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반산업(음악산업)의 성격,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성장과정, 음반산업(음악산업)의 규모, 음반산업(음악산업) 유통구조, 음반산업(음악산업) 생산구조, 음반산업(음악산업) 문제점, 음반산업(음악산업) 발전전략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성격,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성장과정, 음반산업(음악산업)의 규모, 음반산업(음악산업) 유통구조, 음반산업(음악산업) 생산구조, 음반산업(음악산업) 문제점, 음반산업(음악산업) 발전전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성격

Ⅲ.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성장과정
1. 태동기
2. 도입기
3. 성장기

Ⅳ. 음반산업(음악산업)의 규모

Ⅴ.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유통구조

Ⅵ.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생산구조
1. 기획과 제작의 二元的 구조
2. 국내가요와 해외음반제작의 이원성
3. 제작주체의 三元的 구조

Ⅶ. 음반산업(음악산업)의 문제점
1. 스타시스템, 소비연령대가 10대에 편중
2. 대중가요의 표절 문제
3. 무자료거래의 성행
4. 불법음반의 성행
5. 음반유통업계의 영세성, 비전문화와 다단계 유통구조로 소비자 부담이 가중된다

Ⅷ. 음반산업(음악산업)의 발전 전략
1. 제작전략
1) 음반제작사와 기획사의 역할 분담
2) 전문인력의 양성

2. 유통전략
1) 제작사와 공동으로 물류센터를 소유한다
2) 유통 정보화의 촉진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나 국내의 대중음악학원에서 재교육을 받고 있는 실정이므로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과감한 투자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론적인 것이 아닌 실무에 가까운 실기위주의 교육문화로 대학이 앞장서서 바꿔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재정난이나 교수확보 측면에서 정부가 앞장서는 정책적인 지원이 필요할 것이다. 정부는 문화산업에 대한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재정지원을 통해 대학이 건실한 전문인력 양성 기관으로 육성될 수 있도록 하루빨리 앞장서야 한다.
2. 유통전략
1) 제작사와 공동으로 물류센터를 소유한다
일본의 경우를 예를 들어보자. 일본의 경우 각 레코드 회사에서 만들어진 CD는 그 대부분이 우선적으로 전문 물류 회사인 일본 레코드 센터에 의해 JARED(Japan Record Distribution)에 맡겨지게 된다. NRC는 일본 빅터가, JARED는 소니ME의 전신인 CBS소니와 워너파이오니아가 중심이 되어 상품을 배달하기 위해 공동출자로 설립된 전문 물류회사이다.
이곳에서부터 전국의 CD점과 도매업자에게로 신속한 상품배달이 이뤄지는 것이다. 일본 레코드 회사, 소프트웨어 회사는 직접적인 유통부문을 가지고 있는 않은데, 그 이유는 이 두 개의 물류센터가 일을 도맡아 처리해주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설립된 것이 NRC과 JARED로, 이 두 개 업자는 이를테면 레코드 업계의 후원자(back yard)라고 해도 좋은 것이다. 도매업자도, 메이커 특약소매점도 NRC, JARED에 상품을 발주하고 또 입하를 실시한다.
이러한 물류센타들이 존재하지 않았던 예전에는 소매점이 각 레코드 회사에 직접 반품 주문전화를 걸곤 했다. 그 때문에 회사 숫자는 지금보다 적었던 상태에서 레코드 회사로부터의 물품이 하루에도 수십 번씩 배달되는 등 극심한 업무에 시달려야 했다. 또 주문에 들어가는 비용도 무시하지 못할 정도였다.
그러나 현재는 두 물류회사에 주문을 하면, 많을 경우 하루에 두 차례 트럭이 도착해 일을 마무리하므로 상품의 배달되는 속도가 빨라지게 되었다. 프레스가 시간 내에 제때 이뤄지지 못한 상품이 아닌 이상에는 주문한 다음 날 혹은 다음 날에는 소매점으로 배달된다. NRC는 효율적인 상품관리로 반품주문에 대처하기 위해 POS시스템과 발주시스템을 개발, CD 총 취급량 5억 1700만 장을 달성하였다.
