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인권교육의 의미
Ⅲ. 인권교육의 중요성
Ⅳ. 인권교육의 시대적 요구
Ⅴ. 인권교육과 학교교육과정
1. 학생 자신들이 어떤 권리와 책임을 지니고 있는가를 알아야 한다
2. 자신이 가진 권리에 비추어 보았을 때, 침해되고 있는 권리가 무엇인가를 알아본다
3. 다른 사람과 갈등상태에 있을 때 이를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4. 우리 학교나 사회에서 인권침해를 발생시키는 구조적인 원인이 무엇인가를 알아본다
5. 침해된 권리를 회복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알아본다
Ⅵ. 인권교육과 정규교육
1. 독립된 교과
2. 기존 교과의 하위 분과
3. 전 과목에 공통 주제로서 통합
Ⅶ. 인권교육의 사례
1. 시․그림․음악 등 예술활동의 활용
1) 사례 1 : 카툰을 통한 권리개념 익히기
2) 사례 2 : 윈스턴씨와 알라오
3) 사례 3 : 인권가요제
2. 놀이(Game)
1) 사례 1 : 편견의 거미줄
2) 사례 2 : 모일 수 없는 마을
3) 사례 3 : 협력기계 만들기
3. 애니메이션․영화 등 시청각자료의 활용
4. 창조적 글쓰기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Ⅱ. 인권교육의 의미
Ⅲ. 인권교육의 중요성
Ⅳ. 인권교육의 시대적 요구
Ⅴ. 인권교육과 학교교육과정
1. 학생 자신들이 어떤 권리와 책임을 지니고 있는가를 알아야 한다
2. 자신이 가진 권리에 비추어 보았을 때, 침해되고 있는 권리가 무엇인가를 알아본다
3. 다른 사람과 갈등상태에 있을 때 이를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4. 우리 학교나 사회에서 인권침해를 발생시키는 구조적인 원인이 무엇인가를 알아본다
5. 침해된 권리를 회복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알아본다
Ⅵ. 인권교육과 정규교육
1. 독립된 교과
2. 기존 교과의 하위 분과
3. 전 과목에 공통 주제로서 통합
Ⅶ. 인권교육의 사례
1. 시․그림․음악 등 예술활동의 활용
1) 사례 1 : 카툰을 통한 권리개념 익히기
2) 사례 2 : 윈스턴씨와 알라오
3) 사례 3 : 인권가요제
2. 놀이(Game)
1) 사례 1 : 편견의 거미줄
2) 사례 2 : 모일 수 없는 마을
3) 사례 3 : 협력기계 만들기
3. 애니메이션․영화 등 시청각자료의 활용
4. 창조적 글쓰기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점이 현실에서는 어떤 차이로 드러나는지 토론해 본다.
② 의의 : 시를 통해 우리 사회가 갖고 있는 불평등의 문제에 참가자들이 자연스럽게 다가설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우리가 익숙하게 사용하고 있는 생활언어 속에 스며있는 차별의식을 발견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3) 사례 3 : 인권가요제
① 방법 : 셋 혹은 네 개의 모둠으로 참가자들을 나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동요나 만화 주제가, 대중가요 가운데 하나를 선정해 인권과 관련된 내용이 무엇인지 발견해본다. 노래에 등장하는 주인공이 겪고 있는 인권침해가 있다면 주인공을 도울 수 있는 권리의 내용이 무엇인지, 혹은 주인공이 지지하고 있는 인권의 가치가 있다면 그 가치는 무엇인지 토론해본다. 그 내용을 하나의 구호로 정리해본다. 모둠별로 나와 노래와 함께 구호를 발표해본다.
② 의의 : 익숙한 것을 낯설게 하는 방법이다. 인간의 모든 삶의 문제가 인권과 연관되어 있음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2. 놀이(Game)
다루고자 하는 특정 주제에 대한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새로운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인권을 지지하는 태도를 익히도록 돕는다.
1) 사례 1 : 편견의 거미줄
① 방법 : 주위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편견을 하나씩 발견해본다. 돌아가면서 편견을 하나씩 발표할 때마다 가운데 세워놓은 사람을 끈으로 묶는다. 이후 우리들의 편견을 토론을 통해 ‘반대의 명제’로 바로잡아본다. 의견이 모아지면 노끈을 하나씩 제거한다. 묶인 사람과 묶는 사람의 느낌, 풀려났을 때의 소감이 어떠했는지 발표하고, 편견이 사회적 차별의 근거가 될 때 발생하는 결과는 무엇인지 토론해본다.
