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정의와 기본방향,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성격, 지역사회평생교육(지역사회평생학습) 중요성, 지역사회평생교육(지역사회평생학습) 파트너십, 지역사회평생교육(지역사회평생학습) 학교연계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정의와 기본방향,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성격, 지역사회평생교육(지역사회평생학습) 중요성, 지역사회평생교육(지역사회평생학습) 파트너십, 지역사회평생교육(지역사회평생학습) 학교연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정의

Ⅲ. 평생교육(평생학습)의 기본방향
1. 지식기반사회 정착을 위한 평생교육의 기반이 구축되어야 한다
2. 지식과 직업의 긴밀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학습이 일 혹은 다른 사회생활과 관련을 갖고 유지되도록 해야 한다
3. 지식사회로의 참여를 위한 평생교육의 기회확대가 요구된다
4. 지식기반사회의 평생교육 실현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

Ⅳ.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성격

Ⅴ. 지역사회평생교육(지역사회평생학습)의 중요성

Ⅵ. 지역사회평생교육(지역사회평생학습)의 파트너십
1. 지역주민의 교육요구에 대한 총체적인 접근
2. 교육서비스의 중복 회피
3. 정부 지원의 필요조건
4. 단위 평생교육 기관의 역량 부족

Ⅶ. 지역사회평생교육(지역사회평생학습)의 학교연계
1. 학교와 지역사회 연계의 필요성
1)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의 연계 체제의 형성
2) 지역사회에 대한 학교의 개방
3)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학교교육의 기능 확대
4) 민간 단체와 사회교육간의 연계
2.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현황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발달에 이바지하고
평생교육 체제의 확립 및 그를 추진하고
지역사회의 교육환경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더 그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학교교육과 지역사회간의 연계는 일방적으로 학교가 지역사회에 유입이 되는 것만이 아니라 학교가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고 지역사회가 학교의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방안, 말하자면 상호 보완적인 방향에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이들 학교와 지역사회간의 연계는 학교교육에서의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실시, 지역사회에 대한 학교교육의 시설 및 설비 개방, 그리고 지역 민간단체와 학교교육과의 연계 등과 같은 차원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 이를 요약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한준상 외, 1995).
1)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의 연계 체제의 형성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의 연계를 위한 회의 및 조직(청소년지도육성회의, 교육문제 간담회, 00지역 교육진흥회 등)
2) 지역사회에 대한 학교의 개방
물적 기능
- 공공시설의 활용(집단 숙박연수, 체육관, 문화원, 문화센터 등)
- 도서관, 자료실, 박물관, 미술관 등의 활용(자료 이용 및 집단 활동)
인적 기능
지역의 인재 활용(향토 사학자, 문화전승 활동의 유지, 교통지도 활동)
학습기회 및 리더의 양성
청소년 문화교실, 국제이해 연수, 자연활동 체험, 청소년 지역 활동, 학생 간부의 연수 등
교육상담 및 정보 제공
공공 단체 및 민간 자원단체에서 행하는 사업 등에 참가
3)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학교교육의 기능 확대
물적 자원의 활용
- 교실, 특별교실(시청각실, 조리실 등) 등의 개발
- 체육관, 강당 등의 개방(지역문화재, 체육대회 등의 행사)
- 체육용품, 시청각 기재 등의 대여
인적 자원의 활용
- 학생의 사회참가(지역 체육대회, 문화재 보호, 환경정화 등에 참여)
- 지역 활동에 대한 교사의 참가(체육행사, 문화행사, 일반강좌 등에 참여)
4) 민간 단체와 사회교육간의 연계
PTA 지역 활동(교통안전 지도, 교외의 학생지도 등)
로타리클럽, 청년회의소 등의 사회교육 활동
지역자치단체의 사회교육 활동
이와 같이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한 각종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전개는 학교 시설을 활용하여 학부모 및 지역주민들에게 평생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자원활용의 극대화에 기여하며 학교와 지역사회의 상호신뢰로 협조관계를 갖추어 열린 교육, 평생학습사회의 기반을 학교 중심으로 조성하자는 데 그 주요 의의가 있다.
2.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현황
중등학교 차원에서의 지역사회와 연계한 프로그램은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실시, 지역사회에 대한 학교교육의 시설 및 설비 개방, 그리고 지역 민간단체와 학교교육과의 연계 등과 같은 것을 대표적인 것으로 들 수 있다. 서울특별시교육청 산하의 각급 학교별 지역사회와 연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주로 초등학교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지만, 최근 들어서 중등학교 차원에서의 참여도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특히 이들 학교들은 평생교육 프로그램 활동의 일환으로 학생 전시회에 학부모들의 참여를 유도하여 학부모 작품을 출품하는가 하면, 체육대회에 참여(무용반, 국악반, 농악반, 리듬체조 등)하거나 학예발표회에 찬조 출연하기도 하고, 교통지도, 도서실 보조, 급식 보조 등과 같은 학교행사 지원, 그리고 명예교사로 학생지도에 임하는 등 학생들의 학교교육 효과를 제고함과 동시에 학교와 지역사회 공동체 의식 형성을 꾀하는 데에도 기여하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의의에도 불구하고 학교와 지역사회를 연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여러 가지의 문제점을 나타내고 있는 것도 현실이다.
예를 들면 담당 교원의 업무 증가, 평생교육 활동에 따른 추가 예산의 소요, 학습자의 중도 탈락 등과 같은 문제점들을 지적할 수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담당 교원에 대한 사기 진작책이 필요하고 필요한 경비에 대한 예산 지원이 선행되어야 하며, 학습자 집단의 편성에 있어서 유의해야 한다는 점 등과 같은 것을 지적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지역사회와 학교와의 연계를 통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실시는 학교장의 의지와 관심이 관건이 되고 있으며, 나아가서 지도교사의 열성과 흥미 있는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유인체제를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Ⅷ. 결론 및 제언
지역 평생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지역에 산발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교육 프로그램 및 자원을 통합적으로 네트워크화 하는 작업이 시급하다. 주민을 위한 많은 평생교육 기관들이 서로 유기적인 연계 체제를 구축하여 인적 자원과 물적 자원,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지역 주민의 평생교육에 대한 만족도의 향상은 물론이고 기관의 효율성을 발휘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지역민들의 다양한 학습 요구에 대응하기 위하여 지역 내 시설들의 사업 성격의 역할 분담, 프로그램의 다양화, 시설의 공동 활용 등을 통하여 지역의 평생교육을 활성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즉, 이를 위하여 시설간의 네트워킹은 한 지역의 주민의 입장에서 토탈섬(total sum)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방안으로 지역 평생학습 문화 향상에 기여함과 동시에 평생학습 커뮤니티를 창조할 수 있는 길을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이라고 할 수 있다. 더욱이 그것은 지역사회의 발전에 직결되는 결과로 이어지기 때문에 평생교육이라는 하나의 개념은 지역 공동체를 창조하는데 다양한 면에서 역동적인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다. 정부가 말하는 평생교육 체제화, 사회교육시설간의 네트워킹, 학교 시설의 개방 등은 이와 같은 지역사회의 학습 공동체를 통해서 가능하게 된다.
참고문헌
권이종 외 / 평생교육방법론, 교육과학사, 2003
임영철·임광명 / 평생교육개론, 형설출판사, 2001
임종운·문영희 공저 / 평생교육개론, 2003
이희수 외 / 평생교육 개발지표 정보화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3
이미나 외 / 사회교육방법론,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0
조용하·안상천 / 평생교육의 이해 - 21세기 평생교육의 지침서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7.1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977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