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인성교육의 의미, 인성교육의 필요성, 인성교육의 방법, 인성교육의 지도원리, 인성교육의 생활지도, 인성교육의 특별활동과 재량활동, 인성교육의 문제점, 향후 인성교육의 실천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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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성교육]인성교육의 의미, 인성교육의 필요성, 인성교육의 방법, 인성교육의 지도원리, 인성교육의 생활지도, 인성교육의 특별활동과 재량활동, 인성교육의 문제점, 향후 인성교육의 실천 과제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인성교육의 의미

Ⅲ. 인성교육의 필요성

Ⅳ.인성교육의 방법

Ⅴ. 인성교육의 지도원리
1. 통합적 접근의 원리
2. 지속성의 원리
3. 관계성의 원리
4. 자율성 원리
5. 체험의 원리

Ⅵ. 인성교육의 생활지도

Ⅶ. 인성교육의 특별활동과 재량활동

Ⅷ. 인성교육의 문제점
1. 가정에서 인성 교육을 소홀히 하고 있다
2. 지도 덕목 수가 과다하다
3. 인성 교육 지도 방법에 문제가 있었다고 본다
4. 비합리적인 윤리를 지도하고 강조하는 경우가 있다
5. 학생들의 주위 환경이 인성 교육의 저해 요인이 되는 경우가 많다