② 의의 : 우리 사회에서 흔히 발견할 수 있는 편견을 짚어봄으로써 편견이 인권침해를 정당화하고 영속화시키는 데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 체험할 수 있다.
2) 사례 2 : 모일 수 없는 마을
① 방법 : 3명이상은 절대로 모일 수 없는 마을이 있다고 가정해본다. 5명 정도로 이루어진 모둠에게 쪽지를 주고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에게 쪽지에 적힌 문장을 전달해야 한다고 가정해본다. 쪽지에 적힌 문장을 5분 내로 전달하지 못하면 우리의 생명이 위태로워진다. 그러나 3명 이상은 절대로 모일 수 없기 때문에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에게 문장을 전달할 수 없다. 이번에는 이러한 규칙을 없애고 5명이 함께 모여 입을 모아 문장을 전달하도록 한다. 활동이 끝나면 ‘모일 수 없는 규칙’은 누가, 어떤 목적으로 만들까 토론해본다.
② 의의 : 함께 모여 집단적 의사를 표현하고 생각과 힘을 모으기 위해서는 집회결사의 자유가 반드시 보장되어야 한다는 것을 느끼도록 한다. 초등학교 저학년용으로 적합한 놀이이다.
3) 사례 3 : 협력기계 만들기
① 방법 : 5-6명을 이루어진 모둠을 만든다. 각 모둠으로 하여금 성원이 협력해서 몸으로 하나의 움직이는 기계를 표현해보도록 한다. 모든 성원이 하나의 부품이 되어 전체 기계를 움직이는 데 기여해야 한다.
② 의의 : 협력의 중요성을 느끼도록 할 수 있다. 또한 우리 사회 구성원들 누구도 인권의 보장으로부터 배제되어서는 안 되며, 이는 전체 사회를 위협하는 것임을 인식시킨다.
3. 애니메이션영화 등 시청각자료의 활용
현실의 상황을 이해하고 대안적 삶의 양식을 전달하는 데 유용하다.
사례 : 희망으로 그리는 세계
유명한 애니메이션 작가들이 모여 ‘유엔어린이청소년권리조약’(아동권리조약)을 알리기 위해 만든 애니메이션 모음집이다. 아이들의 인권문제를 아름다운 영상으로 잡아내고 대안적 삶의 양식을 보여준다.
4. 창조적 글쓰기
제시된 문제를 자신의 내면적 언어로 재해석재창조하도록 함으로써 문제이해와 대안제시가 가능하다.
사례 1 : ‘나는 나는…’
① 방법 : 다음은 브라질의 16살짜리 무차차(가정부)가 쓴 시다. 내가 무차차라면 어떤 기분일까 생각해본다. 무차차의 경우처럼, 우리 사회에는 억압과 폭력과 착취로 인해 고통받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이 시를 참고하여 고통 받는 사람들의 입장에서 ‘나는나는’으로 시작하는 시를 지어본다.
Ⅷ. 결론 및 제언
인권 속의 교육(education in HR)인가 교육 속의 인권(HR in education)인가?
인권 속의 교육은 일반적으로 공식 커리큘럼과 학교 조직(학생회, 학생 조합)의 영역에 속한다. 교육 속의 인권은 학교 교육에 대한 접근성, 교육 선택의 자유와 교육에서의 평등, 징계와 처벌, 교사들이 학생들을 어떻게 대우하느냐의 문제 등에 속한다. 두 관심사는 확실하게 구별되기보다는 겹칠 수 있다. 특히 학교 정책과 구조를 검토할 때 그렇다. 학생회는 정치적 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훌륭한 교육을 제공할 뿐 아니라(인권 속의 교육) 동시에 표현의 자유, 결사의 자유, 결정에 참여할 권리(교육 속의 인권)를 보장한다. 우리가 애써 표현의 자유에 대한 커리큘럼을 만들어 교육한다 할지라도 언로가 일체 봉쇄된 학교 구조에서 그것은 암기거리에 그치지 않는다. 그러므로 공식 커리큘럼과 민주적인 학교 구조라는 양면 모두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여기서 우리는 민주적인 학교 구조, 민주적인 교실 만들기를 ‘감춰진 커리큘럼(hidden curriculum)이라 부른다.
