수신을 비롯하여 데이터 베이스 단말기를 활용한 특허청 종합자료의 이용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러한 발명장려사업의 전자화 시대에 발맞추어 초중학교 학생들 대상의 발명교육을 위해서도 컴퓨터 홈페이지를 활용하여 발명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공유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社團法人發明協會, 2000b).
Ⅸ. 향후 발명교육의 과제
첫째, 단위 학교의 발명반 지도교사의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고, 프로그램 및 질적 향상을 위하여 프로그램 공동 개발, 공동 제작 방안에 대해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내실 있는 발명교육을 위해서는 교사들에게 전문 연수 기회가 많이 주어져야 하며 관련 활동도 보다 활성화되어야 하겠다.
셋째, 발명 아이디어를 실제 발명품으로 제작할 수 있는 발명공작교실이나 지역에 있는 공작소, 산업체 등과 연계하여 설계도에 의한 발명품을 제작해 볼 수 있는 시설이나 여건 확충이 절실히 필요하다.
넷째, 초등학교 교과 교육과정 속에 단계적인 발명관련 교육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발명 두뇌 자원이 우리 나라 미래의 국가 경쟁력이라고 볼 때, 발명반에 속한 한정된 학생들만이 아니라 전 국민이 발명을 생활화 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초등학교에서 지도되고 있는 공통교과 속에 발명단원 신설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본다.
Ⅹ. 결론
오늘의 세계에서 산업 경쟁은 기술경쟁이다.
빌게이츠의 머리 하나로 미국이 세계 시장에서 벌어들이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로열티는 매주 4억불, 우리 돈으로 매일 600억원의 돈이 미국으로 들어가고 있다.
국가 부도 위기에 놓여 있는 현재 우리 나라에서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우리가 빌게이츠 같은 특허권자 한사람만 길렀더라도 오늘날과 같은 심각한 위기는 몰리지 않았을 것이다. 현재 우리가 안고 있는 엄청난 외채 가운데에는 외국의 기술 사용료가 적지 않음을 누구나 잘 알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경제 난국을 극복하고 험준한 무한 경쟁의 물결을 헤쳐 나가 기술 선진국으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최고의 기술로 최고의 상품을 만들어 국가 경쟁력에서 이기는 방법뿐이며, 고부가가치의 상품 개발은 인간 두뇌 개발에서 출발하고 두뇌 개발의 장은 바로 학교인 것이다.
따라서 학교에서는 발명 교육에 대한 관심을 새롭게 함과 동시에 우수한 영재를 많이 길러 내야 하는 책무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이에 교육부에서는 과학 교육 진흥을 위한 발명공작실 설치, 운영 계획에 의거 15개 시.도 교육청에 2개 교실(초등학생용, 중등학생용)의 발명 공작실을 설치하여 학생들에게 탐구력 및 창의력 신장을 위한 발명 공작 활동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설치된 발명 공작실의 궁극적 목적은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창조하려는 의욕과 능력을 가진 꿈나무를 양성, 발명 인구의 저변 확대를 통하여 자아실현과 국가 경쟁력 증진에 기여하여 산업 재산권과 과학 기술에 관한 발명 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하고자 함이라고 생각된다.
이를 위해서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타고난 소질과 잠재력을 최대한 이끌어 내어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적절한 자료를 개발, 투입함으로서 무한한 창의성 개발의 기회의 장을 제공하는 일이 발명 교육의 지름길이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강신묵, 하루10분 발명교실, 지경사, 1996
국가전문행정연수원, 학교발명지도자과정, 2002
남산초, 대구광역시 교육청 지정 발명교육 시범 운영 보고서, 2000
리선영, 발명반의 운영방향, 서울 : 국제특허 연수원, 1991
창의마당연구소, 우리들은 발명 꿈나무, 초·중·고 1·2 단계, 2003
특허청, 학생발명 활동촉진 순회강연교재,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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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7.1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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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89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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