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신학 기말 리포트_<제 6 장> 하나님 말씀의 신뢰성: 무오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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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무오성의 여러 개념들

2. 무오성의 중요성

4. 무오성의 정의

<제 7 장> 하나님 말씀의 능력: 권위

1. 종교적 권위

2. 성령의 내적 사역

3. 권위의 객관적 요소와 주관적 요소들

4. 성경과 이성

5. 역사적 권위와 규범적 권위

<제 8 장> 하나님에 관한 교리

1. 하나님의 내재성과 초월성

2. 하나님의 속성의 성격

3. 하나님의 속성의 분류

<제 9 장> 하나님의 위대하심

1. 영성(Spirituality)

2. 생명(Life)

3. 인격성(Personality)

4. 무한성(Infinity)

5. 불편성(Constancy)

<제 11 장> 삼위일체 하나님

1. 성경적 가르침

2. 역사적 교리 형성

3. 삼위일체 교리의 본질적 요소

4. 유비적 설명

<제 15 장> 악과 하나님의 세계: 특별한 문제

1. 문제점의 성격

2. 해결방안

3. 악의 문제를 다루기 위해 고려해야 할 내용

<제 17 장> 인간론에 대한 서론

1. 인간에 대한 그릇된 생각들

2. 기독교적 인간관

3. 인간창조에 대한 성경의 설명

4. 인간창조의 신학적 의미

<제 18장>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된 인간

1. 관련 성경 구절들

2. 형상에 관한 견해들

3. 여러 견해들에 대한 평가

4. 형상의 본질에 대한 결론

5. 형상 교리의 함축적 의미

<제 19장> 인간의 구조적 본질

1. 인간의 구조에 대한 기본적 견해들

2. 성경적 고찰

3. 대안적 모델: 조건적 통일체

4. 조건적 통일체의 함축적 의미

본문내용

인간들 사이를 관계 짓는 어떤 것으로 보는 것이고, 기능적 견해는 하나님의 형상을 인간의 본질 자체 또는 인간이 경험하는 어떤 것이 아니라 인간이 행하는 행위와 관계된 어떤 것이라 생각하는 것이다.
3. 여러 견해들에 대한 평가
관계적 견해는 모든 피조물 가운데 오직 인간만이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과 의식적으로 관계를 가질 수 있다고 말하고 있는데 하나님 형상의 보편성에 관한 문제가 있다.
인간이 하나님과 온전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요소들이 전제되어야 한다.
실존주의는 인간의 독특성이 실체적이기보다 형식적이라는 입장이고, 관계성을 가질 수 있는 존재로서의 인간의 형식적인 구성에 대한 정확한 근거는 결코 설명될 수 없다.
기능적 견해는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받았기에 뒤 따라 온 결과인 통치 행위를 가지고 그것을 형상 자체와 동일시한 것처럼 보인다.
구조적 견해를 지지하는 사람들이 비성경적인 개념들을 제안하였고, 자주 인간 본성의 한 면, 인간의 지적인 차원에만 국한되었으며, 하나님의 형상이 인간에 따라 서로 다르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다.
4. 형상의 본질에 대한 결론
1) 하나님의 형상은 인간 속에 내주하는 보편적인 것이다.
2) 하나님의 형상이 죄 특히 타락의 결과로 살실되어진 것은 아니다.
3) 하나님의 형상이 사람에 따라 그 정도가 다르게 나타난다는 어떤한 명시도 없다.
4) 형상은 어떤 가변적인 것과도 상호 연관되어 있지 않다.
5) 하나님의 형상은 무엇보다도 실재적이고 구조적인 것으로 간주되어야 한다.
6) 하나님의 형상이란 인간의 기질 속에 내재하는 것으로 인간이 자신의 운명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하는 요소들을 말한다.
하나님의 창조에는 분명한 목적이 있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이 하나님을 알고 사랑하며 순종하도록 하셨다. 예수님이 인간의 본성이 의도된 바가 무엇인지를 보여 주는 완전한 본보기이셨기 때문이다. 예수님은 성부 하나님과 완전한 교제를 가지셨고, 성부 하나님의 뜻에 온전히 순종했으며, 예수님은 항상 인간에 대한 강한 사랑을 보여주셨다.
성부와 성자와의 관계에서 볼 수 있는 것과 유사한 교제와 순종 그리고 사랑을 통해 인간이 하나님과 관계를 맺고 인간이 사랑 안에서 서로 하나가 되는 것이 하나님이 바라시는 바이다.
5. 형상 교리의 함축적 의미
1) 우리는 하나님께 속한 자들이다.
2) 우리는 예수님을 본받아야 한다.
