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들어가는 말>
1.인물의 특징과 저서
2.흄의 자연주의
3.이성에 대한 독특한 입장
<행위의 동기이론> - 이성에 대한 정념의 우위
1.이성의 기능
2.이성의 무력
3.이성은 정념에 대립할 수 없다.
<도덕의 본성>
1.도덕과 이성: 도덕판단의 기초는 이성이 아니다.
2.도덕판단의 기초
3.도덕감의 근원-사회적 유용성
4.인간성의 정서=공감(『논고』와 『연구』의 차이점)
5.인간성의 정서의 함의
①윤리적 상대주의 거부
②윤리적 이기주의 반대
③자기애의 추구와 도덕적 의무 이행의 대립에 반대
6.흄은 규칙공리주의자이다.
<결론>
1.인물의 특징과 저서
2.흄의 자연주의
3.이성에 대한 독특한 입장
<행위의 동기이론> - 이성에 대한 정념의 우위
1.이성의 기능
2.이성의 무력
3.이성은 정념에 대립할 수 없다.
<도덕의 본성>
1.도덕과 이성: 도덕판단의 기초는 이성이 아니다.
2.도덕판단의 기초
3.도덕감의 근원-사회적 유용성
4.인간성의 정서=공감(『논고』와 『연구』의 차이점)
5.인간성의 정서의 함의
①윤리적 상대주의 거부
②윤리적 이기주의 반대
③자기애의 추구와 도덕적 의무 이행의 대립에 반대
6.흄은 규칙공리주의자이다.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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