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화의 시 세계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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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상화의 시 세계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언
Ⅱ이상화시의 변모과정은 어떠한가
1)초기시의 성격- 낭만주의적 경향
2)전환기 시의 성격- 민족적 현실에의 관심
3)후기시의 성격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시로의 회귀도 할 수 없었고 자기 나름의 새로운 문학세계를 구축할 만한 이론적 기반도 발견하지 못한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몇 안 되는 작품들만이 발표된 것이다. 황정산, 위의 논문, p.68.
Ⅲ 결론
이상화는 흔히 저항시인 혹은 퇴폐적 관능적인 데카당스의 시인이라 불리고 있다. 상화는 당대의 전통적인 유교적 가치질서와 문화가 와해되고 근대적인 서구문화가 유입되는 문화적, 정신사적 전환기에 시대적 딜레마를 가장 예민하게 느꼈던 시인의 한 사람이었고, 스스로의 삶에 내재하는 식민지 상황하의 삶의 모순을 정면으로 받아들여 나름대로 해결점을 찾아 고뇌스러운 노력을 기울였으나 끝내 그것을 발견하지 못한 불행한 시인이었다. 신동욱, 앞의 책, pp.Ⅱ-107~108.
주로 <백조>를 통해 발표된 이상화의 초기시들은 절망적 현실과 지향해야 할 꿈이라는 이분법적 세계관에 기초를 두고 있다 때로 소극적인 감상주의적 경향을 보여주는 작품이 있긴 하지만 현실부정의 정열을 통해서 절망적 현실에 적극적으로 마주하려는 자세를 그의 초기시에서는 확인 할 수 있다. 초기시의 이러한 시적 정서는 퇴폐와 현실도피에 빠져있던 당시 낭만주의 문학에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준 시사적 성과이기도 하고, 이후 이상화 시의 발전적 변모의 토대가 되기도 한다. 1925년을 전후하여 그의 시는 전환기를 맞이하게 된다. 초기시의 현실부정의 정서는, 구체적인 식민지 현실의 사회적 조건에 눈을 돌림으로써 식민지배체제에 대한 저항성으로 발전된다. 그리고 전환기 그의 시가 보여준 저항성은 노동자, 농민 등의 민중적 삶에의 관심을 진정한 서정성으로 표현해내어 공공적 주체가 가질 수 있는 관념성, 그리고 자연예찬 등 당시 민족주의 문학이 보여준 소극적 민족주의를 극복한 것으로서 식민지 시대의 시적 성과로서 높이 평가될 만하다. 초기시의 적극적인 현실부정의 정열이 전환기의 시로 이행할 토대가 되었던 것이다. 전환기에 와서 그가 보여준 시적 태도는 민족주의였으며, 그 중요한 내용은 조국의 자연예찬이라는 종래의 주장에 대한 부정이었다. 황정산, 앞의 논문, pp.69~71.
시에 나타나는 자연의식은 대개의 경우 자연예찬과 관련되어 나타나는데 이상화시에서는 조국애와 직결되고 있다. 그의 시들에 나타나는 저항의식을 염두에 둔다면 이것은 당연한 귀결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김병택, 『한국 현대 시인론』, 국학 자료원, 1995, p.15.
이와 같이 이상화는 당대의 현실인식을 통해 자신의 시적 변모를 이루어 왔으며, 어두운 현실을 외면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저항적인 시를 쓴 점에서 민족시인으로서 그 가치를 인정받아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황정산, 「이상화시 연구」,고려대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3.
*권영진, 『한국현대시 해설』, 숭실대 출판부, 1993.
*신동욱, 『이상화의 서정시와 그 아름다움』, 새문사, 1981.
*최동호, 『한국명시(상)』, 한길사, 1996.
*박윤후, 『한국 현대시와 비판정신』, 국학자료원, 1999.
*김병택, 『한국 현대 시인론』, 국학자료원,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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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8.04
  • 저작시기20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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