3) 우리는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에 있을 때에만 온전한 인간성을 갖게 된다.
4) 배움과 노동 안에 선함이 있다.
5) 인간은 가치있는 귀한 존재이다.
6) 하나님의 형상은 인류에게 보편적인 것이다.
하나님의 형상의 보편성이란 인간의 존엄성을 의미한다.
<제 19장> 인간의 구조적 본질
1. 인간의 구조에 대한 기본적 견해들
1) 삼분설(Trichotomism)
보수적인 개신교 진영에서 다소 인기있는 견해로 첫 번째 요소는 육체적임 몸이고, 두 번째 요소는 혼이며, 세 번째 요소는 영이다. 삼분설은 고대 헬라 철학의 영향을 받았고, 데살로니가 전서 5:23, 히 4:12, 고린도전서 2:14-3:4에서 삼분법적인 구분이 암시되어 있다.
삼분설은 기독교 초기의 알렉산드리아 교부들 사이에서 많은 지지를 받았고, 동방의 교부들이 삼분설을 계속해서 주장했다.
2) 이분설(Dichotomism)
물질적인 부분인 몸과 비물질적인 요소인 영혼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는 견해로, 381년 콘스탄티노플 회의를 축으로 교회의 보편적인 신앙으로 받아들여졌다.
이분설의 형태는 구약성경이 인간 본성을 하나의 통일체로 묘사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인간이 다른 피조물들과 구별되게 하는 불멸하는 부분이 영혼이다. 보수주의자들은 혼은 죽지 않고 육체에서 분리된 상태로 생존한다고 믿으면서도 미래의 부활을 기대하였다.
3) 일원설(Monism)
인간은 분리돌 수 없는 존재라는 견해로, 일원설은 하나의 근본적인 통일체로 보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인간의 본성을 구별하기 위해 때때로 사용된 용어들은 사실상 기본적으로 같은 뜻을 지닌 것들로 보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신정통주와 성경 신학에서 인기가 있다.
구약적 개념에서 인간은 영육 통일체, 곧 혼에 의해 생명을 공급받는 육체이다. 로빈슨이 대표학자로 인간은 몇 개의 실체로 구분할 수 없는 존재이고, 몸과 혼은 서로 대립되는 용어가 아니라 서로 바꾸어 사용할 수 있는 동의어로 보고 있다.
2. 성경적 고찰
성경에서는 몸과 혼을 구별한다는 것이 사실상 얼마나 어려운 문제인가를 보여 주는 언급들이 있으며, 성경은 인간의 본성이 일종의 복합적인 특성, 적어도 분리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3. 대안적 모델: 조건적 통일체
신약성경에는 몸-혼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기는 하지만 그것이 몸과 혼이 일체화되거나 비일체화된 존재라는 개념과 정확이 서로 관련지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성경은 죽음과 부활 사이에 인간이 의식적인 존재로 있게 되는 중간상태가 있음을 가르친다. 장차 다가올 부활의 때에 우리는 새로운, 즉 완전한 몸을 입을 것이다.
인간을 “조건적 통일체”로 보는 것은 인간 본성의 구성요소에 관한 성경의 모든 가르침을 가장 잘 조화시킨 견해라 할 수 있다. 합성물을 이루던 두 본성은 인간이 죽을 때 분리된다, 그리고 부활 시에 이 두 본성은 다시 한 번 하나의 합성물 즉 영혼과 몸이 분리되지 않는 통일체를 이룰 것이다.
4. 조건적 통일체의 함축적 의미
1) 각 사람은 통일체로 다루어져야 한다. 인간의 영적인 상태는 육체적 심리적 상태와 무관한 것으로 다루어질 수 없으며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2) 인간은 복합적인 존재이다. 인간의 본성은 단일한 원리에 의해 간단히 설명될 수 없다.
3) 인간 본성의 서로 다른 면들은 모두 존중되어야 한다. 복음은 전인에게 호소한다.
4) 신앙의 성장 혹은 성숙은 인간 본성의 한 부분은 다른 부분에 복종시키는 데 있는 것이 아니다. 성화 역시 인간 본성의 한 부분으로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전인으로서의 우리를 새롭게 하신다.
5) 인간의 본성은 죽음과 부활 사이에 의식을 가진 존재로 살아간다는 성경의 가르침과 모순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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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8.01
  • 저작시기20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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