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평생학습) 개념, 평생교육(평생학습) 변천, 평생교육(평생학습) 확산, 평생교육(평생학습) 독서지도, 평생교육(평생학습) 사이버평생교육, 평생교육(평생학습) 행정적지원, 평생교육(평생학습) 발전방안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평생교육(평생학습) 개념, 평생교육(평생학습) 변천, 평생교육(평생학습) 확산, 평생교육(평생학습) 독서지도, 평생교육(평생학습) 사이버평생교육, 평생교육(평생학습) 행정적지원, 평생교육(평생학습) 발전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개념

Ⅲ.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변천
1. 평생교육과 성인기초 교육(1945년의 광복에서 1950년대)
2. 평생교육과 계속 교육(1960년대에서 1970년대까지)
3. 평생교육의 확립(1980년대에서 현재까지)

Ⅳ.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확산

Ⅴ.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독서지도

Ⅵ.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사이버평생교육
1. 사이버 평생교육체제가 전사회적 공인을 받고, 지원을 이끌어낼 수 있는 근거가 되는 법제도를 확립해야 한다
2. 성인기초교육의 연구․지원을 전담할 성인기초교육 연구본부를 구축한다
3. 사이버 평생교육체제 운영주체들의 역량을 강화한다
4. 성인을 위한 성인 기초교육학제를 편성한다
5. 효과적인 홍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한다