학생들 간의 관계, 학생과 교사와의 관계, 교사와 교장과의 관계, 교사와 학부모의 관계, 학교 규율과 절차, 학교의 물리적 환경(예를 들어, 쾌적하고 안전한가, 마실 물은 어떤가, 운동장을 누가 주로 이용하는가, 학교 게시물이 계도용인가 학생들의 자유로운 표현물인가 등)을 검진하고 개선하려는 노력이야말로 공식 커리큘럼 이상으로 중요하다.
참고문헌
◇ 구정화, 사회과교육에서 인권교육의 방향에 관한 연구 -교과서 분석을 중심으로
◇ 국가인권위원회(2002), 교육부 학교생활규정(안)에 대한 국가인권위원회의 의견
◇ 문용린, 유·초·중·고 인권교육 과정 개발 연군,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 유네스코(2000), 인권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오름
◇ 유네스코한국위원회(1995), 평화를 위한 국제선언 - 유엔과 유네스코의 평화선언 자료집, 오름
◇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1), 교과교육에서 인권교육 강화를 위한 자료개발연구
② 의의 : 시를 통해 우리 사회가 갖고 있는 불평등의 문제에 참가자들이 자연스럽게 다가설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우리가 익숙하게 사용하고 있는 생활언어 속에 스며있는 차별의식을 발견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3) 사례 3 : 인권가요제
① 방법 : 셋 혹은 네 개의 모둠으로 참가자들을 나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동요나 만화 주제가, 대중가요 가운데 하나를 선정해 인권과 관련된 내용이 무엇인지 발견해본다. 노래에 등장하는 주인공이 겪고 있는 인권침해가 있다면 주인공을 도울 수 있는 권리의 내용이 무엇인지, 혹은 주인공이 지지하고 있는 인권의 가치가 있다면 그 가치는 무엇인지 토론해본다. 그 내용을 하나의 구호로 정리해본다. 모둠별로 나와 노래와 함께 구호를 발표해본다.
② 의의 : 익숙한 것을 낯설게 하는 방법이다. 인간의 모든 삶의 문제가 인권과 연관되어 있음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2. 놀이(Game)
다루고자 하는 특정 주제에 대한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새로운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인권을 지지하는 태도를 익히도록 돕는다.
1) 사례 1 : 편견의 거미줄
① 방법 : 주위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편견을 하나씩 발견해본다. 돌아가면서 편견을 하나씩 발표할 때마다 가운데 세워놓은 사람을 끈으로 묶는다. 이후 우리들의 편견을 토론을 통해 ‘반대의 명제’로 바로잡아본다. 의견이 모아지면 노끈을 하나씩 제거한다. 묶인 사람과 묶는 사람의 느낌, 풀려났을 때의 소감이 어떠했는지 발표하고, 편견이 사회적 차별의 근거가 될 때 발생하는 결과는 무엇인지 토론해본다.
② 의의 : 우리 사회에서 흔히 발견할 수 있는 편견을 짚어봄으로써 편견이 인권침해를 정당화하고 영속화시키는 데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 체험할 수 있다.
2) 사례 2 : 모일 수 없는 마을
① 방법 : 3명이상은 절대로 모일 수 없는 마을이 있다고 가정해본다. 5명 정도로 이루어진 모둠에게 쪽지를 주고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에게 쪽지에 적힌 문장을 전달해야 한다고 가정해본다. 쪽지에 적힌 문장을 5분 내로 전달하지 못하면 우리의 생명이 위태로워진다. 그러나 3명 이상은 절대로 모일 수 없기 때문에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에게 문장을 전달할 수 없다. 이번에는 이러한 규칙을 없애고 5명이 함께 모여 입을 모아 문장을 전달하도록 한다. 활동이 끝나면 ‘모일 수 없는 규칙’은 누가, 어떤 목적으로 만들까 토론해본다.
