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의 이론모델] 성인학습 이론과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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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학습의 이론모델] 성인학습 이론과 모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성인학습 이론과 모델

Ⅰ. 안드라고지

Ⅱ. McClusky의 마진이론

Ⅲ. Illeris의 학습의 3차원 모델

Ⅳ. Jarvis의 학습과정

Ⅴ. 자기주도학습

1. 자기주도학습의 필요성
2. 자기주도학습의 모델
3. 교수모델

Ⅵ. 전환학습

1. 주요 전환학습이론
2. 전환학습의 핵심 개념

Ⅶ. 경험학습

* 참고문헌

본문내용

습 이론가는 Freire(1970)다. 브라질의 교육
가인 Freire의 전환학습에 대한 철학은 전환학습에 대한 가장 널리 알려진 사회문
화적 접근법이다. 그의 관점은 20세기 중반 브라질 시골 농부들에 대한 문해교육
으로부터 시작된다. 증산층 백인 여성의 경험에 기반을 두고 주로 개인적인 전환
에 집중하는 Mezirow의 이론과 달리, Freire의 이론은 가난, 문맹, 억압으로부터
나오고 급진적인 사회개혁이라는 더 큰 틀에 자리한다. Freire의 접근방법에서 개
인의 임파워먼트와 사회변혁은 서로 분리될 수 없는 프로세스다. 의식화와 임파
워먼트의 개념은 밑에 깔려 있는 전환학습의 이론적 틀에 커다란 공헌을 했다.
Freire는 교육의 궁극적 목적을 해방 혹은 프락시스(praxis), 즉 남자와 여자가 그
들이 살고 있는 세계를 혁신하기 위한 목적으로 하는 행동과 성찰로 보았으며, 비
판적 성찰을 그 핵심 요소로 보았다.
(2) 전환학습의 핵심 개념
전환학습의 세 가지 핵심 개념은 인생 경험, 비판적 성찰, 그리고 전환학습과 발
달 사이의 연결이라 할 수 있다.
경험은 학습에 필수적인 요소로서, 안드라고지의 여러 가정들 중의 하나는 성
인들이 넓고 깊은 경험을 가지고 있고 그 경험은 그들과 다른 사람들의 학습자원
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이다. 경험의 종류에는 직접적인 신체 경험과 대리 경험,
모의 경험, 공동 경험, 그리고 명상과 같은 내적인 경험 등이 있다. Tennant(1991)
는 경험을 학습에 활용하는 방법으로 몇 가지를 제시하였다. 첫째, 교사들은 그들
의 설명과 사례를 학습자들의 기존 경험과 연계시킬 수 있다. 둘째, 교사들은 학습
활동을 학습자들의 현재 직장, 가정 혹은 공동체에서의 경험과 연계시킬 수 있다.
셋째, 교사들은 시뮬레이션, 게임, 역할극 등과 같은 활동을 만들어 낼 수 있다.
개인의 기존 삶의 구조로는 수용할 수 없는 경험을 하면서 전환학습 프로세스
는 시작되는데 이때 필요한 것이 비판적 성찰이다. 효과적인 학습은 긍정적인 경
험이 아닌 효과적인 성찰에서 나온다. Mezirow(2000)는 성찰을 세 가지 형태로
구분하면서 그중 하나만이 전환학습으로 연결될 수 있다고 말한다. 내용반추
(content reflection)는 실제 경험 자체에 대해서 생각하는 것이다. 프로세스 반추
(process reflection)는 그 경험을 처리했던 방식, 즉 문제해결 전략에 관해서 생각
하는 것이다. 그리고 전제 반추(premise reflection)는 그 경험 혹은 문제에 관해서
오랫동안 갖고 있던 사회적으로 구성된 가정, 신념 그리고 가치를 점검하는 것을
포함한다.
발달은 전환학습의 결과다. 개인발달은 프로세스 안에 내재되어 있기도 하고
프로세스의 결과이기도 하다. 비판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은 전환을 실천하
는 데 필수적이며 그 자체가 발달적이다. 즉, 우리는 보다 뛰어나고 더욱 비판적
인 사고를 하는 사람이 될 수 있다.
7) 경험학습
수 많은 성인교육자들이 성인기 학습에서 경험의 핵심적인 역할을 강조했다.
Lindeman(196l)은 성인교육에서 최고의 가치를 가진 자원은 학습자의 경험이라
고 하였으며, Knowles(1989)도 가장 기초가 되는 가정은 성인들이 젊은이들에
비해서 더 많은 경험과 다른 품질의 경험을 함께 갖고 교육활동에 참가한다는 것
이다.
Dewey(1938)는 경험을 통하여 학습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그 경험이 계속성과
상호작용이라는 두 가지 주요 원칙과 일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험의 계속성
원칙이란 학습을 제공하는 경험들은 시간의 관점에서 고립된 사건들에 지나지 않
는 것이 결코 아니라는 것이다. 오히려 학습자들은 현재의 경험들에서 학습한 것
들을 과거의 경험들은 물론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경험에까지도 연결시켜야 한
다. 상호작용의 원칙은 경험이 항상 어떤 사람과 그 경험이 일어날 때 그 사람을
둘러싼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에서 일어난다는 것이다.
경험학습은 Mezirow(2000), Freire(1970), Kolb와 F(1975) 같은 학자들에 의
해 1980년대에 이르러서야 학습의 인지과정으로 인정받기 시작하였다. 학습을 경
험의 전환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과정으로 규정하고 있는 Kolb는 정보를 습득하는
과정의 두 가지 상반되는 논리인 구체적 경험(concrete experience)대 추상적 개
념화(abstract conceptualization)를 가정하였다.
Kolb에 따르면 경험학습은 4단계 주기를 통해서 발생한다. 첫째 단계는 새롭고
구체적인 경험을 겪는 구체적 경험(concrete Experience) 단계이며, 둘째 단계는
서로 다른 관점에서 경험을 해석하고 반성하는 반성적 관찰(reflective observation)단계다. 이러한 관찰을 논리적으로 통합시키기 위하여 아이디어와 개념을 창출하
는 추상적 개념화(abstract conceptualization)단계가 세 번째 단계다. 그리고 마지
막 단계는 새로운 도전을 받고, 문제를 해결하고, 의사결정을 위해 새롭게 파생되
는 이론이나 학습을 활용하는 능동적 실험(active experimentation)단계다. 즉, 실
제적인 경험은 관찰과 반성을 위한 기초가 되며, 이러한 관찰을 통해 새로운 의미
가 창출될 수 있는 행동은 이론으로 융합되고, 다시 새로 창출된 의미나 가설은
새로운 경험을 만들기 위해 영향을 주는 지침서로 활용된다. 따라서 Kolb의 모델
에 의하면 반성적 사고가 이루어지지 않은 경험은 학습으로 연결되지 않으며, 학
습은 네 가지 과정이 연계 및 순환되면서 쉬운 단계에서부터 어려운 단계로 진행
된다.
* 참고문헌
- 권건일, 김인아(1996). 사회교육의 이해. 서울: 양서원
- 권두승(1999). 평생교육론. 서울: 교육과학사
- 최운실(1990). 한국의 평생교육. 서울: 양서원
- 홍두승 외(1994). 사회계층. 서울: 다산출판사
- 송영경(2007). 교육사회학의 이해. 서울: 교육아카데미
- 차갑부(2004). 평생교육의 이해. 서울: 학지사
- 남정걸(2003). 평생교육경영학. 서울: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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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8.04
  • 저작시기2011.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92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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