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혼이혼의 현황 및 문제점과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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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황혼이혼의 정의

2. 황혼이혼의 원인
(1) 사회구조적 차원
(2) 가족적 차원
(3) 개인적 차원

3. 황혼이혼의 현황과 사례
(1) 황혼이혼의 현황
(2) 황혼이혼의 사례

4. 황혼이혼의 문제점
(1) 개인적 문제
(2) 사회 문화적 문제

5. 황혼이혼의 대책
(1) 사회구조적 차원
(2) 가족적 차원
(3) 개인적 차원

6.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있었다는 것을 이해함으로써, 더 이상 실패한 인간이라는 자기규정 속에서 살아가지 않아도 된다.
셋째, 경험을 재구성하는 것이다. 이것은 자기의 경험에 대한 이해와 객관화를 바탕으로 경험이 가진 의미를 자신의 입장에서 되살리는 작업이다. 경험을 자기 입장에서 해석하려는 노력은 자신 속에 가능성으로 내재되어 있는 변화와 잠재력을 살려내는 일이다. 이것을 통해 새로운 자기 정체감과 욕구를 창출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한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자원을 마련할 수 있다. 경험에 대한 자기 직면, 이해, 복원의 과정은 오랜 시간과 끈질긴 노력으로 가능해진다.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이 여럿이 동참하는 의식화 과정이다. 의식화 과정은 서로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을 의식화함과 동시에 함꼐 의식의 변화를 갖는다. 이 과정은 경험을 드러내기 위한 말하기로 시작할 수 있는데 가부장적 사회에서 침묵당하고 왜곡되어 온 자신의 말을 찾아가는 것이다. 잃어버린 말을 찾는다는 것은 잃어버린 욕구와 느낌, 사고를 찾는다는 의미이며, 곧 잃어버린 삶을 찾는다는 의미가 되기도 한다.
여성들이 자기들의 경험을 읽어내고 그것을 집단적 경험과 힘으로 모아 갈 때 이혼자는 더 이상 불행의 담론에 빠지지 않고 당당하게 자신의 삶을 살아 나갈 수 있게 될 것이며, 가부장적 결혼이 왜곡하는 여성들의 삶의 조건 또한 보다 건강하게 변화함으로써 결국 가족과 사회의 건강함으로 이어지게 될 것이다.
6. 결론 및 시사점
황혼이혼이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등장한 노인들의 이혼문제는 이제 사회문제로 확대되어 여러 가지 갈등을 촉발하고 있다. 유교주의 가치관이 뿌리박혀 있는 기존의 우리사회의 인습에 젖어있던 노인들의 인식이 이제는 조금씩 자신의 진정한 삶과 행복을 찾으려는 도전으로 전환되고 있다. ‘다 늙어서 무슨 이혼이냐, 그냥 살지‘ 하는 곱지 않은 시선에도 불구하고 이런 황혼이혼의 추세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백년해로라는 미명 아래 비극적인 부부관계를 강요하는 것은 이제 더 이상 시대의 흐름에 맞지 않는다. 하루라도 인간답게 살고 싶다는 할머니들의 절규에 귀를 기울이며 바람직한 노년부부의 관계설정과 희망적인 미래설계에 대한 고민 등 노인들의 삶의 환경과 그들의 본질적인 욕구에 대한 진지한 탐구와 토론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황혼이혼이 급증함에 따라 실버이혼은 이제 개인문제를 넘어 여성인권문제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여성노인에게 최후까지 결혼생활을 지속할 의무를 요구하는 것은 유교주의적 사회풍조와 아직도 남성 중심적인 지배구조 때문이며 이는 여성노인들에 대한 심각한 인권침해라는 지적이다. 실례로, 앞에서 예를 든 ‘국내사례 2‘에서 ’남편의 부당한 대우는 인정되지만 가부장적인 권위는 혼인당시 가치기준을 감안할 때 결혼생활을 파탄에 이르게 했다고 볼 수 없다‘는 이유로 패소했다는 결과는 여성노인의 삶에서 볼 때 비극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또 대법원은 판결문에서부인은 고령으로 인해 장애를 겪는 남편을 돌볼 의무가 있다고 판시해 이 여성노인을 불행의 나락에 그대로 방치해두는 우를 범하고 있다. 이것이 만약 요즘 젊은 세대의 경우였다면 당연히 이혼의 사유가 되었을 것을 ’혼인당시 가치기준‘으로 판단한다는 것은 시대착오적인 시각이 아닐 수 없다. 그리고 나이차가 얼마 나지도 않는 부부임에도 여성노인이 남편을 돌보아야하는 책임을 의무적으로 떠맡아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 그것이 도덕적으로, 사랑으로 이루어진 자연스러운 모습이라면 몰라도 법적으로 의무화시키는 것은 할머니의 삶에 대한 충분한 고려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제 더 이상 나이는 문제가 아니다. 노인들은 말년에라도 "행복"을 추구하겠다고 한다. ‘검은 머리 파뿌리 될 때까지‘는 옛날 얘기다. 특히 남편의 권위와 폭력에 시달린 여성노인들의 ’독립선언‘이 줄을 잇고 있다. 늦결혼도 이제는 그리 부끄러운 일이 아니다. 재산문제만 해결되면 혼자 살아야 할 까닭이 없다는 게 요즘 노인들의 생각이다. 이화여대 사회복지학과 김미혜 교수는 "과거에는 노년의 생활을 자식에게 기대어 사는 "여생"으로 여겼지만 지금은 평생을 열심히 살아온 보상으로 주어지는 안락하고 편안한 휴식의 날로 여기고 있다"며 노인들의 삶에 대한 가치관 변화를 설명한다. 실제로 홀로 사는 60세 이상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23.8%는 재혼을 원하고 있으며 특히 남성 독신노인은 44.9%가 재혼의사를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이렇듯 황혼이혼을 여성주의적 시각에서 바라보는 관점도 황혼이혼을 연구하는 새로운 잣대가 될 수 있다.
황혼이혼에 대한 여러 가지 논의점 중에서도 우리가 생각해볼만한 것은 과연 황혼이혼을 사회가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고, 노인들의 행복추구권에 대한 욕구를 어떻게 해석하고 인식해야할 것인가 하는 것이다. 이것은 각 개인마다의 가치문제이긴 하지만, 새로운 시대적 흐름에 맞추어 노인들에게도 좀 더 개방적이고 따뜻한 시선으로 그들을 받아들이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노인을 사회의 지혜로운 한 구성원으로 인식할 때에 우리사회 전체의 힘이 함양될 수 있다.
<참고자료>
www.e-kis.com
www.kiwi.or.kr
www.kostat.go.kr
www.chosun.co.kr
www.dailian.co.kr
www.keh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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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혼가정 아동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 김동일, 학지사, 2009
이혼상담과 이혼법 - 김혜숙, 학지사, 2008
이혼과 재혼 - 이수호, 고려문화사, 2007
여성복지론 - 최선화, 학현사, 2006
한국의 이혼실태와 이혼가족 지원정책연구 - 김미숙,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6
노년기 재혼부부의 생활적응실태에 관한 질적 연구 - 석정희, 계명대, 2005
황혼이혼의 원인과 대책 - 성영식, 경운대, 2005
우리 시대 이혼 이야기 - 김미숙, 양서원, 2005
현대사회와 여성복지 - 김영화 외, 양서원, 2004
우리나라 이혼절차에서의 조정기능 강화에 관한 연구 - 김만웅, 부산대, 2004
한국사회의 이혼실태 및 원인에 관한 연구 - 곽배희, 이화여자대,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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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7.13
  • 저작시기2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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