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 차
1. 황동규 시론
2. 황동규 시의 변화
2.1 제 1기『어떤 개인 날』(1961)부터 『비가』(1965)
2.2 제 2기『태평가』(1968),『열하일기』(1972),『나는 바퀴를 보면 굴리고 싶어진다』(1978)
2.3 제 3기『악어를 조심하라고?』(1986)부터 『풍장』,『버클리풍의 사랑노래』(2000)
1. 황동규 시론
2. 황동규 시의 변화
2.1 제 1기『어떤 개인 날』(1961)부터 『비가』(1965)
2.2 제 2기『태평가』(1968),『열하일기』(1972),『나는 바퀴를 보면 굴리고 싶어진다』(1978)
2.3 제 3기『악어를 조심하라고?』(1986)부터 『풍장』,『버클리풍의 사랑노래』(2000)
본문내용
규 시의 변화」, 한국문학논총 제 28집(2001.6) P.287~311
풍장 1
내 세상 뜨면 풍장시켜다오.
섭섭하지 않게
옷은 입은 채로 전자시계는 가는 채로
손목에 달아놓고
아주 춥지는 않게
가죽가방에 넣어 전세 택시에 싣고
군산에 가서
검색이 심하면
곰소쯤에 가서
통통배에 옮겨 실어다오.
가방 속에서 다리 오그리고
그러나 편안히 누워 있다가
선유도 지나 통통 소리 지나
배가 육지에 허리 대는 기척에
잠시 정신을 잃고
가방 벗기우고 옷 벗기우고
무인도의 늦가을 차가운 햇빛 속에
구두와 양말도 벗기우고
손목시계 부서질 때
남몰래 시간을 떨어뜨리고
바람 속에 익은 붉은 열매에서 툭툭 튀기는 씨들을
무연히 안 보이듯 바라보며
살을 말리게 해다오.
어금니에 박혀 녹스는 백금 조각도
바람 속에 빛나게 해다오.
바람을 이불처럼 덮고
화장도 해탈도 없이
이불 여미듯 바람을 여미고
마지막으로 몸의 피가 다 마를 때까지
바람과 놀게 해다오.
① 제재 : 풍장
② 주제 : 자유스럽고 자연스런 삶을 향한 소망과 의지, 존재의 소멸을 통한 자연과의 합일, 영원한 자연에로의 귀환 의지, 현실의 허무 의식과 초월 세계의 지향
③ 갈래 : 자유시, 서정시, 주지시
④ 성격 : 서정적, 주지적, 관조적, 자연회귀적, 상징
⑤ 어조 : 담담하고 객관적인 어조
⑥ 표현 : 반복법, 점층법
⑦ 구성 :
풍장에 대한 염원 : 풍장의 준비
존재가 소멸되는 과정 : 풍장의 과정 => 존재의 소멸을 통한 자연과의 합일
자연과의 합일에 대한 소망(완전한 소멸의 소망) : 풍장의 의미
⑧ 특징 :
시신을 살아 있는 상태인 듯이 나타내고, 관조적인 자세와 단호한 의지가 나타나는 어조를 취함
현대 문명사회의 물질 만능이 자아내는 모순을 풍자와 상징을 통해 비판 바람은 순수를 표상함
죽음을 긍정적이고 낙관적으로 인식
참고문헌
<기본자료>
『시가 태어나는 자리』, 황동규, 문학동네, 2001
『황동규 시전집 Ⅰ,Ⅱ』, 황동규, 문학과지성사, 1998
『황동규 깊이 읽기』, 하응백, 문학과지성사, 1998
『버클리풍의 사랑 노래』, 황동규, 문학과지성사, 2000
<보조자료>
하응백 「황동규 시의 변화」, 한국문학논총 제 28집(2001.6) P.287~311
황동규 「알레고리와 상징의 밀회」 (2001)
김병인 「사랑과 변종의 지성」, 『황동규 깊이 읽기』 P.75
유종호 「낭만적 우울의 변모와 성숙」, 『황동규 깊이 읽기』P.113
풍장 1
내 세상 뜨면 풍장시켜다오.