Ⅸ. 향후 인성교육의 실천 과제
1. 어린이가 올바른 인성 함양을 위한 실천 의지를 가지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개선안이 요구된다
2. 어린이의 올바른 인성 함양 가치‧태도 형성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개선안이 요구된다
3. 어린이 인성교육을 위한 학교, 가정, 사회와의 연계교육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개선안이 요구된다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 올바른 인성 함양을 위한 실천 의지를 가지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개선안이 요구된다
어린이가 올바른 인성 함양을 위한 실천 의지를 가지기 위하여서는 교수학습 과정에서 인성교육과 관련한 지도 요소를 추출한 계획적인 지도가 필요하다. 또한 학급어린이회나 전교어린이회의 등을 통한 어린이들의 자율적인 실천을 위한 학교의 적극적 지도가 요청된다. 여기에 더하여 어린이 인성교육의 실시는 생활과 관련 있는 체험중심의 실천적 인성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교육 방법으로는 어린이의 경험을 증대시킬 수 있는 농어촌 체험학습의 기회 제공, 현장 체험학습, 심성 수련활동의 실시, 계기 교육을 적극 실시한다. 그리고 어린이 인성 일기 쓰기를 적극 장려하며, 인성생활 실천 체험학습 프로그램도 개발하여 적용하면 인성교육의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을 것이다.
교사들은 어린이 행동의 긍정적인 면은 칭찬해주고 부정적인 행동에 대하여는 반드시 이를 지도하는 자세를 보여야 하며, 어린이의 잘못된 행동에 대한 지도는 개별지도를 통해서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학교의 인성교육이 주로 생활지도 측면에 편중되어 있는 실정에서 탈피하여 생활지도는 물론 각 교과 교육에서 인성교육은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인성교육은 인지적 접근과 함께 미학적 접근, 동기부여를 중심으로 하는 정의적 접근, 습관이나 태도를 중심으로 하는 행동적 접근 등의 방법들이 통합적으로 적용되어야 한다.
2. 어린이의 올바른 인성 함양 가치태도 형성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개선안이 요구된다
어린이의 올바른 인성 함양과 관련한 가치태도 형성을 위하여서는 먼저 계속적인 평가 방법의 개선이 요구된다. 지식위주의 평가에서 탈피한 정의적, 심정적 평가의 비중을 높여야 한다. 또한 학교에서 인성교육과 관련한 교사의 지도에 학부모의 적극적인 신뢰가 꼭 필요하다. 학부모의 필요 없는 간섭이나, 자신만의 이기적인 입장에서의 주장 등은 교사의 어린이 인성교육에 대한 지도 의지를 약화시켜 자칫 인성교육의 공백을 초래할 수 있으며, 이는 더 나아가 교사의 권위와도 관계되는 일이기 때문이다. 또한 가정과 학교에서는 실천위주의 어린이 봉사활동을 계획하여 실시하는 것도 어린이의 올바른 인성 함양을 위한 지도 방법이 될 수 있다.
학교에서는 어린이 인성교육을 위하여 인성비중을 높인 평가 및 실천적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지도하고, 각 학급마다 학급특색을 살린 인성교육 행사를 추진하여 지도하여야 한다. 또한 교육과정의 인성 관련 요소를 추출하여 수업에 투입하는 적극적 인성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3. 어린이 인성교육을 위한 학교, 가정, 사회와의 연계교육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개선안이 요구된다
학교와 가정, 사회의 연계 교육을 위하여서는 먼저 기본 생활습관 정착을 위한 가정과 학교의 연계지도가 꼭 필요하며, 학교는 가정의 학부모 계도를 위한 노력을 다해야 한다. 이와 더불어 어린이의 정적 행동이나 모범 사례 등을 적극적으로 찾아내어 이에 대한 홍보활동을 강화해야 한다. 그리고 어린이의 올바른 인성 함양 및 실천을 위하여, 교사와 부모는 꾸준한 인내력을 가지고 어린이 인성교육 실천을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아울러 학교생활 전반에서 교사는 어린이에게 행동의 동일시 대상이 되기 때문에 교사의 일관된 가치관하에 끊임없는 모범을 보이는 일이 요청되고 있다.
학교 인성교육의 내실화를 위한 국가의 행재정적 지원책이 더욱 확대되어야 하고, 교육대학교 학생들에게 인성교육 학과를 학점으로 이수케 하여야 하며, 국가 공영방송 채널을 이용하여 어린이 인성교육과 관련한 프로그램의 방송을 한층 강화하여할 것이다.
Ⅹ. 결론
인간은 교육을 통해서만 비로소 인간이 된다.는 Kant의 교육적 명제는 인간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을 본질적인 면에서 서술한 것이며 공자도 평생을 위대한 교사의 행위와 삶을 통해 인간적 삶과 교육을 분리할 수 없는 관계로 인식하였다.
이처럼 인간이라는 동물은 교육을 통해 비로소 문화적 동물 다시 말해 인간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최우선 전제로 여긴다면, 이제 교육의 문제는 무슨 내용, 어떤 방법으로 가르치느냐의 문제가 필수적 과제가 된다. 실제 시대가 변화하고 사회문화가 여러 변화 과정을 거치면서 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대한 논의도 다양하게 이루어졌지만 교육의 궁극적인 속성, 인간이 된다는 것을 어떠한 이론도 도외시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인간을 함양한다는 교육적 명제에 알맞은 인간을 얼마나 길러냈는가에 대해서는 궁극적인 면보다는 오히려 부정적인 평가를 내리지 않을 수 없다.
그 동안 우리의 교육은 대학입시라는 실제적인 교육목표 속에서 중등교육은 차치하고라도 초등교육까지 그 영향권에 있었다. 전인교육보다는 지식위주의 교육, 발산적 사고 능력보다는 수렴적 사고 능력에 편중된 교육이었으며, 실제로 입시에 도움이 되지 않는 교육은 무용한 것이라는 왜곡된 교육 풍토가 사회를 지배하고 있었다. 더구나 자본주의 물질문명에 휩쓸린 한국이 지난 반세기동안 추구한 국가적 목표는 경제발전이었으며, 모든 가치가 기본적으로 경제적 척도로 바뀌어 지면서 교육 문제조차도 경제적 원리로 풀어가는 왜곡된 교육원리가 등장됨으로서 참된 인간교육론은 실질적으로 경시되고 무시되어 버렸다. 실제로 효용가치가 없는 교육내용은 불필요하고, 무용한 것이며 가시적이고 효용가치가 높은 것이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라는 교육의 상식론이 등장하게 되었다. 그러나 오늘날 청소년들의 반사회적 문제-학교 폭력문제, 성범죄 문제, 약물중독 문제 등이 심각해지고 학년이 높아갈수록 도덕적 행동 경향성이 감소한다는 도덕적 행동발달의 역류현상이 제기되기도 하면서 새로운 교육의 본질을 찾자라는 의식이 팽배하게 되고 그 결과 새로운 교육개혁운동이 일어나게 되었다. 그것은 곧 참된 인간 교육의 과제였다.
참고문헌
강진령, 인성교육, 강의자료
김남선, 인성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내일을 여는 책, 1998
남궁달화, 인성교육론, 서울 : 문음사, 1999
인성교육편찬위원회, 인성론, 박이정, 2002
이원희 외, 인성교육의 접근방식, 대구교육대학교 논문집 제 34집, 1999
한국교육학회, 인성교육, 서울 : 문음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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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7.14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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