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과 평생교육] 여성평생교육의 개념, 의의, 목적, 내용과 여성주의 교육학의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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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과 평생교육] 여성평생교육의 개념, 의의, 목적, 내용과 여성주의 교육학의 관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여성과 평생교육

Ⅰ. 여성평생교육의 의의와 목적

1. 여성평생교육의 개념과 의의
2. 여성평생교육의 목적과 내용

Ⅱ. 성역할 변화와 성 인지적 관점

1. 성차, 성, 성역할
1) 성차
2) 성과 역할
2. 성 고정관념의 변화
1) 성 고정관념
2) 성역할 사회화
3) 성 고정관념의 변화
3. 성 인지적 관점

Ⅲ. 여성주의 교육학의 제 관점

1. 자유주의의 관점
2. 급진주의의 관점
3. 사회주의의 관점
4. 포스트모더니즘의 관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여성주의는
시민권리 운동에 동참하고도 운동의 수혜자가 되지 못했던 여성들이 남성이 시민
으로서의 권리를 가지듯 여성도 동등한 시민적 권리를 지녀야 한다는 생각에서 참
정권, 교육권, 재산권을 가져야 한다고 요구하면서 시작되었다.
자유주의적 여성주의에서는 여성의 억압과종속의 원인을 사회관습이나 법
제도 등이 성차별적이기 때문으로 보고, 성평등을 이루기 위해서는 성차별적인 사
회관습과 법 제도를 성 평등한 것으로 수정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교육에서의 기
회균등과 성 역할의 재사회화를 강조한다.
자유주의적 여성주의자들의 교육적 관심은 (1) 평등한 교육기회, (2) 성역할 사
회화와 이로 인한 성 정형화, (3) 성차별주의로 정리될 수 있다(Acker, 1987). 그들은 여성의 열악한 지위를 개선하기 위해 남성과의 균등한 교육기회, 교육 연한,
교육과정, 수준 높은 교육의 질이 여성에게도 제공되어야 하며, 교과서와 교사들
의 성 고정관념을 없애야 한다고 주장한다(정일환 외, 2003).
(2)급진주의의 관점
급진주의적 여성주의는 자유주의적 여성주의를 비판하며 그에 대한 대안으로
탄생되었다. 급진주의적 여성주의자들은 생물학적인 성狀)이 여성의 정체감과
억압의 주된 원인이라고 본다. 그들에게 섹슈얼리티는 남성의 여성에 대한 억압
과 종속이 가능케 하는 권력의 장이다(Mackinnon, 1982).그들은 여성이 남성과의
생물학적 차이로 인해 남성과는 다른 경험을 하며, 이것이 가부장제 사회에서 어
떻게 해석되는가에 관심을 가진다. 그들은 재생산 노동과 가족이라는 사적 영역
에서의 여성의 역할에 대한 근본적인 변혁을 통해 성평등을 이를 수 있다고 본다.
또한 공적 영역의 변화를 추구함과 동시에 '개인적인 것은 정치적인 것'이라는 슬
로건하에 결혼, 가사노동, 육아, 이성애 등의 영역을 여성 억압과 결부시키며, 성
평등은 출산 양육 등과 같은 여성의 성역할에 대한 근본적인 변혁 속에서만 가
능하다고 생각한다.
급진주의적 여성주의자들은 학교가 남성 중심의 문화와 교육과정을 통해 '가부
장제 이데올로기'를 재생산하는 것과 학교 내의 일상생활에서 남성과 여성 간의
지배와 종속이 재생산되는 성정치학(sexual politics)문제에 관심을 갖는다. 이러한
성불평등을 제거하기 위해 교육 상황에 미칠 수 있는 성의 미묘한 영향들을 고려
하는 '성에 민감한(gender-sensitive)' 교육을 실시할 것과 여성 중심의 교육환경
건설을 제안한다.
(3)사회주의의 관점
1970년대에 제기된 사회주의적 여성주의자들은 전통적인 마르크스적 여성주
의가 여성에 대한 억압을 자본주의체제하의 계급불평등으로만 설명하는 것에 이
의를 제기하였다. 그들은 자본주의 사회 이전에도 여성에 대한 억압과 종속이 있
었음을 지적하며 여성 억압의 근원을 자본주의와 가부장제라는 두 가지 기제의 상