섭섭하지 않게
옷은 입은 채로 전자시계는 가는 채로
손목에 달아놓고
아주 춥지는 않게
가죽가방에 넣어 전세 택시에 싣고
군산에 가서
검색이 심하면
곰소쯤에 가서
통통배에 옮겨 실어다오.
가방 속에서 다리 오그리고
그러나 편안히 누워 있다가
선유도 지나 통통 소리 지나
배가 육지에 허리 대는 기척에
잠시 정신을 잃고
가방 벗기우고 옷 벗기우고
무인도의 늦가을 차가운 햇빛 속에
구두와 양말도 벗기우고
손목시계 부서질 때
남몰래 시간을 떨어뜨리고
바람 속에 익은 붉은 열매에서 툭툭 튀기는 씨들을
무연히 안 보이듯 바라보며
살을 말리게 해다오.
어금니에 박혀 녹스는 백금 조각도
바람 속에 빛나게 해다오.
바람을 이불처럼 덮고
화장도 해탈도 없이
이불 여미듯 바람을 여미고
마지막으로 몸의 피가 다 마를 때까지
바람과 놀게 해다오.
① 제재 : 풍장
② 주제 : 자유스럽고 자연스런 삶을 향한 소망과 의지, 존재의 소멸을 통한 자연과의 합일, 영원한 자연에로의 귀환 의지, 현실의 허무 의식과 초월 세계의 지향
③ 갈래 : 자유시, 서정시, 주지시
④ 성격 : 서정적, 주지적, 관조적, 자연회귀적, 상징
⑤ 어조 : 담담하고 객관적인 어조
⑥ 표현 : 반복법, 점층법
⑦ 구성 :
풍장에 대한 염원 : 풍장의 준비
존재가 소멸되는 과정 : 풍장의 과정 => 존재의 소멸을 통한 자연과의 합일
자연과의 합일에 대한 소망(완전한 소멸의 소망) : 풍장의 의미
⑧ 특징 :
시신을 살아 있는 상태인 듯이 나타내고, 관조적인 자세와 단호한 의지가 나타나는 어조를 취함
현대 문명사회의 물질 만능이 자아내는 모순을 풍자와 상징을 통해 비판 바람은 순수를 표상함
죽음을 긍정적이고 낙관적으로 인식
참고문헌
<기본자료>
『시가 태어나는 자리』, 황동규, 문학동네, 2001
『황동규 시전집 Ⅰ,Ⅱ』, 황동규, 문학과지성사, 1998
『황동규 깊이 읽기』, 하응백, 문학과지성사, 1998
『버클리풍의 사랑 노래』, 황동규, 문학과지성사, 2000
<보조자료>
하응백 「황동규 시의 변화」, 한국문학논총 제 28집(2001.6) P.287~311
황동규 「알레고리와 상징의 밀회」 (2001)
김병인 「사랑과 변종의 지성」, 『황동규 깊이 읽기』 P.75
유종호 「낭만적 우울의 변모와 성숙」, 『황동규 깊이 읽기』P.113
추천자료
- 한국 모더니즘 시의 세계
- 김수영의 시의 세계와 시적기법
- 만해 한용운의 시적 세계의 특성
- 정지상 김부식 박인량의 시 세계
- '신라초' '동천'등에서 볼 수 있는 것으로, 샤머니즘, 유교, 노장사상 등에서 불교로 이어지...
- 신라초,동천등에서 볼 수 있는 것으로 샤머니즘, 유교, 노장사상에서 불교로 이어지는 미당...
- 박목월 시의 기독교적 세계관과 신화적 시간 및 상징언어
- 이용악의 시 세계
- 고은, 정희성, 황동규, 박노해 등 대표 시
- 김현승의 시 세계에 대한 분류 및 각 시기의 주제의식에 대한 대비적인 논의(현대시론)
- [현대시론]김현승의 시 세계를 세 시기로 나누어 각 시기별로 대표적인 작품을 분석하고 각 ...
- [현대시론]김현승 시의 세계를 세 시기로 나누고 시기별 주제의식의 변모 양상에 대하여 논하...
- 김현승론 (김현승의 시 세계)
- [인문학] 이재 황윤석의 시 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