Ⅶ.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행정적지원

Ⅷ.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발전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는 것은 420만의 잠재 수요자 중 현재 몇 명이 실제 등록자가 될 것 인가하는 문제이다. 즉 마케팅 전략에서 잠재 수요자와 타겟 집단을 구분하고, 이들에 대한 집중 전략을 실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전체 수요자 집단 중 타겟으로 선정할 수요자의 특성을 파악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Ⅶ.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행정적지원
교육부는 우리 나라 평생교육 정책 수립 및 업무를 지원하는 모든 체제를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교육부의 평생교육 관련업무는 정부가 수립된 이래 여러 부서 소관으로 그 업무가 이관되어 왔다. 정부에서 특기할 만한 것은 이들이 모두 교육부에 평생교육 관련업무를 전담하는 부서를 설치한 점이다.
교육부 중심의 중앙행정부처만이 아니라, 지방정부 수준에서 성인들의 평생학습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하기 위한 지방자치단체의 평생교육 진흥업무가 규정되어 있다.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지역주민평생학습과 지역사회교육에 적극적인 행재정 지원 확대의 평생교육진흥 업무를 가졌다. 이것은 지식기반사회를 대비한 국민의 능력개발을 위한 평생학습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지역주민평생학습 지원책 근거를 마련했다.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평생교육진흥 업무는 첫째,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한 종합적인 평생교육정책 수립시행, 둘째, 학점인정제, 독학학위취득 등에 필요한 행정적재정적 지원, 평생학습기관설치, 셋째, 전문요원양성, 평생학습프로그램 및 자료개발사업 지원, 평생학습기관의 경비보조, 세제혜택 등 행재정 지원, 생활보호대상자 등 저소득층에 대한 교육경비 등 지원, 넷째, 직업훈련, 여가 및 문화교육 등 각종연수 지원, 다섯째, 농촌 등의 유휴시설을 활용한 사회교육지원 사업, 각급학교 신축 시 지역사회교실 신축, 각급학교 및 단체의 지역사회교육운동 지원, 여섯째, 청소년교육, 여성교육, 노인교육 적극지원, 도시 유휴 공공시설의 소단위학습장화, 청소년 및 성인을 위한 문해교육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것이다.
평생교육활동은 지도감독을 받는 부처의 특성에 따라 기관의 목적과 이념이 영향을 받고, 참여하는 학습자와 환경의 변화 등에 영향을 받아 다른 형태로 운영된다. 행정부처의 평생교육 실시기관은 교육을 조직의 일차적 목표로 하는 기관으로 모든 부처와의 관련 하에 평생교육이 실시되는 국가기관연수원(중앙공무원교육원, 교육행정연수원 등 각 부처 국가공무원연수원, 경찰 및 중앙소방학교 등), 지방자치단체연수원(각시도 지방공무원교육원, 지방소방학교), 교원연수원(지방교원연수원, 대학부설 교원연수원, 종합교원연수원 등), 공공연수원(농민교육원, 운수연수원, 새마을연수원 등 특수법인 형태연수원) 등이 있다.
행정부처의 평생교육 실시는 평생교육법의 영향도 있으나, 그보다는 각 부처의 관련된 법령에 의해 평생교육이 실시되고 있다. 평생교육을 실시하는 기관들은 각 부처별로 관계법령의 통제를 받고 있어 관계법령과 평생교육 실시기관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교육부 외에 각 행정부처들은 다른 법령에 근거하여 평생교육기관을 설립하고 있다.
문화관광부는 도서관, 박물관, 미술관의 시설을 통한 평생교육기회를 제공하는 것 외에 청소년보호위원회를 운영하여 청소년들을 위한 각종 평생교육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재정경제부는 인력의 장기수급정책과 관련하여 성인들을 위한 직업교육훈련 및 재교육에 관한 행정업무를 수행한다. 재정경제부의 평생교육활동은 노동부, 교육부, 보건복지부와 상호협력 하에 직업훈련정책과 취약계층의 능력개발을 행정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노동부는 직업훈련에 관한 기본계획수립, 직업능력개발사업, 사업 내 인정직업훈련 등 인력개발 혹은 직무와 관련된 각종 평생교육과 관련된 행정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노동부는 교육부와의 상호공조체제 아래 성인들을 위한 평생교육기회를 다양한 방법으로 제공하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특히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평생교육기회를 다양화하는 정책을 수립하고 행정적 지원을 하고 있다. 행정자치부는 공무원들의 재교육에 관한 평생학습기회를 다양화하기 위해 각종 편의를 제공하고, 교육계획을 수립총괄하고 있다. 행정자치부는 공무원들의 교육훈련계획수립 및 훈련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Ⅷ.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발전 방안
학교에서의 평생교육은 타 교육기관이 가질 수 없는 노하우(know how)를 가지고 있다. 이를 십분 활용하면서 평생 교육을 더욱 활성화시키고 일반화시키기 위해서 몇 가지 개선해야 할 점들을 들어보고자 한다.
가. 평생교육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지역의 특성과 교육 수요자가 원하는 교육 시설 및 재정적 지원이 있어야 하겠으며, 적극적이고 다양한 홍보 활동이 필요하고 평생교육에 대한 의식의 제고가 필요하다.
나.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일반학교에 보급하고 지역 단위의 인력 풀(pool)을 구성하여 공급하는 제도가 필요하다.
다. 지역에 있는 타 평생교육 기관과 서로 상충되는 프로그램을 일원화하여 운영함으로써 시설, 인력, 예산을 절감할 수 있도록 기관끼리의 협조체제가 범지역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
Ⅸ. 결론
평생교육을 강조하는 것이 어느 정도는 공식적인 학교교육으로부터 교육을 분리해서 생각하는데 도움을 준다. 그러나 우선적으로 현재에 얽매여서 배움을 훈련이라기보다는 교육으로서 강조하게 된다면, 그때는 이미 존재하고 있는 정치적 추진력이 교육에서 사회의 관심을 유지하는 방향으로 전환될 수도 있다.
평생교육이 더 원하지도 않고 필요하지도 않는 자격증과 기술 훈련을 위한 구실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은 위험한 것이다. 그리고 그것이(단순한 배움이라기보다는) 평생 교육과 자아 만족을 강조하도록 우리를 유도하는, 정말로 매우 위험할 수도 있다는 것이 우리들의 두려움이다.
참고문헌
* 김효정 외, 독서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한국도서관협회, 1997
* 교육인적자원부, 평생교육백서, 2002
* 강숙희 외, 사이버교육의 이해, 서울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1
* 남정걸·권이종·최운실, 평생교육행정 및 정책, 교육과학사, 2000
* 배장오, 평생교육의 이해, 서현사, 2003
* 홍숙희, 학교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경기도교육청 경기교육 제 156호, 2002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7.1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940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