이렇게 일본의 경우를 살펴보면 기획사에서 유통구조를 통제함으로써 유통에 들어가는 비용을 포함, 레코드 회사와 소매점의 부담을 그만큼 경감 할 수 있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이렇게 거대한 공동 물류센터가 존재하지 않아 한 소매상이 여러 도매상을 상대해야 하는데 국내의 약 5800여 개로 추정되는 소매상이 이렇게 복수거래를 한다고 가정하면 도매상은 소량의 품종에 대해 잦은 배송을 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되어 물류비용이 그만큼 증가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나라도 대형 기획사들이 서로 협력하여 NRC, JARED와 같은 공동 물류 센터를 설립을 해야 한다.
그리고 공동 물류 센터를 설립할 경우 상품의 반품과 새 음반의 저장 등을 자사에서 취급하기 위해 그 만한 공간과 관리자를 확보해야 한다.
2) 유통 정보화의 촉진
우리 음반산업의 전근대적인 구조와 결부되어 이제까지 큰 문제 중의 하나로 부각되어 온 것이 무자료 거래의 성행 및 이에 의한 주먹구구식 판매 및 유통전략이다.
무자료 거래는 유통주체들의 부당한 이윤추구, 낮은 납세의식 등 제반요인이 결부된 결과로 나타나고 있다.
무자료 근절을 위한 첫 번째 방안은 과세특례법상의 과세특례자에 대한 현행기준을 검토하고 과세특례자에 대한 세율을 상향조정하며 이와 아울러 부가가치세율은 합리적으로 조정함으로써 무자료 거래의 동기를 감소시키며 한편으로는 무자료 거래를 적발하고 이에 대한 강력한 행정처분 및 법률적용을 행하는 것이다.
두 번째 방안은 유통정보화를 이루는 것이다. 여기서 유통정보화란 생산자로부터 최종소비자에 이르기까지의 흐름을 정보 네트워크로 연결시켜 유통비용과 물류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적인 유통전략을 수립하는 시스템의 구축을 의미한다.
유통정보화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음반에 Bar Code가 부착되어야 하며, 도소매점에 POS(판매시점관리제도)시스템이 정착되어야 한다.
이 시스템을 바탕으로 도*소매점의 정보 처리를 지원 할 수 있는 좀더 발전된 시스템(가제: 탈출) 을 개발할 수 있다.
\"탈출\" 시스템은 데이터를 활용하여 각 점포의 상품 판매 동향 등을 분석하고 상품배치 제안, 반품주문의 적정한 숫자들을 조언하는 일을 한다.
그리고 그 데이터의 축적은 노하우가 없어도 소매점의 반품에 대한 적응 능력을 가질 수 있게 한다.
즉 유통과정의 정보화를 통해 비효율적인 유통구조 및 관행을 개선시키고 이와 더불어 수집된 자료들을 토대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상품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Ⅸ. 결론
가까운 미래에는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뮤직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컴퓨터 통신 기술로 인하여 큰 변화를 맞이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컴퓨터 기술의 발달로 기능적인 업무는 컴퓨터로 수행이 가능하다. 따라서 우리 인간에게 요구되는 능력은 기능적인 능력이 아니라 창의적인 능력이다. 남들과는 다르고 시대적 흐름을 반영하고 이용할 수 있는 창의성이 가장 큰 성공 요소로 부각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음악산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누가 좋은 컨텐츠를 가지고 개발하느냐에 있다. 기존의 것을 가지고 서로 싸움만 할 것이 아니라 문화컨텐츠의 개발과 보호를 위해 노력을 해야 하는 것이 가장 시급한 문제라 생각한다.
참고문헌
이의주, 한국음반산업의 경제적 특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대학원
안토니오(2005), 디지털 음악, 이젠 황금 산업, ZDnetKOREA 뉴스
조지원(2000), 온라인 음악산업의 현황 및 전망, 정보통신정책 제12권 16호
정성현(2007), 대기업의 음악산업 진입에 따른 시장변화 및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최지연, 음반산업에 대한 고찰,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황문평(1997), 국내 음반제작 어떻게 해 왔나, 음악동아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11.07.1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925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