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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음반산업(음악산업)의 개념, 음반산업(음악산업) 동향, 음반산업(음악산업) 규모, 음반산업(음악산업) 제작기업구조, 음반산업(음악산업) 유통시스템, 음반산업(음악산업) 문제점, 음반산업(음악산업) 발전과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음반산업(음악산업)의 개념

Ⅲ. 음반산업(음악산업)의 동향

Ⅳ. 음반산업(음악산업)의 규모

Ⅴ.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제작기업구조

Ⅵ.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유통시스템

Ⅶ. 음반산업(음악산업)의 문제점

Ⅷ. 음반산업(음악산업)의 발전 과제
1. 국내대중음악 육성풍토를 조성하여야 한다
2. 음반제작자의 권리가 보호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져야 한다
3. 음반유통․물류구조 현대화가 시급하다
4. 국내음반 해외진출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
5. 새로운 디지털유통을 통한 음반시장의 확산을 도모하는 일이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도록 음반에 Bar Code가 부착되어야 하며, 도소매점에 POS(판매시점관리제도)시스템이 정착되어야 한다. 이를 기본으로 하여 음반유통 전산망을 조기에 구축하여 음반출시정보가 즉시에 제공되고 수발주 주문이 컴퓨터를 통해 온라인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고비용의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중앙종합물류센터와 지방거점망이 조기에 구축되어 공동집배송과 포장운송재고관리가 현대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 정부에서 음반유통물류체계 현대화사업을 5개년계획으로 추진 중이므로 관련업계가 동참하여 국내음반 유통구조가 건전화될 수 있도록 협조해야 할 것이다.
4. 국내음반 해외진출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
국내음반사는 외국직배사 또는 합작사 및 외국음반 등 순수한 국내음반이라 할 수 없는 외국음반이 상당량 국내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 음반의 해외에 진출은 극히 걸음마 수준에 불과하다.
그러므로 음반기획제작자의 창작의욕 고취를 통한 경쟁력 있는 음반개발을 촉진하고 해외마케팅 및 홍보지원 등을 통해 국내음반의 해외진출 활성화를 유도해 나가야 한다.
구체적으로는 해외유망레이블이나 아티스트와 전략적 제휴를 추진하고 해외음악전문방송을 통해 국내 가요음반계 동향이나 신곡을 해외에 지속적으로 소개홍보하며 세계음반견본시의 지속적인 참가 지원을 통한 세계시장 정보축적과 판매촉진 상담도 이루어져야 하며, 한국가요 외국어버전음반 제작보급, 해외수출정보 거점망 구축 등으로 국내가수 및 대중음악 해외진출 여건을 조성해 나가야 될 것이다.
음악의 특성상 정부에서 집중 지원을 한다고 하여 해외진출마인드가 부족한 국내음반업계가 하루아침에 큰 성과를 기대할 수는 없다. 대중음악의 해외진출은 산업적 이익을 넘어 한국적 삶의 양식을 세계에 효과적으로 선보인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크므로 우리 음악산업의 내실화를 다지고 우리만의 음악상품을 만들어가도록 한다면 세계를 상대로 경쟁력을 갖춘 음반도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장기적 안목에서 차근차근 우리음악을 지속적으로 해외에 알리고 인지도를 높여 국내가수의 음악을 선호하는 층을 넓혀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된다.
5. 새로운 디지털유통을 통한 음반시장의 확산을 도모하는 일이다
MP3는 초기 일부 음악애호층들만 접근 가능한 시기에는 CD시장을 잠식할 가능성도 있으나 네트워크효과를 보이는 일정수준부터는 CD시장을 대체한다기 보다는 CD의 존속 하에 음반시장 자체를 확대시킬 것이 분명하다.
MP3는 제조영역뿐만 아니라 CD와 공존 가능한 새로운 음악유통수단이고 무형인 MP3만으로는 앨범자켓이나 앨범문양 등을 중요시하는 음악매니아층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고, 음반에 대한 홍보효과를 통해 음반판매량을 증가시킬 수 있어 MP3 그 자체가 음반시장의 확대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음반시장의 변화되는 환경을 적시하면서 기존의 음반업자들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과감한 규제개혁 등 제도개선을 통해 우수음반 창작환경을 조성해 주고 음반산업발전을 위한 연구원 설립 등도 장기적 과제로 추진해야 할 것이며, 세제, 금융지원책을 강구하여 국내 음반업계가 고도의 창의력을 발휘하여 경쟁력 있는 음반을 제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데도 역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Ⅸ. 결론
가까운 미래에는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뮤직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컴퓨터 통신 기술로 인하여 큰 변화를 맞이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컴퓨터 기술의 발달로 기능적인 업무는 컴퓨터로 수행이 가능하다. 따라서 우리 인간에게 요구되는 능력은 기능적인 능력이 아니라 창의적인 능력이다. 남들과는 다르고 시대적 흐름을 반영하고 이용할 수 있는 창의성이 가장 큰 성공 요소로 부각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음악산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누가 좋은 컨텐츠를 가지고 개발하느냐에 있다. 기존의 것을 가지고 서로 싸움만 할 것이 아니라 문화컨텐츠의 개발과 보호를 위해 노력을 해야 하는 것이 가장 시급한 문제라 생각한다.
참고문헌
- 김혜선(2002), 디지털기술이 음악산업에 미친 영향과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 김진아(1996), 한국음반산업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 박문석(1997), 멀티미디어와 현대저작권법, 지식산업사
- 이의주(1992), 한국음반산업의 경제적 특성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 이수웅(2002), 산업재산권법, 삼선
- 이창현, 초국가적 음반산업의 한국시장지배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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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7.1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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