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다이,놀테,콜웰의 장애아를 위한 음악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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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코다이,놀테,콜웰의 장애아를 위한 음악 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코다이의 음악교육
2.놀테의 음악교육
3.콜웰(colwell)의 음악교육

본문내용

기억 검사들과는
다른 접근을 취하는 것으로 기존의 검사들은 어떤 음악을 들려주고 이어 들
려주는 음악이 같은지 다른 지를 구별하게 하는 반면에 MAT에서는 동시에
울리는 화음을 들려주고 연이어 제시하는 분산 화음의 음들이 그 화음에 속
한지 아닌지를 판별하게 한다는 점에서 일종의 ‘조성 기억 능력’을 측정하는
검사라고 할 수 있다.
가락 인지 검사는 청각 기억 능력 검사의 하나이다.먼저 익숙한 가락을
화음 반주 없이 피아노로 들려준 후에 화음을 붙여서 현악 삼중주로 연주되
는 동일한 가락을 들려준다.피아노로 연주된 가락은 현악 삼중주가 연주하
는 음악의 고음부,중음부,저음부 중에 한 부분에서 연주가 되며,학생은
가락이 어떤 파트에서 연주되는지를 식별하도록 요청된다.MAT의 가락 인
지 검사는 제시된 가락의 단순 기억뿐 아니라 실제 음악 속에서 제시된 가
락이 연주되는 성부를 식별하는 능력을 요구한다는 점에서 복합적인 검사라
할 수 있다.
음고 인지 검사에서는 학생에게 연속되는 두 음으로 이루어진 악보가 주
어진다.뒤이어 악보상의 첫 음에 해당하는 음고를 들려주고 연이어 세 개
의 음을 들려준다.학생은 위에 제시된 세 음 가운데 악보상의 음정과 일치
하는 음을 식별하도록 요청된다.음고 인지 검사는 악보상의 음정과 소리로
들려주는 음정의 연합 능력을 측정하는 검사로 볼 수 있다.
악기 인지 검사는 독주 악기 검사(Solo Instrument)와 독주+반주
(accompaniedInstruments)검사의 두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독주 악기 인
지 검사는 반주가 없이 들려주는 음색의 악기를 식별하는 능력을 측정하며,
독주+반주 검사는 관현악 반주와 함께 연주되는 독주 악기의 음색을 식별
하는 능력을 측정한다.
④ 검사 4
검사 4는 음악 양식 인지(Muical Style) 검사, 청-시각 변별 검사
(Auditory-VisualDiscrimination),화음 인지(Chord Recognition)검사,그
리고 종지 인지(CadenceRecognition)검사의 네 가지 하위 검사로 이루어
져 있다.
음악 양식 인지 검사는 작곡가 인지 검사(Composer)와 짜임새 인지 검사
(Texture)의 하위 검사로 나누어진다.작곡가 인지 검사는 음악을 듣고 해
당 음악의 작곡가를 인지하는 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이며,짜임새 인지
검사는 음악을 듣고 해당하는 짜임새(단성,동성,다성)를 식별하는 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이다.
청-시각 변별 검사는 오선 악보로 표기된 음악의 리듬을 바르게 읽는 능
력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이다.학생은 네 마디 단위의 악보가 주어지며,학
생은 들려지는 음악과 악보가 동일한지 그렇지 않은지를 리듬적인 면에서
판단하고,만일 악보의 리듬과 소리의 리듬이 다르다면 몇 번째 마디가 다
른지를 선택한다.청-시각 변별 검사는 악보의 리듬적인 측면을 측정하지만,
가락이 있는 음악을 예로 사용하기 때문에 리듬 악보만으로 변별하는 것보
다 상위의 청-시각적 능력을 필요로 한다.
화음 인지 검사는 화음 기억 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이다.이 검사에
서는 총 네 개의 화음이 제시된다.피검자는 첫 번째 화음을 듣고 뒤이어
제시되는 나머지 세 개의 화음 가운데에서 첫 번째 화음과 같은 것이 무엇
인지,또는 동일한 화음이 없는지를 선택하여야 한다.
종지 인지 검사는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종류의 종지형을 인식하는 능
력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이다.각각의 문항은 확실한 종지 느낌을 가진 짧
은 악구로 이루어져 있다.각각의 예들은 조성을 확고하게 느낄 수 있는 종
지를 가지고 있다.학생은 들려지는 예가 ‘완전종지’,‘반종지’,또는 ‘허위종
지’중 어떤 형태로 끝나는지를 식별하여야 한다.(참고문헌:한국 초중등음악수행능력표준 검사의 타당도 검증.2010년 2월.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음악교육전공 이미혜)
(2) MAT의 신뢰도
콜웰은 MAT의 신뢰도가 높아 현재 한국 최은식(2007)은 현재 음악 성취 측정 표준화 검사로 폭넓게 사용되는 콜웰의
MAT(MusicAchievementTest)를 모델로 한국 초중등음악수행능력
표준을 개발하였다.(참고문헌:한국 초중등음악수행능력표준 검사의 타당도 검증.2010년 2월.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음악교육전공 이미혜)
콜웰이 미국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했던 것 같이 높은 신뢰도를 얻을 수
있었다
(3) 콜웰의 음악교육의 목적
음악은 기악, 이론, 감상, 청음, 창작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를 학습자가 음악 학습을 통하여 얼마나 성취를 했는가는 평가하는 것이 음악성취도 검사이다..
이렇게 음악성취도 평가는 음악교육에 있어 음악을 얼마만큼 가르치고
얼마만큼 배워는지가 아닌 현재의 학습 성취 정도를 파악하여 교사가 학생들의 수준에 따라 등급을 매기지 않고 교사가 지도해야하는 내용과 교육방법등을 참고하여 적절한 교육을 할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에 목적이 있다.
(4) 콜웰의 음악 성취도 검사와 장애아동의 음악교육과의 연관성
장애 학생들이 개별적으로 지니고 있는 선천적인 음악적 능력을발전시키려면 음악적성과 음악흥미,음악성취도 검사등을 진단하고 그에 따른체계적인 음악적 경험을 제공받을 수 있는 교육과정이 체계적으로 제도화 도어야 한다. 따라서 학생 개개인의 음악 적성 및 흥미, 성취도 검사는 수준에 맞는 제도화된 수준별 교육과정에서 필요하기 때문에 음악교육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음악 성취도를 높이는 데 있어서 학습자의 음악 흥미가 매우 중요하다. 흥미가 결여된 성취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는 기대할 수 없으므로 음악에 대한정의적 측면을 결코 간과해서는 안된다. 흥미가 결여된 학생들이 자신들의 재능을 성취하고 있지 못한다는 것을 알수 있다. 그러므로 음악성취도 평가는 교수방법을 개발하려는 요구를 지지해 준다. 성공적인 음악지도는 학생 개개인의 지속적인 음악적 성취를 가능하게 하는 것을 의미하므로 교사는 학생들의 음악적성과 음악흥미, 음악 성취도등을 고려한 음악 교육가들의 성공적인 음악 교수방법을 채택하여 지도해야 한다.
참고문헌:한국 초중등음악수행능력표준 검사의 타당도 검증.2010년 2월.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음악교육전공 이미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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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7.26
  • 저작시기2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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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91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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