호작용에서 찾는다(김재인 외, 2001). 그들은 여성문제를 만드는 주체를 남성과 자
본가로 상정하고, 계급적 성별적으로 계층화된 사회 구조적인 측면이 여성 억압
의 핵심 요소가 된다고 하였다.
사회주의자들은 자본주의의 사회제도 중에서도 특히 학교교육에서 계급불평등
과 성별불평등이 어떻게 재생산되는지에 관심을 갖는다. 그들은 학교교육은 남성
중심적 관점과 경험을 전달하는 것이며 여성들을 권력으로부터 소외시키는 기제라
고본다(유현옥, 2004).자본주의 사회에서 학교는 노동의 성별분업을 재생산하는 과
정의 핵심이다. 학교의 교육과정은 학생들에게 가부장문화를 학습하도록 하는 가운
데 남녀 학생들은 각기 다른 문화를 전달받게 되며 성별분업을 재생산하게 된다.
그러므로 사회주의의 관점은 학교교육에 대한 변화를 요구하지만 한편으로는
자본주의체제 속에서 학교와 함께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가정, 노동시장이 더불
어 변화할 때만이 이러한 불평등의 전달 고리가 끊길 수 있는 가능성을 보게 된다.
(4)포스트모더니즘의 관점
포스트모던적 여성주의자들은 지금까지 하나의 가설이나 시각으로 여성의 억
압과 종속을 설명하는 기존의 여성주의들에 반대한다. 그들은 여성과 남성 간의
성차뿐 아니라 여성들 간의 차이도 보아야 한다고 생각하며, 여성 스스로가 진정
한 정체성과 존재 의미를 찾는다고 보면서 부과되어 온 삶이 아닌 자신의 고유한
문화적 체험을 하려는 욕구를 가진 존재로 이해한다. 기존의 이론들은 이분법적
인 사고가 지배하는 남성 중심의 사회에서 다시 가부장제/페미니즘으로 설명되는
'단 하나의 진실한 페미니스트 이야기' 가 될 뿐이라고 말한다(Tong, 1989). 그들
에게는 다양한 상황을 설명할 수 있는 하나 이상의 여성주의 이론이 필요하며 이
또한 여성들 사이에서도 존재하는 다양성을 인정하는 방향으로 생각하게 하는 긍
정적 방법의 하나라고 주장한다. 그들의 관점에 의하면 여성의 소외와 억압을 극
복하기 위해서는 남성 중심적인 기존의 보편적 진리와 이론체계가 아닌 새로운 언
어의 이론이 모색되어야 한다. 그것은 남성과는 다른 여성의 다양한 경험들을 주
관적으로 규정하는 것이며 그러한 주관성은 모두가 타당성을 갖는다. 포스트모더
니즘의 이러한 인식은 여성들을 '타자' 로 규정해 온 가부장제에 대항하는 여성주
의의 정신을 관통한다.
포스트모던적 여성주의에서는 전반적 사회권력의 연결망 안에서 사회적 지위
가 결정되는 시대적 사회적 특수성에 관심을 갖는다. 포스트모던적 여성주의는
다양한 지식, 경험의 존중으로서의 교육을 지양한다. 모더니즘의 절대주의와 이
분법적 사고를 지양하고 상대주의와 다양성에 기초하여 교육과정에서 소외되었
던 여성이나 소외집단의 지식, 경험, 주체성을 인정하는 것에 근본적 의미를 지닌
다(유현옥, 2004).
* 참고문헌
- 권건일, 김인아(1996). 사회교육의 이해. 서울: 양서원
- 권두승(1999). 평생교육론. 서울: 교육과학사
- 최운실(1990). 한국의 평생교육. 서울: 양서원
- 홍두승 외(1994). 사회계층. 서울: 다산출판사
- 송영경(2007). 교육사회학의 이해. 서울: 교육아카데미
- 차갑부(2004). 평생교육의 이해. 서울: 학지사
- 남정걸(2003). 평생교육경영학. 서울: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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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8.04
  • 저작시기20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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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93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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