② 의의 : 함께 모여 집단적 의사를 표현하고 생각과 힘을 모으기 위해서는 집회결사의 자유가 반드시 보장되어야 한다는 것을 느끼도록 한다. 초등학교 저학년용으로 적합한 놀이이다.
3) 사례 3 : 협력기계 만들기
① 방법 : 5-6명을 이루어진 모둠을 만든다. 각 모둠으로 하여금 성원이 협력해서 몸으로 하나의 움직이는 기계를 표현해보도록 한다. 모든 성원이 하나의 부품이 되어 전체 기계를 움직이는 데 기여해야 한다.
② 의의 : 협력의 중요성을 느끼도록 할 수 있다. 또한 우리 사회 구성원들 누구도 인권의 보장으로부터 배제되어서는 안 되며, 이는 전체 사회를 위협하는 것임을 인식시킨다.
3. 애니메이션영화 등 시청각자료의 활용
현실의 상황을 이해하고 대안적 삶의 양식을 전달하는 데 유용하다.
사례 : 희망으로 그리는 세계
유명한 애니메이션 작가들이 모여 ‘유엔어린이청소년권리조약’(아동권리조약)을 알리기 위해 만든 애니메이션 모음집이다. 아이들의 인권문제를 아름다운 영상으로 잡아내고 대안적 삶의 양식을 보여준다.
4. 창조적 글쓰기
제시된 문제를 자신의 내면적 언어로 재해석재창조하도록 함으로써 문제이해와 대안제시가 가능하다.
사례 1 : ‘나는 나는…’
① 방법 : 다음은 브라질의 16살짜리 무차차(가정부)가 쓴 시다. 내가 무차차라면 어떤 기분일까 생각해본다. 무차차의 경우처럼, 우리 사회에는 억압과 폭력과 착취로 인해 고통받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이 시를 참고하여 고통 받는 사람들의 입장에서 ‘나는나는’으로 시작하는 시를 지어본다.
Ⅷ. 결론 및 제언
인권 속의 교육(education in HR)인가 교육 속의 인권(HR in education)인가?
인권 속의 교육은 일반적으로 공식 커리큘럼과 학교 조직(학생회, 학생 조합)의 영역에 속한다. 교육 속의 인권은 학교 교육에 대한 접근성, 교육 선택의 자유와 교육에서의 평등, 징계와 처벌, 교사들이 학생들을 어떻게 대우하느냐의 문제 등에 속한다. 두 관심사는 확실하게 구별되기보다는 겹칠 수 있다. 특히 학교 정책과 구조를 검토할 때 그렇다. 학생회는 정치적 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훌륭한 교육을 제공할 뿐 아니라(인권 속의 교육) 동시에 표현의 자유, 결사의 자유, 결정에 참여할 권리(교육 속의 인권)를 보장한다. 우리가 애써 표현의 자유에 대한 커리큘럼을 만들어 교육한다 할지라도 언로가 일체 봉쇄된 학교 구조에서 그것은 암기거리에 그치지 않는다. 그러므로 공식 커리큘럼과 민주적인 학교 구조라는 양면 모두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여기서 우리는 민주적인 학교 구조, 민주적인 교실 만들기를 ‘감춰진 커리큘럼(hidden curriculum)이라 부른다.
학생들 간의 관계, 학생과 교사와의 관계, 교사와 교장과의 관계, 교사와 학부모의 관계, 학교 규율과 절차, 학교의 물리적 환경(예를 들어, 쾌적하고 안전한가, 마실 물은 어떤가, 운동장을 누가 주로 이용하는가, 학교 게시물이 계도용인가 학생들의 자유로운 표현물인가 등)을 검진하고 개선하려는 노력이야말로 공식 커리큘럼 이상으로 중요하다.
참고문헌
◇ 구정화, 사회과교육에서 인권교육의 방향에 관한 연구 -교과서 분석을 중심으로
◇ 국가인권위원회(2002), 교육부 학교생활규정(안)에 대한 국가인권위원회의 의견
◇ 문용린, 유·초·중·고 인권교육 과정 개발 연군,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 유네스코(2000), 인권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오름
◇ 유네스코한국위원회(1995), 평화를 위한 국제선언 - 유엔과 유네스코의 평화선언 자료집, 오름
◇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1), 교과교육에서 인권교육 강화를 위한 자료개발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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